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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스토리 분석과 시청 패턴 분석 기반의 추천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User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Video Contents Story Analysis and Viewing Patter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12, 2020년, pp.1567 - 1573  

이현섭 (Research Institute of ICT Fusion and Convergence, Dong-Eui University) ,  김민영 (Applied Software Engineering Major, Dong-Eui University) ,  이지훈 (Department of software convergence, Dong-Eui University) ,  김진덕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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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1인 미디어 시대로 도래했다. 한 개인이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관련 온라인 서비스로 업로드 하고, 많은 사용자가 온라인 서비스의 콘텐츠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장치(PC, 스마트폰, 스마트TV 등)를 이용해 시청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 사용자가 기존 온라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서 시청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콘텐츠를 업로드 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된다. 이러한 제한된 단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검색해야 하는 환경에서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경우 검색 결과의 유사도 효율 저하와 잘못된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서비스에서 콘텐츠 정보를 시스템이 능동적으로 영상을 분석하고, 영상이 보유한 특성을 추출해 반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한 동영상의 음성데이터를 근거한 스토리 내용을 근거로 형태소를 추출해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기 위한 연구 내용을 다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echnology has brought the era of one-man media. An individual produces content on user own and uploads it to related online services, and many users watch the content of online services using devices that allow them to use the Internet. Currently, most users find and w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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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영상의 내용을 분석할 수 있고 영상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형태소를 기반으로 하여 영상을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추천 영상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실시간 동영상 플랫폼의 특성상 주기적으로 새로운 동영상이 생겨나며 영상의 수가 매우 많으므로 대량의 영상을 분석해야 하며 이는 연산 비용은 크게 증가한다.
  • 본 시스템은 사용자가 올린 영상의 음성데이터를 바탕으로 영상분석을 하는 능동형 시스템이다. 시스템이 직접 영상이 가지고 있는 자연어를 형태소 분석기를 통해 분석한다.
  • 클립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된다. 시간이 부족하여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보고 싶은 사용자나, 짧은 영상을 통해 영상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과정이 진행되면서 형태소 분석기를 통해 영상에서 형태소를 추출한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본 시스템에서는 제작자의 개입을 줄이고 시스템이 능동적으로 영상을 분석하여 영상이 가지고 있는 내용이나 특성을 반영한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영상 내의 음성데이터와 자막 정보를 바탕으로 형태소를 추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영상의 내용 및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사용자의 시청 패턴과 결합하여 추천 영상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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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G. Lee, Y. B. Yun, J. H. Yoon, and G. H. Park, "Context-based Youtube Video Recommendation System Using Video Vector,"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p. 1495-1497, 2020. 

  2. J. JiaQi and Y. G. Chung, " A Recommendation Model based on Character-level Deep Convolution Neural Network,"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3, pp. 237-246, 2019. 

  3. S. Y. Yun and S. D. Youn, "A Study on Recommender Technique Applying User Activity and Time Information,"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3, pp. 543-551, 2015. 

  4. J. H. Lee, H. S. Lee, and J. D. Kim. "Efficient Similarity Extraction Method Between Educational Videos Using the Frequency of Sha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 24, no. 1, pp. 9-11, 2020. 

  5. I. W. Cha, H. S. Lee, and J. D. Kim. "Keyword extraction for measuring similarity between ima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 24, no. 2, pp. 152-154, 2020. 

  6. Y. S. Woo, H. S. Lee, and J. D. Kim. "Operation of big data SPARK for compare video morphemes and store frequ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 24, no. 2, pp. 158-160, 2020 

  7. Y. S. Woo, I. W. Cha, H. S. Lee, and J. D. Kim, "Morphological vector table management for similarity extraction between ima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 24, no. 1, pp. 367-369, 2020 

  8. K. R. Kim, S. J. Bae, H. S. Lee, and J. D. Kim, "Similarity-based video recommendation system using user and item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 24, no. 1, pp. 364-366, 2020. 

  9. J. H, Lee, H. S. Lee, and J. D. Kim, "A Study on the Use of Frequency of Morphology to Extract Similarities in Lecture Vide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 24, no. 2, pp. 155-157,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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