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민감성이 놀이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layfulness and Sensitivity on Play Teaching Efficacy in Early Childhood Teach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570 - 577  

안연경 (건양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인숙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놀이성, 민감성,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놀이성, 민감성이 놀이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J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18개소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교사 26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놀이성 척도, 민감성 척도, 놀이 교수 효능감 척도이며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놀이성, 민감성, 놀이교수 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놀이성, 민감성이 놀이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유아교사의 놀이성, 민감성, 놀이교수 효능감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두 변인 모두 유아-교사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으며, 이는 영유아교사가 민감하고 놀이성이 높으면 놀이교수 효능감도 높다라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figuring out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fulness and sensitivity on play teaching efficacy.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62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s located in J City. The instruments were the Adult Playfulness...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놀이성, 민감성, 놀이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 교사의 놀이성 및 민감성이 놀이교수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분석된 연구 결과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 결과는 교사 양성교육과정이나 재교육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놀이성과 민감성을 향상시켜 놀이에 대한 교수 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이와 관련하여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목적은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민감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중 22개 기관 중 18개 기관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를 하였으며, 동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에 대해 연구의 취지와 연구도구에 대한 설명 및 설문 응답 방법 등에 대해 설명을 하였다. 설명이 끝난 후 영유아 교사들이 설문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동의서 작성 및 설문지 배부를 실시하였으며 배부된 설문지 회수는 본 연구자가 기관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이루어졌다.
  • 최근 교사의 내재적 특성에 따라 교사가 갖게 되는 신념이나 효능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나 교사의 내적 변인 중 놀이성이나 민감성 변인을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를 통하여 교사로서 교육에 대한 효능감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 결과는 교사 양성교육과정이나 재교육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놀이성과 민감성을 향상시켜 놀이에 대한 교수 효능감을 강화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E, S. Sin, Y. U. Yu, H. G. Park, "Developing and Validating and Instrument to Assess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Beliefs on Play and Their Beliefs on Play Management Practi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4, No.1, pp.49-69, 2004. 

  2. M. Tschannen-Moran, A. W. Hoy, "Teacher efficacy:capturing and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 17, pp. 783-805. 2001. DOI: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 

  3. J. E. Roh, The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beliefs on play to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99. 

  4. Y. H. Cho, (The) instrument of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beliefs on play.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99. 

  5. E. S. Shin, "The Effects of Teacher's Efficacy Beliefs about Play on teacher - Child Interaction and Children's Play",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0, No.1. pp. 27-43. 2000. 

  6. H. J. Kw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Positive Beliefs about Children's Pla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in Teachers and Teaching Efficacy on Children's Pla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3, No. 6, pp.133-147, Dec. 2012. DOI: http://dx.doi.org/10.5723/KJCS.2012.33.6.133 

  7. M. Y. Ko,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fulness, Positive Beliefs in Play on Play-teaching Efficac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upervised. 2016. 

  8. S. Gibson, M. H. Demdo,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6, pp.569-582. 1984.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9. E. S. Shin, H. K. Park, "Effects of Teacher Education about Pretend Play on Teachers' Efficacy of Play, Teachers' Intervention, and Levels of Children's Social Pretend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6, No.6, pp. 287-310, 2006. 

  10. Y. U. Yu, E. S. Shin, "Differences in Children's Constructive Play Quality by Teacher's Play Teach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6, No. 6, pp.111 - 126. 2005. 

  11. Y. H. Kim, "A Study on the Playfulness, Play Beliefs and Rearing Attitude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9. No.9. pp. 47-58, 2011. DOI: https://doi.org/10.16978/ecec.2012.7.2.002 

  12. O. M. Cho, A Study on the Parents' Playfullness and the Family Functioning with their Child in Early Childhood. Master's Thesis. SookMyo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5. 

  13. S. M. Lim, H. S. Hwang, "Effects of Playful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ir Interaction with Young Children: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lay Belief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40. No. 4, pp. 15-27, Aug. 2019.8, 15-27. DOI: https://doi.org/10.16978/ecec.2012.7.2.002 

  14. E. B. Gerber, M. Whitebook, and R. S. Weinstein, R. S. "At the heart of child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22, No. 3, pp. 327-346. 2007. DOI: https://doi.org/10.1016/j.ecresq.2006.12.003 

  15. Y. S. Hwang, "Teachers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nsitivity, teacher-child relation and play behavi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1, pp. 379-395.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1.379 

  16. Y. Lee, O. G. Kim, "The Effects of Mom and Baby Program on the Mother - Toddler Relationships and Toddler's Develop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3, pp. 67-84. Sept. 2000. 

  17. J. Y. Kim, The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Sensitivity on Teacher Efficacy and Teacher-Infant Interaction.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Jullabukdo, Korea, 2018. 

  18. A. R, Song. The Effects of Infants' Temperament, Teachers' Sensitivity and Mothers' Separation Anxiety on the Infants' Child care center Adjustment.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Kyoungkido, Korea, 2014. 

  19. H, J, Kim, Relationships between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Sensitivity and Teacher Efficacy of Preschool Teacher.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2014. 

  20. H. J. Cho, S. Y. Kim. "A relationship of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to teacher-infant interaction among infant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5, pp. 189-208, Oct. 2012. 

  21. H. J. Kim, S. M.. Han, K. A. Jeon, "The effect of Child Care-Work Ability Program on Efficacy of Child Care, Role Performance, and Sensitivity of Infant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6, No, 2, 2010. pp. 39-56. 

  22. J. H. Lee, The interrelation among job stress, efficacy of child care and teacher sensibility of infant teachers 2015. Master's Thesis. Su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14. 

  23. M. A. Glynn, J. Webster, The adult playfulness scale :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 Vol. 71. pp.83-103. 1992. DOI: https://doi.org/10.2466/pr0.71.5.83-103 

  24. H. S. Park. A study on mother's playfulness with her child in early childhood,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3. 

  25. K. M. Mi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ant teacher's sensitivity scale.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014. 

  26. H. W. Seo, The Effects of Sensitivity and Playfulness on Interaction with Young Childre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Kyoungkido, Korea, 2019. 

  27. E, S. Sin, Y. U. Yu, H. G. Park, "Developing and Validating and Instrument to Assess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Beliefs on Play and Their Beliefs on Play Management Practi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4, No.1, pp.49-69, 2004. 

  28. I. A. Lee, Early Childhood Teachers's Playfulness and Teaching Intentions of Music and Movement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ttitude towards Music and Movement Activity.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Kyoungkido, Korea, 2015. 

  29. H. N. Lim. Influence of Playfuln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Music Education Awareness on Initiative for Music Instruction in Childcare Teachers.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2017. 

  30. B. J. Ko. 2016.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Playfulness teacher efficacy in early childhood teachers.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Pusan. Korea,. 2016. 

  31. M. Y. Kim. The Influence of Infant Teacher's Sensitivity and Play Teaching Efficacy on Infant-Teacher Interaction.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Kyonggido. Korea,. 2018. 

  32. J. A. Kim. The Effects of Parents' and Children's Playfulness on the Parental Role Satisfaction.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5. 

  33. S. J. Noh, K. N. Lee,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job stress, and efficacy of child care and teaching on sensitivity of infant teacher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14, No.3, pp.93-114. 2015. DOI: https://doi.org/10.17643/kjce.2016.25.4.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