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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277 - 287
이영조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글로벌교육부)
The proportion of cultural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is increasing. Many researcher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have used a variety of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for cultural education, and the range of contents applied to cultural education is wide ranging from literature, dr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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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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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가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해 습득, 공유, 전달이 되는 행동 양식, 즉 한 개인 또는 특정 집단의 삶의 방식 전체를 말하며, 예술이란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일에 목적을 두고 작품을 제작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문화는 언어교육의 배경이며 동시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소로, 예술은 문화의 구체적 실현태로 규정하여 문화와 예술의 범주를 구분하고자 한다. | |
단편적, 일회성인 문화교육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는? | 그럼에도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교육은 단편적이고, 일회성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문화라는 것이 유구한 시간에 걸쳐 생성되는 산물이다 보니 보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일 필요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예술·콘텐츠 기반 문화교육 양상을 살펴보고, 그 중 예술 콘텐츠 중 문학 분야를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제시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문화교육 양상을 구현함으로써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았다. | |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언어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이는 언어교육이라는 영역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더욱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의 목적이 다양해지면서 언어 교육은 기존의 언어 구조와 기능 위주의 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문화․예술 분야까지 교수요목에 포함하는 등 많은 변화를 맞이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본고에서 의미하는 두 용어의 위계를 규정하면 다음과 같다. |
강승혜, 김성희, 박성태, 한국문화교육론, 형설출판사, 2013.
강경희, 강승혜, "한국어문학교육 연구 현황과 동향 분석 - 유형 및 주제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Vol.11 No.2, pp.29-34, 2015.
김윤주, "귀국 학생을 위한 한국어문화교육 연구 동향 분석과 향후 과제-문화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Vol.12 No.3, pp.1-24, 2015.
지현숙,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과정 연구의 새로운 탐색-소위 '다문화 교육'을 넘어," 한국언어문화학, 제7권, 제1호, pp.261-290, 2010.
서보영, 김종철, "소설과 영화의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한국문화 교육 연구," 국어교육, 제148권, pp.451-484, 2015.
신동일, 지현숙, "문화.예술.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둔 한국학 교육과정의 재설계," 국어교육연구, Vol.36, pp.149-17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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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름, 노래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연구, 강원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심선향, K-pop 가사 내에 나타난 한.영 code-switching의 특성에 관한 연구, 외국어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이영조, "수필을 통한 문화교육의 실제와 효과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제87호, pp.463-48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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