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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Selection Attribute on Coffee Shop toward Use Satisfaction by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424 - 434  

한진명 (부천대학교 부동산유통과) ,  김종원 (연세대 경제대학원) ,  김재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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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인 접근성, 상권, 공간성, 편의성, 신뢰성, 확신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만족, 전환비용, 재이용의도 간에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최근 1개월 이내에 커피전문점을 이용했던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24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형 검정은 SPSS 18.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기초통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모형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요인 중 편의성만 제외하고 확신성, 접근성, 상권, 신뢰성, 공간성순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만족과 전환비용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택속성의 만족은 대학생 고객의 행동의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커피전문점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커피전문점은 커피의 맛, 가격, 다양한 메뉴와 접근성이나 상권, 규모 있는 공간에 대한 많은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ection factors which include accessibility, trade area, spatiality, convenience, reliability, assurance on satisfaction. Also,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conversion cost, and reuse intention was examined. The survey was condu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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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들은 현재 커피전문점의 주 고객층이며 향후에도주 고객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세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에 지표를 도출하고자하는 목적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 고급원두커피를 사용한다든지 다양한 메뉴나 낮은 단가, 소매음료시장에서의 대학생의 커피 선호 등과 커피점의 인지도 등과 같이 보다 다양한 요인들이 있을 것이기에 이를 한정하여 조사한 것에 다소 한계점을 지닌다. 그러나 입지적 측면을 점포선택속성 간의 영향력을 비교하며 미래 주 소비층으로 부각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살펴본 연구로 해당분야에 의미 있는 점포개설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하겠다.
  • 우선 커피전문점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중요 요인을 도출한 후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과 고객만족과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 전환비용, 재이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축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치열한 경쟁구도의 커피시장에서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중요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우선 커피전문점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중요 요인을 도출한 후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요인과 고객만족과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 전환비용, 재이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축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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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음료 메뉴는 무엇으로 나타났는가? 가장 선호하는 음료 메뉴는 ‘아메리카노’가 69명(27.9%)으로 가장 많고, 아이스음료도 상당부분(20.
커피전문점은 어떤 공간으로 탈바꿈 하였나? 국내 커피 시장은 1999년 스타벅스의 커피전문점 개점 이후 많이 변화를 겪었다. 커피전문점은 커피만을 마시던 곳에서 다양한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였고, 커피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다. 직장인들은 테이크아웃한 모닝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며, 학생들은 카페에서 공부를 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반가운 이들과 담소를 나누며 커피를 마신다.
고객만족을 과정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어떤 것이 있는가? 과정중심으로는 Tse and Wilton(1988)은 사전 기대와 소비 후에 지각된 제품성과와의 차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라고 하며 이는 선택된 대안이 그 대안에 대한 사전적인 기대와 일치되었다는 고객의 반응이라고 하였다[9]. Bolton & Drew(1991)는 고객들이 구매과정을 통하여 예상한 결과에 대한 비용과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비교함으로써 얻어지는 구매결과라고 하였다[10]. 또한 구매과정을 통해 결과가 만족한 고객은 흡족한 인지적 감정으로 재구매하거나 주위에 좋은 구전효과를 낸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고객의 만족 수준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Gremler(1995)는 서비스 마케팅에서 전환비용은 기존의 서비스제공자를 전환하는 것과 관련하여 고객들이 실제적으로 지각하는 비용으로 화폐적(monetary)이거나 비화폐적(nonmonetary)인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11]. T. A. Burnham, J. K.Frels, and V. Mahajan(2003)은 고객이 기존 업체들에게 투자한 경제·심리적 전환비용으로 인하여 계속해서 충성도를 보인다고 언급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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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lib.mafra.go.kr 

  2. www.index.go.kr 

  3. 조주현, 부동산학원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9. 

  4. 차공훈, 김재태, "실외골프연습장의 부동산특성 및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학연구 제20권, 제3호, pp.33-55, 2014. 

  5. P. Kotler,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49, No.4, pp.48-64, 1973. 

  6. 허윤비,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11. 

  7. E. V. Smith and J. E. Houston, "Relationship of candidate communication and organization skills to oral certification examination scores," Evaluation & Health Professions, Vol.31, No.4, pp.404-418, 2008. 

  8. R. A. Westbrook and Michael D. Reilly, "Value-Percept Disparity: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0,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p.256-261, 1983. 

  9. David K. Tse and Peter C. Wilton, "Model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No.2, pp.204-212, 1988. 

  10. R. N. Bolton and H. D. James,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ustomer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Vol.55, No.1, pp.1-9, 1991a, 

  11. D. D. Gremler, The Effect of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Interpersonal Bonds on Service Loyalty, Unpublished di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1995. 

  12. T. A. Burnham, J. K. Frels, and V. Mahajan,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Spring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2, pp.109-126, 2003. 

  13. S. A. Taylor and T. L. Baker,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Elsevier: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1994. 

  14. 윤태석, 구자대, "서비스품질,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간의 관계," 상품학연구, Vol.21, pp.231-278, 1999. 

  15. 김향란, "녹차의 품질성과가 고객만족, 신뢰,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2007. 

  16. 권동극,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11, pp.449-465, 2011. 

  17. 김두복, 한국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유형 결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8. 김영옥,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Vol.9, No.3, pp.141-154, 2003. 

  19. 윤경산, 서비스 고객의 가치인식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20. 김병수, "커피 전문점 고객 만족과 전환 비용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2, pp.433-443, 2015. 

  21. 김광지, 동의대학교 박사 외식산업의 서비스품질과 관계혜택이 만족, 전환장벽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22. 조수현, 강혜숙, "커피전문점이미지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30, pp.43-56, 2011. 

  23. 서정환, 커피전문점의 입지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4. 유영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785-80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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