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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스토리텔링 구성 요인이 준사회적상호작용과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뷰티 유튜브 사례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NS Storytelling Composition Factors on Para-social Interaction, Attitude and WOM Intention: A Case Study of Beauty YouTub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16 - 24  

배은지 (인천가톨릭대학교 디자인콘텐츠학부) ,  전민희 (인천가톨릭대학교 디자인콘텐츠학부) ,  신일기 (인천가톨릭대학교 디자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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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SNS 내에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 요인이 소비자의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수도권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 요인 중 관련성과 진실성은 명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실성만이 미디어 인물과의 정서적 애착 관계를 가지는 준사회적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콘텐츠 태도, 구전의도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 입장에서 SNS 스토리텔링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다룬 연구로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SNS 전달방식이 강화되어야 하는 구성요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소비자와 준사회적상호작용을 증가시킴으로써 콘텐츠 태도와 구전 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mpirically explored factors influencing How storytelling factors in social networking services, SNS, affect consumer response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conducted an analysis of 120 university students attending universiti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an experiment. 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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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NS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구성요인인 관련성, 진실성이 명확성과 수용자의 준사회적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중 유튜브에서 가상 인물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준사회적상호작용을 통해 수용자의 태도 그리고 구전의도에 미치는 순차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통적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들을 SNS라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콘텐츠에 적용하였으며 특히, 어떤 요인이 유튜브 콘텐츠 스토리텔링효과에 보다 직접적으로 관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유튜브에서 등장하는 인물 또한 기존 연구에서 이용되어 온 심리적 애착 관계 형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이들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따라 심리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감정적 경험은 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연구는 SNS 내에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의 유형에 따른 수용자의 심리적 애착 반응을 살펴보고 이는 다시 콘텐츠에 대한 태도 형성과 구전으로 연결되는 순차적 구조를 규명하고자 한다.
  • 다만 본 연구에 있어서 명확성은 소비자에게 스토리를 이해시키키 위해서 지니어야 하는 포괄적인 변인임으로 관련성과 진실성이 명확하게 전달되었을 경우 소비자의 반응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는 후속 변인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 특성에 따라 SNS 내에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의 요인으로 관련성, 진실성을 선행변인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스토리의 명확성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 더 나아가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감정적 경험은 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연구는 SNS 내에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의 유형에 따른 수용자의 심리적 애착 반응을 살펴보고 이는 다시 콘텐츠에 대한 태도 형성과 구전으로 연결되는 순차적 구조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구성요인인 관련성, 진실성이 명확성과 수용자의 준사회적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중 유튜브에서 가상 인물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준사회적상호작용을 통해 수용자의 태도 그리고 구전의도에 미치는 순차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유튜브 콘텐츠 정보전달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심리적 단계를 거치고 그 효과는 무엇인가를 소비자의 감정적 맥락에서 설명하고 있다. 다시 말해 등장 인물과의 정서적 애착 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수용자에게 진실한 내용을 전달하여 믿음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선행연구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13][21].
  • 본 연구는 제안한 연구 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모바일 접근이 가장 높은 20대를 대상으로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2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자의 직접 통제하에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스토리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공감과 감동을 유발하며 호의적이고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효과를 낸다고 한다[12].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인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측면에서 선행연구에서 진행되었던 변인을 이용하여 SNS 내의 메시지 구성 요인 중 어떠한 것이 수용자에게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마케팅 콘텐츠의 가치 요인에 가까운 개념을 제외한 관련성, 진실성, 명확성 요인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메시지를 구성하는데 있어 대표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4][13].
  •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온라인 커뮤니티는 사이버 언어가 갖는 상호작용적 특성으로 인하여 수용자들이 다양한 이용 동기와 충족을 경험한다고 한다[9]. 선행연구를 통해 이러한 미디어 이용 동기는 상호작용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뉴미디어 환경에서 SNS는 능동성을 기반으로 콘텐츠와 상호작용하기에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SNS 스토리텔링 구성요인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를 진행 하고자 한다.
  • SNS 중 유튜브는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형 소셜미디어로 유사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과 비교 하였을 때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수용자들과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다[6]. 유튜브에서 등장하는 인물 또한 기존 연구에서 이용되어 온 심리적 애착 관계 형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이들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따라 심리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감정적 경험은 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 사용될 유튜브 콘텐츠 등장인물의 경우 영상 콘텐츠의 형태라는 점에서 수용자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이러한 관계 형성은 콘텐츠의 태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수용자들이 등장인물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따라 정서적 애착 관계인 준사회적상호작용을 느끼고 친근감을 형성할 경우 긍정적인 태도와 구전 의도를 형성할 것이며 어떠한 메시지의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이러한 평가를 구성하는데 있어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행동 의도를 설명하는 핵심적인 개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들이 콘텐츠 통해 형성된 태도를 거쳐 공유 활동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스토리텔링 구성요인 중 관련성은 스토리텔링의 명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스토리텔링 구성요인 중 관련성은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인 중 진실성은 스토리텔링의 명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인 중 진실성을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스토리텔링의 명확성은 콘텐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준사회적상호작용은 콘텐츠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콘텐츠 태도는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피험자 간 실험설계에 따라 동일 인물에 대한 프라이밍을 용이하게 조작하기 위해서 인지도가 낮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채택하였으며 미디어 유형의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영상을 유튜브로 접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시청해주시길 바랍니다’와 같은 안내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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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이용자들은 관심이 있는 이야깃거리를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공유하는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듯 웹기반의 서비스로 정해진 공간 내에서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ing Services, SNS)는 단순히 소통을 위한 도구가 아닌 보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새로운 형태로 대중화되고 있다[2]. 최근 1인 미디어가 점점 확산되며 미디어의 등장인물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제공되었다[3].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단어의 구조가 설명하듯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지식 혹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9]. 또한 스토리텔링의 목적에는 설득이 포함되며 콘텐츠 자체의 소비가 목적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메시지에 상품의 이야기를 더하여 홍보에 활용하는 마케팅까지 넓게 활용되고 있다[11].
SNS 내에서 이루어지는 설득 효과에 관한 긴존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의 콘텐츠 태도 형성에 대하여 무엇으로 구분되어진다고 하였는가? 콘텐츠 태도는 특정한 노출 상황에서 콘텐츠의 자극에 대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방법으로 반응하는 심리적 경향을 의미한다[15]. SNS 내에서 이루어지는 설득 효과에 관한 기존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의 콘텐츠에 대한 태도 형성은 인지와 감정으로 구분되어진다. 이는 평가를 구성하는데 있어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어 행동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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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신일기, "웹 2.0시대의 고객 커뮤니케이션 이해," 마케팅, 제44권, 제11호, pp.32-38, 2010. 

