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교과교육학 지식(PCK)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the PCK Componen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의 화학 영역 단원에 나타난 PCK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PCK의 하위 요소 중 주제-특이적 전략, 수직 연계, 수업 목표는 대부분의 교사용 지도서에서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그러나 교과-특이적 전략, 평가 방법, 교육과정 변화는 주로 총론에서만 다루고 있었다. 실험 및 탐구, 평가 문항, 평가 측면은 제시된 내용이나 형태에서 구성주의적 접근이 미흡하였다. 수평 연계와 학생에 관한 지식은 관련 내용이 부족하거나 단순히 목록만 제시되어 있었다. 개념 및 이론은 교사용 지도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적정 수준을 벗어나는 내용을 일부 포함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용 지도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의 화학 영역 단원에 나타난 PCK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PCK의 하위 요소 중 주제-특이적 전략, 수직 연계, 수업 목표는 대부분의 교사용 지도서에서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그러나 교과-특이적 전략, 평가 방법, 교육과정 변화는 주로 총론에서만 다루고 있었다. 실험 및 탐구, 평가 문항, 평가 측면은 제시된 내용이나 형태에서 구성주의적 접근이 미흡하였다. 수평 연계와 학생에 관한 지식은 관련 내용이 부족하거나 단순히 목록만 제시되어 있었다. 개념 및 이론은 교사용 지도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적정 수준을 벗어나는 내용을 일부 포함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용 지도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PCK components in the chemistry uni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analysis of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sub-components of topic-specific strategies, vertical arti...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PCK components in the chemistry uni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analysis of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sub-components of topic-specific strategies, vertical articulation, and lesson objectives were systematically handled in most teacher's guidebooks. However, subject-specific strategies, assessment methods, and curricular changes were mainly dealt with only in the general guidelines. Experiments and inquiries, assessment questions, and assessment dimensions were lack of constructivist approaches in the aspect of presented contents or forms. Horizontal articulation and knowledge of students were either lacked in relevant content or presented in the form of simple presentation. Concepts and theories accounted for the largest proportion of teachers' guidebooks, but some of them were beyond appropriate levels. On the bases of the results, the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s guidebooks are discussed.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PCK components in the chemistry uni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analysis of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sub-components of topic-specific strategies, vertical articulation, and lesson objectives were systematically handled in most teacher's guidebooks. However, subject-specific strategies, assessment methods, and curricular changes were mainly dealt with only in the general guidelines. Experiments and inquiries, assessment questions, and assessment dimensions were lack of constructivist approaches in the aspect of presented contents or forms. Horizontal articulation and knowledge of students were either lacked in relevant content or presented in the form of simple presentation. Concepts and theories accounted for the largest proportion of teachers' guidebooks, but some of them were beyond appropriate levels. On the bases of the results, the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s guidebook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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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의미 단위의 분석은 교사용 지도서에서 해당 PCK 요소가 몇번 다루어졌는지는 분석할 수 있었으나, 한정된 교사용 지도서 공간상에서 더 중점적으로 서술한 PCK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연구자들은 의미 단위의 분량을 고려하여 분석 단위를 더욱 세분화하는 과정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의 화학 영역 단원에 나타난 PCK 요소를 분석하고,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및 평가관을 바탕으로 교사용 지도서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제안 방법
3종의 교사용 지도서에서만 평가 측면을 명시적으로 다루고 있었는데,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확인하는 실험을 설계 하고 수행할 수 있는지를 관찰법, 실험 보고서법, 토론법 으로 평가한다.
그래프, 표, 그림 등의 경우 캡션을 포함한 최소 면적의 직사각형을 하나의 분석 단위로 하여 면적을 계산하였다. 각 분석 단위의 면적을 구한 다음 해당 분석 단위의 PCK 요소와 하위 요소를 분석하고, 글, 그림, 구조도, 그래프, 표 등 분석 단위의 형태및 대단원, 중단원 등 분석 단위의 위치를 분류하였다. 하나의 분석 단위에 두 개 이상의 PCK 요소가 들어있는 경우, 분석 단위가 표의 형태인 경우에는 해당 셀의 면적을 각각 산출하였고, 글의 형태인 경우에는 각 PCK 요소별로 글자수를 계산하여 직사각형의 전체 면적에 글자 수의 비율을 곱하여 면적을 산출하였다.
과학 교사의 PCK를 조사한 선행 연구15,16,27 를 바탕으로 이연구의 맥락에 맞게 PCK 요소와 요소별 하위 요소를 정의한 예비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이후 각 학년별로 1권씩총 3권의 교사용 지도서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분석을 실시한 후 예비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고, 필요 시 PCK 요소나 하위 요소를 추가하거나 제외하였다.
