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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한국문화교육의 재모색
Reinvestigating Korean Culture Education Based on Culture and Art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277 - 287  

이영조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글로벌교육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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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어교육에 종사하는 많은 연구자들이 문화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수법과 자료들을 활용해 왔으며, 문화교육에 접목시킨 콘텐츠도 문학, 드라마, 영화, 연극, 음악 등에 걸쳐 그 범위가 넓다. 또한 최근까지 연구된 결과물만 보더라도 방대한 양이다. 그럼에도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교육은 단편적이고, 일회성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문화라는 것이 유구한 시간에 걸쳐 생성되는 산물이다 보니 보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일 필요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예술·콘텐츠 기반 문화교육 양상을 살펴보고, 그 중 예술 콘텐츠 중 문학 분야를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제시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문화교육 양상을 구현함으로써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ortion of cultural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is increasing. Many researcher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have used a variety of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for cultural education, and the range of contents applied to cultural education is wide ranging from literature, dra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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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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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학부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학 수업 사례를 통해 기존의 문화교육과의 차별화된 교수방안을 소개함으로써 Ⅲ장에서 논의된 연구에서 진일보한 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요소들이 한두 작품, 한두 번의 수업 경험만으로는 충분히 학습될 수 없다. 문화 수업은 그것이 어느 문화 콘텐츠인가를 불문하고 그 장르 내에서 연계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때 비로소 학습효과가 나타나리라는 것이 본 연구에서 말하고자 함이다.
  • 서론에서 밝혔듯이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문화교 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데 의미를 두되, 본질적인 문화교육의 위치에 대해 고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를 표로 정리해 보았다.
  • 앞에서 문화교육의 무게가 언어인가 문화인가, 또 문화라면 단지 일방적인 문화소개가 진정한 문화교육인 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위 수업 사례에서 확인하였듯이 한국인의 삶에 녹아든 다양한 문화를 여러 장르의 문학 작품을 통해 이해하고 나아가 간접체험까지 할 수 있었 다.
  • 예술 콘텐 츠의 교육적 활용과 가치에 대한 논의로 문학, 음악, 영화, 드라마, 연극 등으로 분류하여 한국 문화교육 논의 에서 이루어진 학위논문과 학술지논문의 연구 경향을 고찰해 봄으로써 그동안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담론 양상을 구체화 하고자 한다.
  • 이에 본고에서는 기존의 동향 분석 연구와의 변별력을 얻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문화교육을 위해 문화와 예술을 구분하여 다음의 연구 과제를 선정하고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가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해 습득, 공유, 전달이 되는 행동 양식, 즉 한 개인 또는 특정 집단의 삶의 방식 전체를 말하며, 예술이란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일에 목적을 두고 작품을 제작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문화는 언어교육의 배경이며 동시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소로, 예술은 문화의 구체적 실현태로 규정하여 문화와 예술의 범주를 구분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장에 서는 문화·예술 콘텐츠의 다양한 분야 중 문학 분야를 선택하고, 15주에 걸쳐 진행된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성격과 위상을 논하기에 앞서 한 가지 문제를 고구해 보고자 한다. 그것은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은 ‘무엇 을’, ‘어떻게’라는 기존의 원리에 ‘왜’라는 사항을 추가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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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가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해 습득, 공유, 전달이 되는 행동 양식, 즉 한 개인 또는 특정 집단의 삶의 방식 전체를 말하며, 예술이란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일에 목적을 두고 작품을 제작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문화는 언어교육의 배경이며 동시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소로, 예술은 문화의 구체적 실현태로 규정하여 문화와 예술의 범주를 구분하고자 한다.
단편적, 일회성인 문화교육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는? 그럼에도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교육은 단편적이고, 일회성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문화라는 것이 유구한 시간에 걸쳐 생성되는 산물이다 보니 보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일 필요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예술·콘텐츠 기반 문화교육 양상을 살펴보고, 그 중 예술 콘텐츠 중 문학 분야를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제시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문화교육 양상을 구현함으로써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언어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이는 언어교육이라는 영역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더욱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목적이 다양해지면서 언어 교육은 기존의 언어 구조와 기능 위주의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문화․예술 분야까지 교수요목에 포함하는 등 많은 변화를 맞이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본고에서 의미하는 두 용어의 위계를 규정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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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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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윤주, "귀국 학생을 위한 한국어문화교육 연구 동향 분석과 향후 과제-문화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Vol.12 No.3, pp.1-24, 2015. 

  4. 지현숙,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과정 연구의 새로운 탐색-소위 '다문화 교육'을 넘어," 한국언어문화학, 제7권, 제1호, pp.261-290, 2010. 

  5. 서보영, 김종철, "소설과 영화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한국문화 교육 연구," 국어교육, 제148권, pp.451-484, 2015. 

  6. 신동일, 지현숙, "문화.예술.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둔 한국학 교육과정의 재설계," 국어교육연구, Vol.36, pp.149-178, 2015. 

  7. 박영순, 고경태, 고은숙, 한국어와 한국어 교육 , 한국문화사, pp.520-521, 2008. 

  8. 황인교,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학교육 : 기초단계의 문학작품 읽기를 중심으로," 이화어문논집, Vol.16, pp.213-234, 1998. 

  9. 신영지, "한국어 문학교육을 통한 문화적응 가능성의 모색-학부 유학생을 대상으로," 국제한국언어문화학, 제9권, 제1호, pp.101-128, 2013. 

  10. 김완실, 한국문학 작품을 통한 문화 문식력 향상 연구,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9, 2018. 

  11. 유경수, 홍웅기,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제49호, pp.291-328, 2011. 

  12. 이재하, 영화 속 담론을 통한 한.일 문화 비교 : 와 를 중심으로,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3. 신지민, 고급 학습자를 위한 교육 연극 활용 한국어 교육, 경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조미자, 교육연극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5. 김소현, 교육연극이 KSL 학습자의 문화 간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6. 주윤형, 이찬규, "언어학습 도구로서의 음악," 한국어교육, Vol.29, pp.1-19, 2018. 

  17. 괵셀 튀르쾨쥐,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 터키인을 대상으로," 국어교육연구, Vol.6, pp.157-171, 1999. 

  18. 김경지,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 영화와 노래를 중심으로 한 수업 활동,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9. 김아름,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연구, 강원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0. 심선향, K-pop 가사 내에 나타난 한.영 code-switching의 특성에 관한 연구, 외국어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1. 이영조, "수필을 통한 문화교육의 실제와 효과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제87호, pp.463-48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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