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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a 분배밸브를 사용하는 화물열차의 경험적 제동모델들의 비교
Comparisons of Empirical Braking Models for Freight Trains Using P4a Distribution Valv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61 - 69  

최돈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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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고속형 화물열차에 적용되는 P4a 분배밸브를 갖는 화물열차의 장대 편성시 제동특성에 관한 것이다. 제동신호가 열차의 끝단까지 연결된 제동관을 통해 공기압력으로 전달되는 화차의 제동은 열차 길이와 사용된 밸브 등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험적 방법으로 확인한다. 장대화물 열차의 제동 특성은 평상시 운영의 약 2배인 50량으로 구성한 화물열차의 비상제동과 상용제동의 시험을 이용하였다. 1, 10, 20, 30, 50번째 차량에서 제동 실린더 압력이 측정되었다. 열차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후방의 차량은 제동이 늦게 체결되는 제동지연 현상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비상제동시 차량간 충격이 클 것을 예상할 수 있었다. 제한된 시험의 결과를 보완하고 향후 제동거리 계산을 위해 열차를 구성하는 모든 차량에서의 제동 압력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 제동시 각 차량에서의 압력은 계산시간의 단축과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선형보간, 단계형, 지수함수형의 경험적 모델들을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경험적 모델들의 예측결과는 실측한 결과들과 비교하였으며 지수함수형 모델이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대화물열차의 안전한 운용에 기여하고 화물열차의 제동거리 예측과 제동시 차량간 충격량 계산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braking characteristics of a heavy haul freight train with P4a distribution valves applied to domestic high-speed freight trains. A freight train was composed of 50 cars, which is twice the normal operation. A braking test was performed to confirm the characteristics of the b...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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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화차에 적용되며, 적재 하중에 따라 비례적으로 제동압력을 제어하는 P4a 분배밸브를 사용하는 화차의 제동특성에 관해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화차의 제동신호 전달은 기관차부터 차량의 끝단까지 연결된 제동관(brake pipe)을 이용한다. 기관차의 압축기에서 생성된 압축공기는 배관을 통해각 차량에 공급된다. 기관사가 제동을 체결하면 제동배관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를 감지한 차량부터 제동이 시작된다.
  • 충기 단계는 기관차의 제동밸브(brakevalve)를 충기 위치로 하면 압축기(compressor)에서 제 동관을 통해 압축공기가 차량들로 공급되며 P4a 분배밸브를 거쳐 보조공기통(auxiliary reservoir)의 압력이 상승한다. 보조공기통의 압력은 변동하중 밸브와 연결되며 제동을 체결할 수 있는 준비 상태가 된다. 제동 단계에서 기관차의 제동밸브를 제동위치로 하면 제동관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분배밸브를 통해 보조공기통의 압력이 부하 감지 밸브의 부하에 비례한 제동압력이 제동실린더로 공급된다.
  • Grebenyuk는 식(3)와 같이 길이에 따라 지연, 압력상승, 최대압력의 세 단계로 나누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때 압력 상승에 소요되는 시간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압력 상승은 지수함수적인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였다[17-19].
  • 기관사가 제동을 체결하면 제동배관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를 감지한 차량부터 제동이 시작된다. 제동관의 압력은 기관차부터 순차적으로 감소하며 결과적으로 열차 전체가 제동이 체결된다. 제동신호가 순차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열차의 길이와 적용된 밸브류에 따라 차량간 제동 지연시간이 있으며 열차 전체가 제동이 체결되기 까지는 수 초가 소요될 수 있다[3-5].
  • 최대 압력에 도달하는 시간은 각 차량별로 차이가 있지만 첫 번째 차량에서는 비상제동에 비해 약 3배 정도 늦게 상승하였다. 차량들간 제동압력은 크기다 다르고 압력상승이 시작되는 시간 차이는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동시 차량간 충격은 비상제동에 비해 작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비상제동은 시작 시간의 차이가, 상용제동에서는 제동압력의 크기가 주요 영향 요소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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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 study about cargo transportation system and transshipment optimization for technology for a connection of railway 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and Northeast Asia continent (final report)", 2015 

  2. Jeong Jun Lee, Jeong Seo Koo, Byung Jin Cho, Hee Seung Na, Hyung Seok Mun, "Analysis and Evaluation of Reduction of Impact Force in a Coupler when a Long Freight Car Brakes",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7, No. 1, pp.130-137, 2018 DOI : https://doi.org/10.14775/ksmpe.2018.17.1.130 

  3. US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Train Braking: DOT's Rule making on Electronically Controlled Pneumatic Brakes Could Benefit from Additional Data and Transparency", 2016 

  4. D.K.Lee, S.W.Park, G.Y Lee et al, "Brake system characteristics analysis in domestic long freight train configuration", pp.359-362,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7 

  5. Qing Wu,Maksym Spiryagin, Colin Cole, "Longitudinal train dynamics: an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pp.1688-1714, 2016 DOI : https://doi.org/10.1080/00423114.2016.1228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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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W.Nam, K.H.Moon, D.H.Lee et al., "Experimental Study on the Pneumatic characteristics of Diaphragm Type Brake System",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706-711, 1999 

  10. Luca Pugi, Duccio Fioravanti, A.Rindi, "Modeling the longitudinal dynamics of long freight trains during the braking phase", 12th IFToMM World Congress 2007, pp.18-21, 2007 

  11. Marc Ehret, "Modelica library for the systems engineering of railway brakes", The American Modelica Conference, 2018 DOI: https://doi.org/10.3384/ECP18154236 

  12. Tadeusz Piechowiak, "Pneumatic train brake simulation method", Vol.47, No.12, pp.1473-1492, 2009 DOI: https://doi.org/10.1080/00423110802600946 

  13. Don Bum Choi, Min-Soo Kim, "Analysis of pneumatic braking component effects and characteristics of a diesel electric locomotiv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eity, Vol.19, No.11, pp.541-549, 2018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8.19.11.541 

  14. Don Bum Choi, Sae-Chan Oh, Min-Soo Kim, "Analysis of braking characteristics of electric multiple unit for train contr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2, pp.887-895, 2018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887 

  15. G.C.Martin, W.W.Hay, "Method of analysis for determining the coupler forces and longitudinal motion of a long freight train", University of Illinois, 1967 

  16. UM, "Universal Mechanism 8.0 user manual, Chap.15 Longitudinal train dynamics", 2016 

  17. Grebenyuk PT, "Braking dynamics of heavy haul trains", Moscow: Transport PublishingHouse, 1977 

  18. Nasr A, Mohammadi S., "The effects of train brake delay time on in-train forces", J. Rail Rapid Transit. Vol. 224, pp. 523-534, 2010 DOI: https://doi.org/10.1243/09544097JRRT306 

  19. Mohammadi S, Nasr A., "Effects of the power unit location on in-train longitudinal forces during brake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Systems Modelling and Testing, Vol. 5, pp.176-196, 2010 

  20. Kuzmina EI., "Choice of an optimal diagram for filling air brakes of a locomotive", Vestnik VNIIZHT, Vol. 4, pp.40-44, 1962 

  21. M.A. Murtaza, "Railway air brake simulation: an empirical approach", Journal of Rail Rapid Transit, Vol. 207, pp.51-56, 1993 DOI: https://doi.org/10.1243/PIME_PROC_1993_207_226_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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