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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233 - 244
김수연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오유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is music class activity and its effectiveness based on design thinking and using applications class. To this end, the effectiveness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the researchers' prior study of 'Development of Music learning program Using Applications Based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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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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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연구는 어떤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가? | 이처럼 디자인씽킹은 다양한 학교 및 기업에서 접목되어 진행되고 있다.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연구들은 미술 교과, 가정 교과, 수학 교과, 과학 교과, 진로교육, 메이커 교육, 발명교육, 데이터 분석 등에서 많이 연구 되어 지고 있으며 음악 분야에서는 최근에서야 각광받는 수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구’는 디자인씽킹의 충분한 설명과 전문가적인 역량이 없이는 학습자들이 충분히 수행하기 어려운 수업일 수도 있으므로 시도를 해보기가 쉽지 않다. | |
디자인씽킹은 어떤 과정에서 발현되는가? | 이 프로세스는 기존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기법으로[5] 디자이너의 문제 접근 및 해결 방법에서 출발하여 현재 교육 패러다임의 하나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디자인씽킹은 팀을 기반으로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와 더불어 감성적 사고와 이성적 사고가 역동적으로 함양되어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현된다[6]. 이는 학생 주도 참여 수업과,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며, 협업 능력과 공감능력 향상 등을 포함하고 있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에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 있는가? | 2016년 세계 다보스 경제 포럼에서는 교육 분야의 급격한 시스템 변화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을 발표하였다. 이는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성, 사람 관리, 협력, 감성지능, 결정과 판단 능력, 서비스 지향성, 협상력, 인지 유연성이 포함 되었다[1]. 이러한 새로운 인재상에 필요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미국을 중심으로 디자인씽킹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며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했다[2]. |
http://www.m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73, 2018.11.03.
최고운,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 사고 과정 지도방안-디스쿨(d.school)의 디자인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이선영, 윤지현, 강성주, "초등학생들의 집단 창의성 개발 전략으로서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 해결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11호, pp.525-554, 2018.
R. L. Martin, 이건식 역, Desingn thinking, 웅진윙스, 2010.
전효은, "후츠파 문화정신과 디자인 씽킹 연구를 통한 기업 융합형 창의성 모형 제언,"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2호, pp.333-344, 2015.
전은화, 정효정 "디자인씽킹 교육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한분석 : 협력부하 발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8호, pp.965-995, 2019.
김수연,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ICT 활용 음악수업프로그램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구자준, "디자인 씽킹에 활용되는 창의성 기법이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에 끼치는 영향," 한국조형디자인학회, 제20권, 제3호, pp.1-18, 2017.
김선연, "디자인 씽킹에 기반한 집단 창의성 사고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육공학회, 제35권, 제3호, pp.621-653, 2019.
서응교, 전은화, 정효정, "대학생 창의역량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강좌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693-718, 2016.
임지민, 디자인씽킹 교육이 대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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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혜, 태진미, "디자인씽킹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1호, pp.143-16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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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준, "디자인 씽킹에 활용되는 사용자 중심 리서치가 공감에 끼치는 영향-관찰, 인터뷰, 체험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6권, 제4호, pp.139-152, 2017.
임종현, 안미리, "공과대학 학생들의 디자인 씽킹 활동을 통한 협력적 소통경험,"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23권, 제1호, pp.27-30, 2018.
김수연, 오유진, "디자인씽킹 기반 어플리케이션 활용 음악수업 프로그램 개발," 음악교육연구, 제48권, 제3호, pp.29-47, 2019.
김진수,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24-13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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