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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의 OTT(Over The Top)서비스 시청패턴 추적 어플리케이션 설계 : 티빙(tving)을 중심으로
An Application-embedded method to trace OTT viewing patterns on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4, 2014년, pp.1000 - 1006  

최선영 (College of Hotel & Tourism Management, Kyoung Hee University) ,  김민수 (Division of Digital Media, Ewha Womans University) ,  김명준 (Division of Digital Media, Ewha Woma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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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에서 OTT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에 주목하여 텔레비전 콘텐츠 시청 행위 추적 방법의 설계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 OTT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시청 맥락의 흐름(flow)과 패턴을 기록하는 로그 파일 기록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로그 파일 포맷은 기존의 분단위 시청률 조사방법이 아닌 초단위 측정으로 이용자 스마트폰을 통한 시청 행위와 시청 시간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었다. 또한 실시간 방송 VOD 광고 콘텐츠 속성 및 플레이 모드에 따라 나타나는 시청 행태를 발생 이벤트에 따라 추적할 수 있었으며, GPS 데이터를 로그 파일 기록과 매칭한 결과 시청의 공간적 맥락을 분석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패널을 이용한 통합시청률 조사 또는 모바일 민속지학(Mobile Ethnography) 에서의 방법론적 활용과 같은 학문적 실무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fact that a OTT service is vigorously used for smart phones, and suggests a design of method to trace the experiences of watching television content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logging functions and embedded them into existing OTT service application to record flow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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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시청률 조사나 시청경험 연구 분야에서 다루지 않았던 스마트폰에서의 시청경험 측정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청자 패널조사 또는 개인의 미디어 이용조사에 유용한 로그 수집 방법을 설계하고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하 앱)을 개발해 실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변화된 텔레비전 콘텐츠와 시청 경험의 흐름(flow)을 살펴보면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OTT 서비스의 특징을 개괄할 것이다.
  • 특히 티빙은 이른바 ‘손안의 TV’로 2010년 N스크린 서비스로 런칭한 이래 2014년 상반기 기준 가입자 600만 명이 넘어 섰고 월 방문자(UV:User Visitors)가 1000만명을 돌파한 대표적인 국내 OTT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13]. 때문에 국내 이용자가 가장 많은 티빙의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로그 기록할 수 있는 구조적 설계 및 개발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텔레비전 콘텐츠와 시청의 흐름이 스마트폰 OTT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현상을 포착하여 앱을 활용한 로그 수집 방법의 설계 및 파일 포맷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시청률 조사나 시청경험 연구 분야에서 다루지 않았던 스마트폰에서의 시청경험 측정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청자 패널조사 또는 개인의 미디어 이용조사에 유용한 로그 수집 방법을 설계하고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하 앱)을 개발해 실험하고자 한다.
  • 그리고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할 때의 위치정보 패턴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용자가 특정 시간에 시청한 프로그램과 장소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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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 경험의 특징은? 특히 OTT (Over-The-Top) 서비스와 같은 동영상 재생 기술을 이용해 미디어간에 경계 없는 텔레비전 콘텐츠 시청이 일상화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으로 인한 텔레비전 시청 경험의 특징은 첫째, 이용자가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시청이 가능해지면서 이용자의 생활리듬에 종속된 시청패턴으로 변화되었다[1]. 둘째, “복합시간적 사용(polychronic use of time)”[2]이 가시화되면서 시간의 장소귀속성탈 피가 가속화되고 있다[3]. 셋째, 전통적으로 가족미디어였던 텔레비전의 이용 맥락이 개인화 되고 있다는 점이다.
맥루한은 텔레비전을 무엇이라고 말하였는가? 이러한 논의의 중심에는 미디어 또는 기술 자체의 속성이 개입된다. 일찍이“미디어가 메시지”라고 주장한 맥루한은 텔레비전을 “격렬한 운동적 특성을 지닌 감각의 참여를 촉구하는 촉각적인 미디어로, 이는 피부와 미디어 기기 간에서만 일어나는 접촉 뿐 아니라 여러 감각 간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했다[7]. 이는 미디어 효과의 근본 원인은 내용 보다 미디어 자체의 특성에 기인한다는 것으로 스마트 기기가 이끌고 있는 텔레비전 콘텐츠와 시청경험의 새로운 현상을 설명하는데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 기기별 콘텐츠 이용패턴 분석보고서를 통해 확인한 텔레비전 시청 패턴이 가지는 의미는? 2012년 스마트 기기별 콘텐츠 이용패턴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태블릿PC의 경우 스마트폰과 더불어 콘텐츠 다변화가 대체로 잘 이루어져 방송프로그램 이용이 41%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8]. 정해진 시간, 고정된 장소에서만 텔레비전 시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유연한 텔레비전 시청 패턴을 갖는 것이다[9]. 또한 에릭슨 컨슈머 랩의 2012년 ‘TV 미디어 소비자 분석’ 보고서는 한국 소비자들이 N스크린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즐기는 성향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며 1인당 평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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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 Yoon, H. K. Kim, "A Perspective on the Subjective Factors among Mobile N Screen Users in Korea", Journal of KSSSS, Vol. 25, 95-119, Dec. 2012. 

  2. J. H. Lee, "DMB's Interface, Spatiality, Temporality, and Mobile Interaction", Studies of Broadcasting Culture, 17(1), pp.75-100, 2005. 

  3. A.Giddens, The Consequences of Modernity, Cambridge: Polity Press,1990. 

  4. S. Choi, "TV Audience Flow and Channel Dynamics: Analysis of Audience Duplication with Panel Data of 2009 and 2012",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7, No. 5, 2013. 

  5. H. Bae, S. Shin and S. W. Lee, "A Study on the Limitation of Current Audience Rating System : A Proposal for Set-top Box based Log Analysis", Studies of Broadcasting Culture, Vol. 24, No. 1, 2012. 

  6. N. J. Kang, S.Dong. Cho, "The Study on the Cross-platform Viewing Patterns of TV Programs in a Digital Convergence Er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5, No. 6, 2011. 

  7. Marshall McLuhan, Understanding Media : The Extensions of Man, CoummincationBooks, 2011. 

  8. M.C Kim, "Media Usage Pattern in Smart Age: Methodology and Analysis" , KISDI Report, Vol. 11, No.09, 2011. 

  9. M.S Sim, E.M Kim, H.Y Oh and B.Y. Kim, "Users' Perception of 'Smartness' Is in Media",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6, No. 3, pp.255-297, 2012. 

  10. Wooyong Kim, 70% TV watching Korean smartphone 'touching' [Internet]. Available : http://www.zdnet.co.kr/ news/news_view.asp?artice_id20121130114151. 

  11. K.N. Lee, "OTT Viewing Behavior" , KISDI Report , Vol.21, No.6, pp.55-59, 2009. 

  12. E.M.Lee, "OTT Service Case Study", KISDI Report, Vol.24, No.15, pp.1-33, 2012. 

  13. CJ HelloVision tving [Internet]. Available : http://www. tv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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