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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융합형 웹툰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Usage Intention of the Technology Convergence Webtoon Us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60 - 81  

장성원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성동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술 융합형 웹툰 이용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기술 융합형 웹툰 이용 경험이 있는 설문 응답자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총 13개의 가설, 1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재감의 하위 요인인 상호작용성, 몰입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인지된 유용성은 기술 융합형 웹툰 이용 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술 융합형 GUI 척도를 탐색적 요인분석한 결과 하위 요인으로 효율성, 간결성, 일관성이 추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실재감의 하위 요인인 시각적 생동김은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기술적 요소만을 검증하는 연구가 아닌,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적 요인을 통해 기술 융합형 웹툰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trying to examine through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at is expanded in order to make an inquiry the factors having an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of the technology fusion type webtoon user. The survey was carried out for the research for 114 questionnaire respondents ...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툰이란? 웹툰은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져 생성된 신조어로서, 디지털로 변환되거나 제작되어 웹을 통해 유통·소비되는 만화를 뜻한다[14]. 초기 웹툰의 역사는 만화를 디지털화하여 웹이라는 디지털 공간에 업로드 하는 형식을 취한다.
강풀의 <순정만화>가 해당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만, 강풀의 <순정만화>가 국내 최초로 세로 스크롤을 적용시킨 작품은 아니지만, 해당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바로 세로 스크롤에 알맞은 문법 형식의 활용이다.
웹툰에서 스크롤을 통해 무엇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가? 전통적인 만화가 칸에 의해서 분할된 면이 좌에서 우로 또는 반대로 배열하여 시간의 흐름과 이야기 구조를 풀어가고자 하였다면, 웹툰에서는 칸과 칸이 위에서 아래로 연결됨으로 인해 스크롤이라는 시간의 개념이 도입되었다[20][21]. 이를 통해 칸의 경계에 구속 받지 않아 시간을 연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영화에서 사용하는 ‘페이드 인’(fade in)과 ‘페이드 아웃’(fadeout) 같은 표현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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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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