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로 지난 10여 년의 성장을 통해 전자기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보유하게 되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사용자의 소비와 사용 양태에 어플리케이션 평가가 끼치는 영향력 역시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이에 따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됐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전문가 중심의 인터뷰 또는 설문조사와 같은 정성적인 방법에 의존하였다. 또한, 서비스 사용자의 관점이 아닌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평가 척도가 구성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량의 사용자 리뷰(User Review) 데이터를 통해 실제 사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평가의 정량적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연구자의 주관성을 최소화하는 어플리케이션 영역별 분석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기존의 품질 평가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토픽모델링 기법인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을 적용하여, 기존의 평가 척도를 사용자 관점에서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 및 연구자의 주관성으로 인한 서비스 평가의 편향을 줄이고, 소비자 관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역별 평가 척도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로 지난 10여 년의 성장을 통해 전자기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보유하게 되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사용자의 소비와 사용 양태에 어플리케이션 평가가 끼치는 영향력 역시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이에 따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됐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전문가 중심의 인터뷰 또는 설문조사와 같은 정성적인 방법에 의존하였다. 또한, 서비스 사용자의 관점이 아닌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평가 척도가 구성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량의 사용자 리뷰(User Review) 데이터를 통해 실제 사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평가의 정량적 분석이 가능해짐에 따라, 연구자의 주관성을 최소화하는 어플리케이션 영역별 분석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기존의 품질 평가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토픽모델링 기법인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을 적용하여, 기존의 평가 척도를 사용자 관점에서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 및 연구자의 주관성으로 인한 서비스 평가의 편향을 줄이고, 소비자 관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역별 평가 척도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has grown over the past decade since the advent of smartphones, making it the largest market for electronic device software. As competition intensifies in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the impact of application evaluations on the consumption and usage patterns of users...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has grown over the past decade since the advent of smartphones, making it the largest market for electronic device software. As competition intensifies in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the impact of application evaluations on the consumption and usage patterns of users has also significantly increased. Therefor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measures to evaluate mobile applications, but most of the research has relied on qualitative methods such as expert-centered interviews or surveys. In addition, evaluation measures are being constructed from the service provider's perspective, not from the service user's perspective. However,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specific analyses that minimize the subjectivity of researchers is growing, as large amounts of user review data enable quantitative analysis of actual users' assessment of applications.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a methodology that can complement current problems with existing quality assessments for mobile applications by utilizing user review data. To this end, the Topic Modeling technique LDA (Latent Dirichlet allocation) is applied in order to elucidate ways to improve existing evaluation measures from a user's perspective. The study is expected to reduce bias in service assessment due to the subjectivity of service providers and researchers as well as provide a measure of assessment by area of mobile applications from a consumer perspective.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has grown over the past decade since the advent of smartphones, making it the largest market for electronic device software. As competition intensifies in the mobile application market, the impact of application evaluations on the consumption and usage patterns of users has also significantly increased. Therefor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measures to evaluate mobile applications, but most of the research has relied on qualitative methods such as expert-centered interviews or surveys. In addition, evaluation measures are being constructed from the service provider's perspective, not from the service user's perspective. However,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specific analyses that minimize the subjectivity of researchers is growing, as large amounts of user review data enable quantitative analysis of actual users' assessment of applications.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a methodology that can complement current problems with existing quality assessments for mobile applications by utilizing user review data. To this end, the Topic Modeling technique LDA (Latent Dirichlet allocation) is applied in order to elucidate ways to improve existing evaluation measures from a user's perspective. The study is expected to reduce bias in service assessment due to the subjectivity of service providers and researchers as well as provide a measure of assessment by area of mobile applications from a consumer perspective.