예를 들어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 중 추가 자료나 추가 탐구,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중 평가 문항 등과 같이 교사용 지도서 상에서 하나의 주제로 제시된 자료들의 경우에는 자료나 활동 전체를 하나의 의미 단위로 정의하였다.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중수업 목표,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중 평가 방법 등과 같이 각 차시별로 반복해서 제시되는 요소의 경우 제시된 내용 각각을 하나의 의미 단위로 정의하여 차시별로 평균 몇개가 제시되었는지 계산하였다.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중 교육과정 변화나 수직 연계, 수평 연계 등은 각각 연계된 내용 전체를 하나의 의미 단위로 정의하였다.
93에 도달한 후 1인의 연구자가 모든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였다. 과학교육 전문가 1인과 현직 과학교사 6인, 과학교육 전공 대학원생 8인이 참여한 수차례의 세미나를 통하여 분석 기준과 분석 방법, 결과 해석의 타당도를 검토 받고 수정 및 보완하였다.
분석 대상은 학년별 각론의 화학 영역 단원 1개로, 7학년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8학년 ‘물질의 구성’, 9학년 ‘여러 가지 화학반응’단원이었다. 교사용 지도서에서 교사들은 교과서에 대응하는 개념이나 활동에 관련된 내용뿐 아니라 평가 문항과 추가 자료 등교사용 지도서에만 제시된 내용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7, 해당 단원 내에 제시된 교사용 지도서 내용을 모두 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 면적 측정을 위한 분석 단위는 교사용 지도서본문의 소제목을 포함하는 최소 면적의 직사각형으로 하였다. 평가 문항의 경우 각 문항을 하나의 분석 단위로 하였고 탐구 활동은 목표, 과정, 결과 등의 각 탐구 단계를 각각 하나의 분석 단위로 하였다.
한편 면적 단위의 분석만 실시할 경우 특정 PCK 요소의 비중이 과소평가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고자 각 PCK 요소의 특징을 고려하여 요소별 의미 단위의평균 개수도 함께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 중 추가 자료나 추가 탐구,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중 평가 문항 등과 같이 교사용 지도서 상에서 하나의 주제로 제시된 자료들의 경우에는 자료나 활동 전체를 하나의 의미 단위로 정의하였다.
또한 교사가 활용할 수있는 평가 문항을 제시한 ‘평가 문항’ 및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변경사항을 제시한 ‘교육과정 변화’를 각각 평가 및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의 하위 요소로 추가하였다.
먼저 교사용 지도서를 동일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의미 단위로 나누어 예비 분석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의미 단위의 분석 방법은 어떤 내용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자세히 설명한 경우와 짧은 문장이나 단어로 간단히 다룬 경우가 모두 같은 비중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각 분석 단위의 분량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 9종 27권의 각 학년별 화학 영역 단원에 나타난 PCK 요소와 하위 요소를 분석하였다.
28,29 그런데 이 연구의 분석 대상에는 글뿐만 아니라 그림, 표, 그래프 등의 다양한 시각 자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줄이나 문장 단위로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이 연구 에서는 전체 면적에서 해당 PCK 요소가 차지하는 면적의백분율(%)을 이용하여 중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PCK 요소를 분석하였다.30
를 바탕으로 이연구의 맥락에 맞게 PCK 요소와 요소별 하위 요소를 정의한 예비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이후 각 학년별로 1권씩총 3권의 교사용 지도서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분석을 실시한 후 예비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고, 필요 시 PCK 요소나 하위 요소를 추가하거나 제외하였다. 예를 들어, PCK 요소 중 과학 교육에 대한 신념은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교사의 지향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교사용 지도서 분석의 맥락에 부합하지 않아 제외하였다.
또한 교사가 활용할 수있는 평가 문항을 제시한 ‘평가 문항’ 및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변경사항을 제시한 ‘교육과정 변화’를 각각 평가 및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의 하위 요소로 추가하였다. 최종 분석틀(Table 1)에서는 PCK 요소로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 학생에 관한 지식을 설정하였고, 각 요소마다 2-4가지의 하위 PCK 요소를 정의하였다.
각 분석 단위의 면적을 구한 다음 해당 분석 단위의 PCK 요소와 하위 요소를 분석하고, 글, 그림, 구조도, 그래프, 표 등 분석 단위의 형태및 대단원, 중단원 등 분석 단위의 위치를 분류하였다. 하나의 분석 단위에 두 개 이상의 PCK 요소가 들어있는 경우, 분석 단위가 표의 형태인 경우에는 해당 셀의 면적을 각각 산출하였고, 글의 형태인 경우에는 각 PCK 요소별로 글자수를 계산하여 직사각형의 전체 면적에 글자 수의 비율을 곱하여 면적을 산출하였다. 분석에는 PDF 파일 형태의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였으며, 사용자가 설정한 직사각형 영역의 면적을 mm2 단위로 표시해주는 Adobe Acrobat XI Pro의 면적 계산 도구를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9종의 중학교 1-3학년 과학교사용 지도서 총 27권을 분석하였다. 9종의 교사용 지도서는 ㈜교학사, ㈜금성출판사, ㈜동아출판, ㈜미래엔, ㈜ 비상교육, ㈜좋은책신사고, ㈜지학사, ㈜천재교육(신), ㈜ 천재교육(이)에서 출판되었다.
