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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가 정신과 진정성 리더십이 비영리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and authentic leadership on the Performance of Nonprofit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231 - 240  

박은미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서정해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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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OO법인의 사례를 통해 OO법인의 경영성과와 방식을 검토한 후 그것을 가능하게 한 경쟁우위 및 성공요인들을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비영리 조직의 핵심역량으로 제시한 기업가정신과 진정성리더십 그리고 조직유효성에 관련된 문헌 및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대상 조직의 홈페이지와 신문기사를 통한 문서정보 자료를 확보하였고 마지막으로 대상 조직의 최고경영자와 인터뷰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과정과 분석을 통해 첫째 CEO의 기업가정신은 비영리 조직의 운영에 있어 핵심역량이 될 수 있으며, 둘째, CEO의 역할과 리더십은 비영리 조직의 운영에 있어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는 명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업만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왔던 많은 이론들과 전략들이 비영리 조직의 연구에 적용 및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또한 현대 기업경영에 있어, 비영리 조직의 특성인 사명감, 공정성, 윤리성 등의 전략적 접근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창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ase of OO corporation was based on to examine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method of OO corporation and the competitive advantage and success factors were considered. For the progress of this study, references and advanced researches related to entrep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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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비영리 조직을 대상으로 한 본 사례연구를 통해 기업경영 이론과 실제를 적용해봄으로써 향후 비영리조직들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에 대한 기여와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Yin의 다섯 가지 분석 기법 중에서 설명하기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재)OO이라는 비영리 조직이 30년간 생존하고 성장해오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차원적 자료를 수집(신문기사, 홈페이지, 인터뷰 등)하고 이러한 분석결과가 다른 조직에도 적용가능한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지난 30여년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비영리 직업훈련기관인 재단법인 ‘OO’은 과거 직업전문학교에 대한 낮은 인식과 어려움 가운데서 출발하여 현재 130명의 직원수(정규직 100명, 비정규 강사 30명)를 보유하고 있을정도로 경쟁우위와 큰 규모를 가진 조직으로 연구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재)OO만의 경영성과와 방식을 검토한 후 그것을 가능하게 한 경쟁우위 및 성공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재단현황은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다.
  • 기업경영에서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만큼 지속적으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영리 조직들의 성장과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과 역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기업 경영에서 연구되어오던 이론과 실무적 시사점들이 비영리 조직에서도 효과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제안하며, 이는 현대기업과 비영리 조직의 경영목표와 방식들이 혼합되어가는 현실과 경영의 미래지향적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질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우위를 확보를 가능케 하는 핵심요인을 파악하는데 있다. 기업경영에서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만큼 지속적으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오고 있다.
  • 본 연구는 Yin의 다섯 가지 분석 기법 중에서 설명하기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재)OO이라는 비영리 조직이 30년간 생존하고 성장해오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차원적 자료를 수집(신문기사, 홈페이지, 인터뷰 등)하고 이러한 분석결과가 다른 조직에도 적용가능한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명제 2 : CEO의 역할과 진정성 리더십은 비영리 조직의 운영(경영)에 있어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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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의 중요성이 큰 이유는?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에서 보듯이 뛰어난 리더한명이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승리를 하는 사례도 있지만, 반대로 리더 한명으로 인해 조직이 한순간에 도태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직구성원들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은 조직의 생존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이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기능별 단위별 조직의 경쟁력으로 볼 수 있으며, 각 기능별단위별 조직의 리더를 중심으로 한 조직구성원들 개인들의 업무 능력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은 무엇인가? 기업가정신이란 현재 보유자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기회가 발견되면 강력한 리더십으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사람들의 정신을 의미하며[9], Miller(1983)는 기업가 정신을 시장에서 기회를 잡고 경쟁자들 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혁신을 강조하는 조직적인 관점에서의 특성으로 주장하면서, 이를 혁신성(innovativeness),진취성(proactiveness), 위험감수성(risk taking)의 3가지 범주로 분류를 하였으며, 이후 많은 연구들이 Miller(1983)의 분류를 사용하고 있다[2].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될 수 있는 혁신적인 의사결정과정과 행동이라 할 수 있다.
무형자원의 역할은?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될 수 있는 혁신적인 의사결정과정과 행동이라 할 수 있다. 기업가 정신은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 : RBV)에서의 주장처럼, 기업의 목표를 바르게 설정하고 실행하는 방향성을 인지하는 기업내부의 무형자원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업 특유의 무형자원은 경쟁자들이 모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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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P. Drucker. (2018). Essential Drucker, Routledge. 

  2. D. Miller. (1983).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29(7), 770-791. DOI : 10.1287/mnsc.29.7.770 

  3. B. Wernerfelt. (1984).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5(2), 171-180. DOI : 10.1002/smj.4250050207 

  4. R. N. Langlois. (1992). Transaction-cost economics in real time.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1(1), 99-127. DOI : 10.1093/icc/1.1.99 

  5. H. Demsetz. (1988). The theory of the firm revisited, Journal of Law, Economics, & Organization, 4(1), 141-161. 

  6. P. K. Jo. (2012). The Theory of the Firm as the Competitive Strategy Theory: A Synthesis of Competence-based Perspective with Evolutionary Perspective. Yonsei Economic Studies, 19(2), 313-344. 

  7. G. Hamel & C. K. Prahalad. (1996). Competing for the Future. Harvard Business Press. 

  8. T. W. Lee. (2011).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of Value Innovation Strategy and Core Competence on Business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9. H..H Stevenson. (1983). A perspective on entrepreneurship, 13, Cambridge, MA: Harvard Business School. 

  10. K. B. Baik. (2005). Leadership Review: Theory and Practice, Changminsa. 

  11. B. J. Avolio, W. L. Gardner, F. O. Walumbwa, F. Luthans & D. R. May. (2004). Unlocking the mask: A look at the process by which authentic leaders impact follower attitudes and behaviors. The leadership quarterly, 15(6), 801-823. DOI : 10.1016/j.leaqua.2004.09.003 

  12. B. J. Avolio, F. Luthans & F. O. Walumbwa. (2004). Authentic leadership: Theory building for veritable sustained performance. 

  13. F. O. Walumbwa, B. J. Avolio, W. L. Gardner, T. S. Wernsing & S. J. Peterson.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1), 89-126. DOI : 10.1177/0149206307308913 

  14. J. H. You &, T. K. Kim. (2013). Authentic Leadership and Self-efficacy Have an Effect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Labor Research. 25, 219-256. 

  15. S. P. Robbins. (1990). Organization Theory: Structures, Designs, And Applications, 3/e. Pearson Education India. 

  16. D. W. Organ. (1988).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Books/DC Heath and Com. 

  17. R. K. Yin. (2017). Case study research and applications: Design and methods. Sage publications. 

  18. J. Magretta. (2002). What Management Is How It Works and Why It's Everyone's Business.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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