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공공정보의 대중화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고 사회 전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시민사회 단체인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에서 <1997 외환위기 아카이브>를 만든 과정을 소개한다. 소규모 시민사회 단체에서도 충분히 주제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다는 다소 낙관적인 판단에서 작업을 시작했으나, 부족한 자원과 역량으로 아카이브를 구축하면서 많은 좌충우돌과 좌절, 그에 따른 방향의 수정이 거듭되었다. 하지만 시민이 주도하는 아카이브 고유의 필요와 의미에 공감하는 많은 사람들의 기여를 통해 난관을 극복하고 아카이브를 구축할 수 있었다. 논문에서는 구축 과정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구체적인 어려움과 필요했던 역량들이 무엇인지, 특히 기록관리 분야에서 어떤 지식과 도움이 필요했는지 정리하였다. 아직 이용자 수는 2천명 남짓이지만 <1997 외환위기 아카이브>가 우리 삶의 토대를 흔들었던 과거를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기억하고 재구성하는 좋은 사례로서, 그리고 더 나은 결정들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도구로서 오래 기능하기를 바란다.
본 논문은 "공공정보의 대중화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고 사회 전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시민사회 단체인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에서 <1997 외환위기 아카이브>를 만든 과정을 소개한다. 소규모 시민사회 단체에서도 충분히 주제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다는 다소 낙관적인 판단에서 작업을 시작했으나, 부족한 자원과 역량으로 아카이브를 구축하면서 많은 좌충우돌과 좌절, 그에 따른 방향의 수정이 거듭되었다. 하지만 시민이 주도하는 아카이브 고유의 필요와 의미에 공감하는 많은 사람들의 기여를 통해 난관을 극복하고 아카이브를 구축할 수 있었다. 논문에서는 구축 과정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구체적인 어려움과 필요했던 역량들이 무엇인지, 특히 기록관리 분야에서 어떤 지식과 도움이 필요했는지 정리하였다. 아직 이용자 수는 2천명 남짓이지만 <1997 외환위기 아카이브>가 우리 삶의 토대를 흔들었던 과거를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기억하고 재구성하는 좋은 사례로서, 그리고 더 나은 결정들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도구로서 오래 기능하기를 바란다.
This paper introduces the process in which the Center for Freedom of Information, founded for the public's right to know by disseminating public information, was created . Building archives with scarce resources and capacities has resulted in a number of troubles and frustrations, and the need for r...
This paper introduces the process in which the Center for Freedom of Information, founded for the public's right to know by disseminating public information, was created . Building archives with scarce resources and capacities has resulted in a number of troubles and frustrations, and the need for reorientation. However, through the contributions of many people empathizing with the unique needs and meanings of citizen-led archives, difficulties were overcome, and archives were built. This paper summarizes the specific difficulties and capabilities required in this process, especially the knowledge and assistance needed in the field of records management. Although much research is necessary, the archives serve as an example of remembering and reconstructing the past when the 1997 Crisis Archives had shaken all the foundations of people's lives, and a tool to guide decision-making.
This paper introduces the process in which the Center for Freedom of Information, founded for the public's right to know by disseminating public information, was created . Building archives with scarce resources and capacities has resulted in a number of troubles and frustrations, and the need for reorientation. However, through the contributions of many people empathizing with the unique needs and meanings of citizen-led archives, difficulties were overcome, and archives were built. This paper summarizes the specific difficulties and capabilities required in this process, especially the knowledge and assistance needed in the field of records management. Although much research is necessary, the archives serve as an example of remembering and reconstructing the past when the 1997 Crisis Archives had shaken all the foundations of people's lives, and a tool to guide decision-m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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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 번째 '우리가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이유는, 기본적으로 아카이브의 상이나 목표를 매우 유연하게, 최소한의 수준으로 상정했기 때문이었다. 일단 물리적인 공간이 없는 웹 아카이브를 구상했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최우선적인 목표로 생각했다. 웹 아카이브의 경우 DB나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많이 보급화 되었으므로 단체의 재정 안에서 소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정 안되면 구글이나 깃허브, 블로그 등 기존의 플랫폼들을이용해서 어떤 형태로든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제안 방법
민간재단의 지원사업을 통해 아카이브를 별도로 만들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한 후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기록수집의 범위와 활용 가능한 역량이 구체화 되었다. 당초의 예상과는 다르게 IMF기록의 비밀해제가 1년 이상 지연되고 있었고, 이 때문에 목록작업을 하는 대신 기록 수집대상을 크게 넓혀 기록수집을 진행했다. 외환위기와 관련한 다양한 의제와 형식의 자료를 기관 구분 없이 최대한 모았고, 정치경제의 주요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도록 주제 분류를 진행했다.
