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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60 - 81
장성원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성동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This research was trying to examine throug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is expanded in order to make an inquiry the factors having an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the technology fusion type webtoon user. The survey was carried out for the research for 114 questionnaire respondent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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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이란? | 웹툰은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져 생성된 신조어로서, 디지털로 변환되거나 제작되어 웹을 통해 유통·소비되는 만화를 뜻한다[14]. 초기 웹툰의 역사는 만화를 디지털화하여 웹이라는 디지털 공간에 업로드 하는 형식을 취한다. | |
강풀의 <순정만화>가 해당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만, 강풀의 <순정만화>가 국내 최초로 세로 스크롤을 적용시킨 작품은 아니지만, 해당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바로 세로 스크롤에 알맞은 문법 형식의 활용이다. | |
웹툰에서 스크롤을 통해 무엇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가? | 전통적인 만화가 칸에 의해서 분할된 면이 좌에서 우로 또는 반대로 배열하여 시간의 흐름과 이야기 구조를 풀어가고자 하였다면, 웹툰에서는 칸과 칸이 위에서 아래로 연결됨으로 인해 스크롤이라는 시간의 개념이 도입되었다[20][21]. 이를 통해 칸의 경계에 구속 받지 않아 시간을 연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영화에서 사용하는 ‘페이드 인’(fade in)과 ‘페이드 아웃’(fadeout) 같은 표현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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