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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417 - 426
The culture industry has been considered very important as firms utilize human creativity as the main source for providing high-value-added services. In this industry, the inspirations and ideas of individual creators have been stressed rather than the roles of entrepreneurs so far. However, in r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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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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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의 기업가와 일반 기업가의 차이점은? | 문화산업의 기업가들은 창작물을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기 때문에[10] 일반적인 기업가들과 다른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진다[3]. 첫째, 문화기업가는 생산에 참여하는 동기가 사회적 가치 및 개인적 선호와 이윤 추구의 목적이 같이 결합된 형태인 경우 많다. 둘째, 문화와 관련된 사업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이루는 구성원들에 의해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 하기 때문에, 임시적 프로젝트 단위의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된다. 셋째, 문화기업가는 상하관계 (top-down)보다 전문 인력간의 긴밀한 접촉과 자유로운 분위기의 의사소통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어 한다. | |
문화산업이란? | 문화산업은 음악, 방송, 영화, 출판, 디자인 등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문화적 성격의 상품과 서비스의 창조와 생산, 유통에 관련된 산업을 말하며 [2],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5]. 첫째, 하나의 문화상품이 창조된 후 다른 산업의 상품으로써 활용이 지속되면서 가치가 증대 하기 때문에 전후방연관효과1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크다. | |
기업가정신이란? | 문화산업은 대부분 창의성에 기반하기 때문에 기업 가정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6][10]. 기업가정신은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을 바탕으로 자원의 제약을 극복하고 창업을 하거나 신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성향을 말한다[7-9]. 문화산업의 기업가들은 창작물을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기 때문에[10] 일반적인 기업가들과 다른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진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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