당초의 예상과는 다르게 IMF기록의 비밀해제가 1년 이상 지연되고 있었고, 이 때문에 목록작업을 하는 대신 기록 수집대상을 크게 넓혀 기록수집을 진행했다. 외환위기와 관련한 다양한 의제와 형식의 자료를 기관 구분 없이 최대한 모았고, 정치경제의 주요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도록 주제 분류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자문을 위해 외환위기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했던 연구자, 기자, 작가, 활동가 등을 만났고, 기록 이외에 사건을 좀 더 잘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를 소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한편 연구 기초자료를 기증받을 수 있었다.
성능/효과
3) 콘텐츠 생산의세 가지로 분류되었고, 와 같이 각 작업의 특성에 따라 협업 및 논의 단위가 구성되었다.
관계정보를 완벽하게 기입하는 것이 가능하긴 할까?), OCR 작업에 매진해 자료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지, 의미 있고 멋있는 콘텐츠를 통해 시민들과 접점을 늘리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할지 시간은 없고, 몸은 하나인데 도통 감이 오지 않아 이것저것 다 부족한 상태로 오픈하게 된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고심하고 고심하여 주제 분류의 값을 정하고 분류를 진행했지만, 자꾸만 새로운 주제의, 애매한 분류의 기록이 튀어나왔고, 그때마다 분류를 추가할지 어떤 분류에 추가할지고심하고 재작업하는 일이 반복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는데, 비교적 동시대적 사건의 주제 아카이브를 만들다보니 사진이나 영상을 아카이브에 이용할 수가 없어 메인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너무나 어려웠다. 출처가 명확한 보도사진들을 포함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등 공공기관이 서비스하고 있는 사진들도 모두 엄격한 저작권 정책을 가지고 있었고, 아카이브에서 안정적으로 이용하려면 사진 한 장당 1년에 10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만 했다.
말하자면 날이 갈수록 웹상에서 더 쉽게 컨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 환경적 조건이 '실용파'인 우리에게 비빌 언덕이었던 것이다.
게다가연구자가 기증한 방대한 양의 기사 스크랩 자료들 역시 저작권 문제로 공유할 수가 없어, 비공개로 등록하고 자료 열람을 안내하는 방법으로 등록하게 되었다. 비영리 목적의 아카이브에 대해 공정이용 적용을 가능하게하거나 역사자료에 대한 오픈 액세스를 확대하는 등의 제도적 개선이 매우 시급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공개센터의 특징은?
다음으로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라는 시민단체의 특성 역시 큰 영향을 미쳤다. 정보공개센터는 “공공정보의 대중화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고 사회 전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시민사회 단체로, 운영위원 및 후원회원의 상당수가 기록전문가였고, 언론인이나 개발자 등 기록에 대한 분석이나 사이트 구축과 관련해서도 구체적인 자문과 협업을 할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가 마련되어 있었다. 실제로 정보공개센터에서 외환위기 관련 기록수집의 구상이 가능했던 것은 기록전문가 회원을 통해 국제기구의 비밀해제가 20년 주기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부터였고,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고려 이전에 '한국 사회의 주요한 분기점이 된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공개시키고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기록 수집을 먼저 진행했다.
정보공개센터란 무엇인가?
다음으로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라는 시민단체의 특성 역시 큰 영향을 미쳤다. 정보공개센터는 “공공정보의 대중화를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고 사회 전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시민사회 단체로, 운영위원 및 후원회원의 상당수가 기록전문가였고, 언론인이나 개발자 등 기록에 대한 분석이나 사이트 구축과 관련해서도 구체적인 자문과 협업을 할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가 마련되어 있었다. 실제로 정보공개센터에서 외환위기 관련 기록수집의 구상이 가능했던 것은 기록전문가 회원을 통해 국제기구의 비밀해제가 20년 주기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부터였고,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고려 이전에 '한국 사회의 주요한 분기점이 된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공개시키고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기록 수집을 먼저 진행했다.
1997 외환위기 아카이브의 비밀해제 요청과 수집 작업이 아직도 끝나지 않은 이유는?
IMF측 자료와 기획재정부가 보관하던 일부 자료들이 2020년 중 등록될 예정이다. 여전히 한국정부가 처음 구제금융을 논의한 한국은행의 보고서, 협상 당시 재정경제원에서 생산한 60철 분량의 공문 등 많은 주요 기록들이 보존되지 않거나 비공개되어 시민에게 공유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비밀해제 요청과 수집 작업도 끝나지 않았다.
참고문헌 (4)
Ji, Joo Hyung (2011). Origin and Formation of Korean Neoliberalism. Ch'aek Ses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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