분석 대상은 학년별 각론의 화학 영역 단원 1개로, 7학년 ‘분자운동과 상태변화’, 8학년 ‘물질의 구성’, 9학년 ‘여러 가지 화학반응’단원이었다.
데이터처리
분석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2인의 분석자가 최종 분석틀을 숙지한 다음 무작위로 추출한 교사용 지도서 1 권을 각자 분석하고 결과를 비교하였다. 논의를 통해 분석자 사이의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반복하여 분석자간 일치도가 .
이론/모형
하나의 분석 단위에 두 개 이상의 PCK 요소가 들어있는 경우, 분석 단위가 표의 형태인 경우에는 해당 셀의 면적을 각각 산출하였고, 글의 형태인 경우에는 각 PCK 요소별로 글자수를 계산하여 직사각형의 전체 면적에 글자 수의 비율을 곱하여 면적을 산출하였다. 분석에는 PDF 파일 형태의 교사용 지도서를 사용하였으며, 사용자가 설정한 직사각형 영역의 면적을 mm2 단위로 표시해주는 Adobe Acrobat XI Pro의 면적 계산 도구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11,12 실제로 예비교사의 수업 설계에서 나타나는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을 조사한 결과,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은 예비 교사의 교수 설계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특히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비연속적으로 실시되는 교사 연수와 달리 교사용 지도서는 교사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체 분석 대상 단원에서 각 PCK 요소가 차지하는 비율의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가장 비율이 높은 PCK 요소는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68.3%)이었으며, 다음으로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11.4%),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9.2%),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7.7%), 학생에 관한 지식(3.4%)의 순서로 나타났다. 각 학년별 PCK 요소의 비율 차이는 1.
개념 및 이론의 하위 요소 중 보충 심화 개념과 교과서 문제 해설은 전체 PCK 하위 요소 중 높은 비율로 제시되었다. 출판사별 글의 비율은 76.
4%)의 비율은 낮은 편이었다.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 중 실험 및 탐구와 학생에 관한 지식 중 오개념은 학년별 출판사의 개수와 비율에 차이가 나타났으나, 다른 대부분의 PCK 요소는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 중 주제-특이적 전략, 평가에 관한 지식 중 수직 연계,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중 수업 목표는 대부분의 교사용 지도서에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었으나, 다른 PCK 요소들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위치나 내용, 형태 등에서 보완할 점이 있었다.
또한 실험 및 탐구는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내용에 관한 ‘교과서 탐구’와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탐구 내용에 관한 ‘추가 탐구’로 세분하여 제시하였다.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의 비율은 모든 출판사에서 58.9-79.8%로 전체 PCK 요소 중 과반을 차지하였으며, 이 중 개념 및 이론의 비율은 51.2-55.9%, 실험 및 탐구의 비율은 13.0-17.9%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모든 학년과 출판사에서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68.3%)의 평균 비율이 가장 높았고,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11.4%),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9.2%),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7.7%)은 서로 유사한 비율이었으며, 학생에 관한 지식(3.4%)의 비율은 낮은 편이었다.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 중 실험 및 탐구와 학생에 관한 지식 중 오개념은 학년별 출판사의 개수와 비율에 차이가 나타났으나, 다른 대부분의 PCK 요소는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
’(출판사 G)와 같이 모두 평가 방법과 함께 제시하고 있었다. 제시된 평가 측면으로는 개념 이해도, 실험 과정 숙련도, 수업 참여도 등이 있었으며, 이 중 개념 이해도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현행 2009 개정 교육과 정에서는 창의성, 탐구적 사고력 등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평가 문항은 7종의 교사용 지도서의 대단원, 중단원 마무리에서 추가 문항으로 제시되었으며, 글(82.5-88.2%), 그림(9.8-10.0%), 그래프(0.0-7.3%) 등의 형태로 나타났다. 평균 16.
