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127 - 137
친친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조정형 (부경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This study is aimed to point out the direction for more reasonable and effective application of future digital technology in the exhibition. It's also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visitors' overall experience through inspecting the special exhibition using digital technology in the national cent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늘날 박물관의 특별기획전 박람 형식은 어떤 형식들이 있는가? | 오늘날 박물관은 더 이상 소장, 연구, 전시, 유물보존 의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교육, 문화 향유, 문화내용 창조, 국제교류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박물관의 개념과 기능은 진화하고 있다. 21세기의 특화된 관람형 박물관은 관람자의 다양성 변화에 따라서 현재, 많은 박물관들이 매년 특별전시, 테마전시, 교류전 시, 순회전시 등 다양한 형식의 특별기획전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특별기획전의 전시내용과 형식은 매우 다양하며 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특수한 박물관은 디지털에 서 지능화로 발전하고 있고 '인터넷+박물관 디지털 건립' 은 이미 새로운 추세로 주목 받고 있다. | |
디지털기술이 무엇인가? | 디지털기술(Digital Technology)은 현대 컴퓨터기술 을 이용하여 사진, 문자, 소리, 영상 등 전통형식의 정보를 컴퓨터가 식별할 수 있는 디지털 정보기술로 전환하는 것을 가리킨다[2]. 디지털기술은 전달, 저장, 복제 등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시 중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 |
서화유형의 전시는 디지털 체험 형식 측면에서 비교적 단일한 이유는 무엇인가? | Table 2의 서화유형의 전시 중 디지털 기술은 동일한 방식을 통해 전시하고 있는데 이는 관람객들이 서화작품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대부분 서화유형의 전시품은 평면유형이 위주이기 때문에 전시형식과 다시각적인 체험 면에서 입체적이지 못하므로 서화유형의 전시는 디지털 체험 형식 측면에서 비교적 단일하다. 진열전시와 서화전시 중 디지털기술의 이용 효과와 작용은 다음과 같다. |
W. G. Kim. (2019). A Study of the Criteria to Plan Temporary Exhibition of Museum.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M. Mason. (2009). Digital Technology and Information Design in The Museum: Research Guidelines and Consid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Inclusive Museum, 2(1), 135-142. DOI : 10.18848/1835-2014/CGP/v02i01/44555
Z. He, L. Wu & X. Li. (2018). When Art Meets Tech: The Role of Augmented Reality in Enhancing Museum Experiences and Purchase Intentions. Tourism Management, 68, 127-139. DOI : 10.1016/j.tourman.2018.03.003
F. Serravalle, A.Ferraris, D. Vrontis, A. Thrassou & M. Christofi. (2019). Augmented Reality in The Tourismindustry: A Multi-Stakeholder Analysis of Museums.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32, 1-13. DOI : 10.1016/j.tmp.2019.07.002
J. H. Falk & L. D. Dierking. (2000). Learning From Museums: Visitor Experiences And The Making Of Meaning. Lanham, MD : Altamira Press.
D. Kosmopoulos & G. Styliaras. (2018). A Survey on Developing Personalized Content Services in Museums. Pervasive and Mobile Computing, 47, 54-77. DOI : 10.1016/j.pmcj.2018.05.002
T. T. Trinh & C. Ryan. (2013). Museums, Exhibits and Visitor Satisfaction: A Study of The Cham Museum, Danang, Vietnam.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al Change, 11(4), 239-263. DOI : 10.1080/14766825.2013.829481
S. Ahmad, M. Y. Abbas, M. Z. M. Taib & M. Masri. (2014). Museum Exhibition Design: Communication of Meaning and the Shaping of Knowledg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3, 254-265. DOI : 10.1016/j.sbspro.2014.10.059
M. D. C. D. Rojas & M. D. C. Camarero. (2006).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f Visitors to Museums and Cultural Exhibitions. International Review on Public and Nonprofit Marketing, 3(1), 49-65. DOI : 10.1007/BF02893284
U. Yucelt. (2008). Marketing Museums: An Empirical Investigation Among Museum Visitors. Journal of Nonprofit & Public Sector Marketing, 8(3), 3-13. DOI : 10.1300/J054v08n03_02
J. Pallud. (2017). Impact of Interactive Technologies on Stimulating Learning Experiences in a Museum. Information & Management. 54(4), 465-478. DOI : 10.1016/j.im.2016.10.004
R. Nunkoo & H. Ramkissoon. (2011). Residents' Satisfaction With Community Attributes and Support for Tourism.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35(2), 171-190. DOI : 10.1177/1096348010384600
S. E. Sampson & M. J. Showalter. (2006). The Performance-Importance Response Function: Observationsand Implications. Service Industries Journal, 19(3), 1-25. DOI : 10.1080/02642069900000027
S. Baloglu & C. Love. (2003). Association Meeting Planners' Perceived Performance of Las Vegas :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5(1), 13-27. DOI : 10.1300/J143v05n01_02
L. S. Cao, T. T. Xia & T. H. Kang.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n IPA Method for the Analysis of Visitor Satisfaction - Focusing on Chinese Visitors in Gyeongju Yangdong Villag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5(3), 107-115. DOI : 10.9715/KILA.2017.45.3.107
G. D. Chiappa, L. Andreu & M. Gallarza. (2014). Emotions and Visitors' Satisfaction at a Museum.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8(4), 420- 431. DOI : 10.1108/IJCTHR-03-2014-00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