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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과 아날로그 콘텐츠 융합을 통한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방법
Children's Picture Book-making Activity through the Fusion of Digital and Analo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51 - 59  

하광수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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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기술의 발달은 창의 교육 활동의 전통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중심의 맹목적 접근은 사용자 경험(UX)의 증대와 몰입을 기반으로 한 교육 효과를 외면한 채 디지털기술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울 것이다. 그간 교육현장에서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은 어린이 스스로 책을 만드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책 읽는 습관과 함께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즐겨 사용되었다. 이런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통한 교육에도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교육방법의 변화와 혁신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의 목적은 언어와 그림 표현을 통해 창의적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디지털기술은 전통적 방식의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위한 도구의 단순한 대체가 아닌 융합의 관점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과 관련한 그간의 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융합적이며 통합적인 관점에서 효과적 몰입을 끌어낼 수 있는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콘텐츠와 활동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교육방식과 디지털기술을 효과적으로 융합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안함으로써 앞으로의 창의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기술의 실질적 융합을 가시화시킬 수 있게 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ments in digital technology have caused significant changes to the tradition of creative educational activities. Such an with digital technology is prone to an error where digital technology itself becomes the goal, ignoring educational efficacy grounded on improved user experience and immer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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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과 관련하여 융합적이며 통합적인 관점에서 기존의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융합적 관점의 새로운 방식의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콘텐츠와 활동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사례를 추가 검증하고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완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에 있어 전통적 기반의 책 만들기 활동과 디지털기술의 융합을 통해 교육의 몰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과적 교육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4단계 연구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 사용성 평가를 시행하기 연구 주제를 수립함으로써 평가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결과분석을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과 관련한 그간의 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융합적이며 통합적인 관점에서 물리적 환경을 기반으로 디지털기술의 접목을 수행해 효과적 몰입을 끌어낼 수 있는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콘텐츠와 활동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사용자의 참여와 흥미를 끌어내는 사용자 경험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 주제 1. 아날로그 형태의 아웃풋을 중심으로 제작된 최종융합콘텐츠는 디지털기술에 대한 긍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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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이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그림책은 그림과 글로 이루어진 책으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림과 글이 조화롭게 결합한 종합 예술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림과 글의 결합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어린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해당하는 범위)의 교육을 위한 매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1-3].
그림책은 어떤 형태로 발전했는가? 그림과 글의 결합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어린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해당하는 범위)의 교육을 위한 매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1-3]. 그림책을 통한 상상력의 자극은 어린이에게 있어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한 지적 능력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기 때문에[4] 그림책을 통한 교육은 단순한 독서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창의적 예술 활동을 결합하여 구성되는 그림책 만들기 활동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어린이 스스로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적극적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책 읽는 습관과 함께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가치가 높다.
그림책은 어떤 측면에서 어린이의 교육을 위한 매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가? 그림책은 그림과 글로 이루어진 책으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림과 글이 조화롭게 결합한 종합 예술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림과 글의 결합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어린이 (유아기와 아동기에 해당하는 범위)의 교육을 위한 매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1-3]. 그림책을 통한 상상력의 자극은 어린이에게 있어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한 지적 능력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기 때문에[4] 그림책을 통한 교육은 단순한 독서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창의적 예술 활동을 결합하여 구성되는 그림책 만들기 활동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어린이 스스로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적극적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책 읽는 습관과 함께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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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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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마쓰이 다다시, 어린이와 그림책, 샘터 pp.18-36, 1990. 

  3.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16408&cid40942&categoryId31727 

  4. 마쓰이 다다시, 어린이와 그림책, 샘터 pp.18-36,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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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ul Johnson, Literacy Through the Book Art, iBook, pp.17-339, 2005. 

  10. 박은진,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3-14, 2004. 

  11. 박정아, 생각이 자라는 즐거운 책 만들기, 예경, pp.14-16, 2006. 

  12. 정유정, 북 아트 제작을 통한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1-22, 2009. 

  13. 이지혜, 초등 저학년 아동의 그림책 만들기에 대한 수업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2, 2009. 

  14. 이수련, 이정화, 조부월, "책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언어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547-47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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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face 개론; 사람과 컴퓨터의 어울림, 안그라픽스, p.199, 2005. 

  27. 최병수, 유상미, "교육용 모바일 앱의 ARCS 요인과 학습 지속 의도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243, 2013. 

  28. 박수경, ARCS전략을 적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이 과학개념 획득과 동기유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61-162, 1998. 

  29. E. Hall, "Mixed messages: The role and value of drawing in earl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Vol.17, No.3, pp.179-19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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