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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 2019의 8학년 화학 영역과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The Relationship Analysis of the Korean Science Curriculum with the Chemistry Domains of the 8th Grade TIMSS 2019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6, 2020년, pp.371 - 378  

김현경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및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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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2019 중학교 화학 영역의 8개 주제를 우리나라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지 연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 4명과 중학교 교사 4명은 각각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공별로 참여하여 총 8명의 현장교사와 과학교육 전문가 2명이 참여해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 중 TIMSS 2019 과학 평가틀의 화학 내용이 어느 학년에서 다루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TIMSS 2019 평가에서 8학년 대상의 246개 문항과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이 일치하는지 분석하여 8개 주제가 어느 학년에서 다루고 있는지도 분석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TIMSS 2019 평가 주제 중에서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전혀 다루고 있지 않는 주제는 주기율표, 화학 반응에서 물질과 에너지, 화학결합에서 전자의 역할이었다. 따라서, '원소를 규칙에 따라 배열하는 주기율표'에 대한 주제는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에 조기 도입할 필요가 있다. 둘째, '주변의 발열 반응이나 흡열 반응', 그리고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관한 주제도 국제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에 조기 도입하거나, 수준을 고려하면서 내용 등을 재구성하는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차기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화학 내용과 범위, 특히 초·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될 개념의 범위와 순서가 연속적으로 연결되는 것 등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ight topics in TIMSS 2019 8th grade chemistry domains and the Korea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r this purpose, four elementary and four secondary teachers participated in physics, 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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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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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IMSS는 참여국들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성취도 평가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 학년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평가하여 참여 국가의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제공해준다.1 또한, TIMSS는 수학·과학에 대한 학생들의성취도와 교사 변인을 포함한 여러 교육 맥락을 국제적인수준에서 비교·분석하여 각국의 교육과정 실행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정책 결정과 질 관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시행된다.2−4
  • TIMSS 2019 교육과정 설문에서 제시된 내용 영역별 하위요소별로 해당 요소가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과정의 어느학년에서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표시하였다. TIMSS 2019 의 시행 대상 학생들에게 적용된 교육과정은 <Table 1>과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경우내용 영역별로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시기와 개념들 간의연계성을 반영하여 TIMSS 2019 화학 영역의 평가 주제들이 학습 시기별로 적합한지 여부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들과 실행되고 있는 내용들 간의 차이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논의하고 앞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9 교육과정 설문에서 제시된 수학·과학 교육 내용을 기본 틀로 하여, 내용 영역별 학습 시기를 분석하였다. TIMSS 2019 교육과정 설문은 TIMSS 참여국의 교육과정 운영체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설문내용은 이전 주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최근의 국제적인 교육과정 체제 및 내용의 변화 흐름에 따라 수정 보완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 4명과 중학교 교사 4명은각각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공별로 참여하여 총 8 명의 현장 교사와 과학교육 전문가 2명이 참여해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 중 TIMSS 2019 과학 평가틀의 내용요소가 어느 학년에서 다루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에서 국제본부에서 제공한 내용 영역별 하위 내용이나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또한 광범위한 면이 있어서 어느 학년에서 어느 수준으로 다루고 있는지에 관해서는 가르치는 학교 현장 교사나 교육과정 및 교과교육 전문가들마다 견해가 다를 수 있으므로 4~5회 이상의 전문가 논의 절차를 거쳐서 95% 이상의 일치도로 최종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들과 실행되고 있는 내용들 간의 차이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논의하고 앞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9의 8학년 ‘화학’ 영역의 주제별 학습 시기와 우리나라의 2009 개정 및 2015 개정과학과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면밀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미 선행 연구7, 14에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8학년의 평가틀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한 바 있지만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학습 내용을 줄이려는 노력이 지속되어 왔는데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 가장 내용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평가되는 화학 영역에 초점을 두어 국제 교육과정을 비교하는 것이 차기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 탐구 활동을 통해 다룬다. 이와 연계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단원에서 일상생활에서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의 예를 구분하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화학 반응’ 단원에서 산화·환원 반응의 대표적 예로 부식과 연소 등을 다루어 화학적 변화를 살펴보게 된다.15 즉,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라는 변화적 측면에서 내용을다루기 때문에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을 구분하여물질을 분류할 수 있는 내용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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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artin, M. O.; Mullis, I. V. 2013. TIMSS and PIRLS 2011: Relationships among Reading,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at the Fourth Grade--Implications for Early Learning.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Herengracht 487, Amsterdam, 1017 BT, The Netherlands. 

  2. Mullis, I. V. S.; Martin, M. O. (Eds.). 2017a. TIMSS 2019 Assessment Frameworks.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Available at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9/frameworks/. Retrieved 2019. 3. 20. 

  3. Mullis, I. V. S.; Martin, M. O. 2017b. TIMSS 2019 Overview eTIMSS and paperTIMSS Item Development Activities. 2nd Meeting of National Research Coordinators, Hamburg, Germany, April 23-28, 2017, unpublished document. 

  4. Mullis, I. V. S.; Martin, M. O. 2018. TIMSS 2019 Progress Report. 5th Meeting of National Research Coordinators, Stockholm, Sweden, August 12-17, 2018, unpublished. 

  5. Sang, K. A.; Kwak, Y. S.; Choi, J.S.; Park, S. W.; Jeon, S. K. KICE Research Report. 2017, PRE 2017-5-2. 

  6. Sang, K. A.; Kim, H. K.; Choi, J. S.; Lee, C. H. Chungbuk: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Evaluation. 2018, RRE 2018-13. 

  7. Kim, H. K.; Lim, H. 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a, 19, 497. 

  8. Kim, S. J.; Kim, M. Y.; Park, J. H.; Jeon, K. H.; Kim, M. J.; Seo, J. H. KICE Research Report. 2014, RRE 2014-3-1. 

  9. Kwak, Y.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9. 

  10. Kwak, Y.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625. 

  11. Kim, S. J.; Lee, J. B.; Park, J. H.; Lee, M. S. KICE Research Report. 2015, RRE 2015-11-2. 

  12. Dong, H. K.; Lee, I. H.; Shin, J. 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13, 26, 1091. 

  13. Sang, K. A.; Kwak, Y. S.; Park, J. H.; Park, S. W. KICE Research Report. 2016, RRE 2016-15-1. 

  14. Kim, H. K.; Lim, H. 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b, 19, 1221. 

  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No. 2011-361, Annex 9.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Overview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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