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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887 - 895
This paper presents a braking model that can be used to design the safety distance of a train control system and a train braking system to increase the volume of traffic. For the braking model, a train set (electric multiple unit composed 6 cars) was tested. The factors that can affect the braking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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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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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제어시스템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 열차 제어시스템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운행하는 열차들의 충돌 등 위험상황으로부터 열차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후행열차의 제어는 선행열차의 위치와 속도를 바탕으로 안전간격이 확보되도록 운행 허용 속도를 계산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
도시철도 수송량의 증대를 위한 열차간 통신에 의한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개발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도 한계에 도달한 도시철도 수송량의 증대를 위해 열차간 통신에 의한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5]. 이를 위해서는 통신기술, 신속한 열차 위치검지기술과 함께 정확한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제동모델 개발이 필수적이다. 유럽에서는 제동장치의 고장, 선로조건의 변화 등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 환경에서의 실험과 분석을 통해 확률적 안전거리에 대한 연구가 수행[6, 7]되었으나 제동성능 분석이나 제동모델의 개발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 |
후행열차의 제어는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가? | 열차 제어시스템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운행하는 열차들의 충돌 등 위험상황으로부터 열차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후행열차의 제어는 선행열차의 위치와 속도를 바탕으로 안전간격이 확보되도록 운행 허용 속도를 계산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기존의 열차 제어시스템은 차상과 지상 장치의 통신을 통해 선행열차(Train A)의 위치를 확인하고 후행열차(Train B)를 제어하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Fig. |
Sehchan Oh, Kyunghee Kim, Hyeonyeong Choi, Minsoo Kim, "Train-centric distributed interlocking system for autonomous train control", Proc. of fall conference 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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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ung Kon Min, Jeong Seo Koo, "A study on Acceleration Performance of EMUs Accordign to Wheel Diameter Chan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0, No. 5, pp. 92-99, 2015. DOI : http://dx.doi.org/10.14346/JKOSOS.2015.30.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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