  2. D. body and N. Elison, "Social Networking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pp.210-230, 2007. 

  3. 조윤희, 임소혜, "실시간 인터넷 1인 방송의 상호작용성이 의사사회적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몰입감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pp.82-117, 2018. 

  4. 정차숙, 한상필, 안보섭, "스토리텔링 광고의 메시지 구성요소인 관련성, 진실성, 명확성과 제품 관여도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4권, 제6호, pp.7-41, 2013. 

  5. 이몽영, 박연진, 황하성, "SNS 이용동기와 유명인과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SNS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시나웨이보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2권, 제3호, pp.51-82, 2015. 

  6. DMC 미디어, 2018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미디어 이용패턴 분석, DMC 미디어, 2019. 

  7. 이수범, 송민호, 문원기, 신명희, "네이티브 광고의 브랜드 및 제품 노출이 수용자의 광고 인지와 태도, 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11권, 제1호, pp.68-100, 2016. 

  8. 하승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이 수용자의 정치사회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575-606, 2016. 

  9. 전종우,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토리텔링 전송행위가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5권, 제2호, pp.44-76, 2017. 

  10. 홍다현, 전종우, "MCN(Multi Channel Network)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효과,"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0권 제4호, pp.171-194, 2016. 

  11. 김은호, 유동호, 도선재, "페이스북 브랜드 팬페이지에서 브랜드 충성도의 구축,"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7권, 제1호, pp.47-82, 2019. 

  12. 이영선, 곽대영, "존 듀이 경험 이론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제37호, pp.289-298, 2012. 

  13. 이희준, 조창환, "브랜드 웹툰 수용자의 독특성 욕구가 콘텐츠 태도 및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표현 욕구 충족의 매개와 지각된 설득 의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8권, 제8호, pp.111-132, 2017. 

  14. 이희준, 조창환, "브랜드 웹툰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구성 요인이 수용자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준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 효과," 광고학연구, 제29권, 제6호, pp.51-80, 2018. 

  15. 이희복, 신명희, "광고의 스토리텔링 구성요소와 유형연구," OOH광고학연구, 제8권, 제2호, pp.85-104, 2011. 

  16. W. B. Chiou, C. S. Wan, and H. Y. Lee, "Virtual experience vs. brochures in the advertisement of scenic spots: How cognitive preferences and order effects influence advertising effects on consumers," Tourism Management, Vol.29, No.1, pp.146-150, 2008. 

  17. 최윤슬, 김운한, "인터랙티브 무비의 속성변인이 태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103호, pp.320-359, 2014. 

  18. A. M. Rubin, E. M. Perse, and R. A. Powell, "Loneliness, parasocial interaction, and local television news viewing,"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2, No.2, pp.155-180, 1985. 

  19. 김완석, 유연재, "한국판 소비자 독특성 욕구척도(K-CNFU),"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4권, 제1호, pp.79-101, 2003. 

  20. 최윤슬, 신현신, 신일기, "브랜드 웹툰의 구성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구전의도를 매개변인으로," 광고PR실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93-218, 2017. 

  21. C. Fornell and D. F. Lacker, ."Evaluating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TravelBehavior Research," University of Michigan, Vol.37, pp.1-25, 1981. 

  22. 김효정, "인스타그램 사진 공유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252-26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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