평가 준거는 각론에서 평가 방법과 측면을 다루지 않았던 6종의 교사용 지도서 중 5종이 제시하고 있었으며 교과서 서술형 평가 문항의 채점 기준을 단원별 평균 2.8개의 표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는 해당 단원 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측면을 다루거나, 특정 문항에 대한 평가 준거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교사에게 평가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였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수업 모형 등의 교과-특이적 전략과 여러 가지 평가 방법은 구체적인 교수학습 내용과 결합하여 활용되는 지식이므로 총론에 제시된 일반적인 내용만으로는 교사가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교사가 다양한 평가 방법과 수업 전략을 활용하게 하는 것은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및 평가를 촉진하는 방안이 될 수 있으므로 향후 개발될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적절한 단원과 학습 주제를 대상으로 다양한 평가 방법과 교과-특이적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때, 총론에 제시된 일반적인 내용과 각론에 제시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연결하여 제시하면 평가 방법과 교과-특이적 전략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와 적용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다.
교과 내용 자체가 그 내용에 대한 교수 방법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52 바람직한 교사용 지도서는 PCK 요소들을 적절히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개념 및 이론에서 불필요하거나 중요성이낮은 자료들을 제외하여 공간을 확보하고 앞서 논의한 다른 PCK 요소들을 포함한다면 교사의 PCK 및 수업 전문성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양질의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22 이는 교사들이 다양한 평가 방법을 지향하면서도 자신에게익숙한 일부의 평가 방법만 활용하는 경향41 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의 총론에서 과학 교과의 대표적인 평가 방법들을 일괄적으로 다루었더라도 각론 에서 해당 단원 내용에 적용한 평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해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7 하지만 교과서의 지문이나 실험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제시한 교사용 지도서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향후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학생에 관한 지식에 대하여 동기 및 흥미와 오개념 위주의 지식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학생의 발달 수준과 같이 다양한 학생에 관한 지식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많은 교사들은 평가 측면으로 개념 이해도와 수업 참여도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선다형과 단답형 문항을 활용하고 있으므로 교사용 지도서의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측면에서 이를 중복하여 제시하는 것은 구성주의적 평가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 많은 교사들이 구성주의적 평가에 공감하면서도 구상과 실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고려하여41 , 향후 개발될 교사용 지도서는 학생의 다양한 인지적, 정의적 측면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문항을 제시하는 등, 구성주의적 평가 측면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다양한 평가 방법과 수업 전략을 활용하게 하는 것은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및 평가를 촉진하는 방안이 될 수 있으므로 향후 개발될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적절한 단원과 학습 주제를 대상으로 다양한 평가 방법과 교과-특이적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때, 총론에 제시된 일반적인 내용과 각론에 제시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연결하여 제시하면 평가 방법과 교과-특이적 전략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와 적용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중 교육 과정 변화도 주로 총론에만 제시되어 있었다.
그동안 교사용 지도서는 핵심적인 교사 교육 자료가 될수 있음에도 교과서 등 다른 교수학습 도서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던 측면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용 지도서가 교사의 PCK를 계발하고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용 지도서를 개선할 방안을 제언하였다. 후속 연구로는 교사용 지도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의 하위 요소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1개)에비해 상대적으로 적었다. 추가 탐구는 실험 및 탐구의 원리, 대체 재료 및 준비물에 관한 정보와 더불어 교사가 학교의 환경과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탐구 활동을 구상할 기회를 제공한다.22,36,37 그러나 대부분 탐구의 과정 및 결과만을 간단히 제시하였고, 추가 탐구의 주제만을 간략하게 글로 제시한 경우도 있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용 지도서가 교사의 PCK를 계발하고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사용 지도서를 개선할 방안을 제언하였다. 후속 연구로는 교사용 지도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의 하위 요소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실험 및 탐구를 전면에 내세운 과학탐구실험 과목을 신설하는 등 탐구 활동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사의 탐구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사용 지도서의 탐구 지도 방안을 분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용 지도서가 교사 연수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11,12 실제로 예비교사의 수업 설계에서 나타나는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을 조사한 결과,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은 예비 교사의 교수 설계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특히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비연속적으로 실시되는 교사 연수와 달리 교사용 지도서는 교사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14 따라서 교사용 지도서가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교사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함양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국가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국가 교육과정은 학문의 발전과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학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 목표와 방법, 평가 등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국가 수준의 교육 계획이다. 1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년별, 과목별 교육 내용을 구체화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가 개발된다.
교사들이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년별, 과목별 교육 내용을 구체화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가 개발된다.2 이중 교사용 지도서는 교과서에서 충분히 다루지 못한 교육 과정 정보를 안내함으로써 교사가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3,4 교수 목표와 방법, 교과서 내용에 대한 해설 및 각종 교수학습 자료 등을 제공하여 교사의 수업 준비에 실용적인 도움을 준다. 5,6 이에 많은 교사들이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수업의 계획 및 실행에 어려움을 겪는 초임 교사는 경력 교사에 비해 교사용 지도서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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