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Re를 활용한 수업 설계가 이공계열 교수의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Lecture Design Using CoRe upon Professor's Teaching Professionalism in College of Science-Engineer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2, 2020년, pp.84 - 98  

송나윤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홍주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한재영 (충북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CoRe를 활용한 수업 설계가 이공계열 대학교수의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PCK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충청도 소재의 대학교에 재직 중인 이공계열 교수 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강의 계획서를 수집하고 교수의 수업을 관찰한 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이후, 두 차례에 걸쳐 교수가 작성한 CoRe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가 실행한 수업을 관찰하였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강의 계획서, 교수가 작성한 CoRe, 수업을 촬영한 영상, 관찰 노트, 수업 자료, 면담 전사본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들은 학습목표와 학생의 특성을 명료화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하였다. 또한 단원 내용의 특성에 따른 교수전략을 수립하였으며, 학생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는 것의 필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수업에서 활용하였다. 그러나 학습목표를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부족하였고, 학생의 오개념을 교수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에 그쳐 새로운 개념을 유도하는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또한 학생의 사전 지식을 고려하거나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부족하였으며, 교수가 선정한 평가 방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CoRe를 활용한 교수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influences of lecture design using CoRe upon the professor's teaching professionalism in the aspec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The participants are three professors from the college of science-engineering located in Chungcheong-do. After collecting their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9)

  1. Yoon, 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245. 

  2. Lee, G.; Kwon, H.; Lee, J.; Lee, 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0, 13, 1. 

  3. Jang, J.; Lee, H.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6, 19, 3. 

  4. Bae, S.; Jeon, S.; Hong, J.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7, 25, 149. 

  5. Sinapuelas, M. L. S.; Stacy, A.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5, 52, 790. 

  6. Chang, K. Korean Education Inquiry 2014, 32, 137. 

  7. Song, N.; Hong, J.; Noh, T.; Han, J.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405. 

  8. Shin, Y.; Kim, D.; Hong, K.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2, 15, 9. 

  9. Fraser, S. P.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6, 46, 141. 

  10. Min, H.; Yun, H.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2, 20, 251. 

  11. Lee, J.-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5, 15, 663. 

  12. Shim, M.-J.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12, 29, 371. 

  13. Loughran, J.; Berry, A.; Mulhall, P.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ense Publishers: Rotterdam, NL, 2006. 

  14. Magnusson, S.; Krajcik, J.; Borko, H. In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Gess-Newsome, J.; Lederman, N. G.,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NL, 1990; p 95. 

  15. Van Driel, J. H.; Verloop, N.; De Vos, 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8, 35, 673. 

  16. Korthagen, F. A. J.; Kessels, J. P. A. M. Educational Researcher 1999, 28, 4. 

  17. Loughran, J.; Mulhall, P.; Berry,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 370. 

  18. Hume, A.; Berry, A.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1, 41, 341. 

  19. Loughran, J.; Mulhall, P.; Berry,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8, 30, 1301. 

  20. Williams, J.; Eames, C.; Hume, A.; Lockley, J.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12, 30, 327. 

  21. Nilsson, P.; Karlsson, 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9, 41, 419. 

  22. Bertram, A.; Loughran, J.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42, 1027. 

  23. Hong, S.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0, 11, 97. 

  24. Fernandez-Balboa, J.-M.; Stiehl, J.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95, 11, 293. 

  25. Robert, J.; Carlsen, W.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7, 54, 937. 

  26. Song, N.; Noh, T.; Han, J. 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019, 22, 3. 

  27. Davidowitz, B.; Rollnick, M.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1, 12, 355. 

  28. Padilla, K.; Ponce-de-Leon, A. M.; Rembado, F. M.; Garritz,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8, 30, 1389. 

  29. Schultz, M.; Lawrie, G. A.; Bailey, C. H.; Dargaville, B. L.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8, 19, 508. 

  30. Kil, 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11, 28, 405. 

  31. Min, H.; Yoon, 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307. 

  32. Kwon, S.; Shin, S. Y.; Kim, J. 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1, 11, 51. 

  33. Padilla, K.; Van Driel, J.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1, 12, 367. 

  34. Strauss, A.; Corbin, J.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Sage: Thousand Oaks, CA, U.S.A., 1998. 

  35. Krathwohl, D. R. Theory Into Practice 2002, 41, 212. 

  36. Chan, C.; Burtis, J.; Bereiter, C. Cognition and Instruction 1997, 15, 1. 

  37. Carini, R. M.; Kuh, G. D.; Klein, S. P.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2006, 47, 1. 

  38. Lee, 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1, 23, 175. 

  39. Yorke, M. Higher Education 2003, 45, 4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