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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4 no.1, 2020년, pp.45 - 5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method using 3D printed anatomy on radiological science students. The subjects were 32 students (20 males and 12 females) in the second year of radiological science at university. They were divided two group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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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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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3-dimension, 3D) 프린팅 기술은 언제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였는가? |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고 있는 다양한 기술 중 3차원(3-dimension, 3D) 프린팅 기술은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하면서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1] 현재 2019년 3D 프린팅산업 진흥 시행계획 보고서에 의하면 3D 프린팅 국내시장 규모는 23년까지 1조원 규모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2018년도부터 시작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의무화 등에 따라 학교 교육에 3D 프린팅 교육이 확대되어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 |
방사선학과는 주로 무엇을 교육하는가? | 방사선학과는 전통적으로 X선을 투과하여 의사들이 원하는 인체정보를 획득하고 제공하는 검사 직무를 주로 교육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체 해부학적 구조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 |
3D 프린팅 해부학 구조물을 이용한 자기주도 학습이 방사선학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 첫째, 수업의 흥미도, 만족도, 학습효과(해부학 명칭 암기 용이성, X선 영상 해독력, 해부학 구조물 이해도, X선 촬영법 이해도)에 대해 높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흥미도와 X선 영상 해독력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간의 상관관계가 수업에 적극적인 학생들보다 소극적인 학생들에게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정량적인 학습개선 효과는 평균 65.4%의 향상률을 보였다. |
W. J. Choi, D. H. Kim, "Making Human Phantom for X-ray Practice with 3D Print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Radiology, Vol. 11, No. 5, pp. 370-377, 2017.
McKinsey Global Institute, Disruptive Technologies: Advances that will transform life, business, and the global economy, 2013.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8 Status survey of 3D Printing Industry," 2019.
B. H. Kim, S. H. Lee, J. M. Tae, J. S. Kim, "Development T-STEAM Program of Practical Art in Elementary School and Its Application,"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Vol. 12, No. 3, pp. 209-228, 2012.
https://www.thingivers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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