이는 첫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양방향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며, 둘째, 다량의 오피니언들을 통해, 서비스 영역의 확장에 대응하여, 영역별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평가 척도에 대하여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LDA기법을 통해 영역별로 분석하고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과 같이 기존의 평가 척도에 대하여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과정, 토픽과 토픽 키워드 도출, 토픽별 가중치와 세부 평가 척도 점수 산출, 평가 척도들과 토픽들 간의 매칭, 가중치 계산 평점 과 어플리케이션 평점 비교를 거쳐 최종적으로 개선된 평가 척도를 적용한다.
각 카테고리별로 수집된 세부 평가 척도와 전 단계에 서 도출된 주요 토픽에 대해 일치하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한다. 주요 토픽 중 일치하지 않는 토픽과 세부 평가 척도를 합쳐 서비스 전문가 조사를 통해 10점 기준 리커 트 척도(Likert Scale) 점수로 각 평가 척도의 중요도를 산출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세부 평가 척도는 Appcrawlr 플랫폼에서 수집하였고, 사용자 리뷰데이터는 Amazon appstore에서 수집하였다. 두 플랫폼에서 “Health & Fitness" 카테고리와 "Photo & Video"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Health & Fitness" 카테고리에서는 전체 세부 척도 45개 중 21개를 추출하고, "Photo & Video" 카테고리에서는 38개 중 21개를 추출하였다. 전처리 과정이 모두 끝난 후 가용 가능한 리뷰 는 Health & Fitness"에서 33,461개였으며 "Photo & Video" 32,958 개였다. 이를 3개의 문서로 나누어 통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대중들이 평가에 실제로 중요하게 여기는 평가 척도를 찾기 위해 리뷰데이터에 LDA 기법을 활용한다. LDA를 통해 도출되는 문서 내에서의 토픽의 확률을 토픽의 중요도로 정의한다.
성능/효과
따라서 기존의 전문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세부 평가 척도 중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평가하는데 적합하지 않거나 중요도가 낮은 척도들은 실제로 모바일 어플 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한 척도들로 대체될 수 있고 효과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평가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의 평가 척도를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척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평가 척도 집합을 제안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평가 척도들은 전문가의 일방적인 판단에 의하여 구성되어 사용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기에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여 평가척도를 제시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평가의 정확성을 더 높일 수 있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된 프로세스를 통한 평가 척도 집합이 기존의 평가 척도 집합에 비해 효용성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사용자 중심으로 제안된 평가 척도가 기존의 평가 척도들을 보완하여 서비스 평가에 더 적합함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서비스 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이런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사용자 리뷰데이터에서 도출된 토픽과 소비자 선택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동시에 새로운 평가 척도 도입 후 소비자들의 검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픽 모델링이란 무엇인가요?
본 연구에서 주요하게 활용하는 LDA (Latent Dirichlet Allocation)는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기법의 일종으로, 토픽 모델링이란 다량의 문서에서 발견되는 맥락과 관련된 단서를 이용하여 유사 의미의 단어들을 하나의 주제로 다시 묶는 군집화 기법이다[15-16]. 이 중 LDA는 주어진 문서 집단에 대하여 임의의 주제가 어떠한 분포로 존재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모형이다.
사용자 중심 데이터중 사용자 리뷰 데이터는 어디서 활용되나요?
반면,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 데이터가 어플리케이션 추천 시스템을 비롯하여, 서비스 품질 분석 등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다[12-13]. 특히, 소비자 행동 패턴을 보여주 는 여러 사용자 중심 데이터 중 사용자 리뷰 데이터는 다량으로 가장 상세하게 소비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데 이터로 온라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가 척도 개선을 위한 데이터 소스로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 평가 척도 개선을 위한 데이터 소스로 활용하는 것은?
특히, 소비자 행동 패턴을 보여주 는 여러 사용자 중심 데이터 중 사용자 리뷰 데이터는 다량으로 가장 상세하게 소비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데 이터로 온라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가 척도 개선을 위한 데이터 소스로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한다. 이는 첫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양방향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며, 둘째, 다량의 오피니언들을 통해, 서비스 영역의 확장에 대응하여, 영역별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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