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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행기 프로펠러의 공기 유동해석에 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t Investigation on the Air Flow Analysis of a Light Aircraft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131 - 135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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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비행기를 날게 하는 프로펠러인 3개 및 5개 또는 10개가 있는 날개의 모델들로서 공기 유동 해석을 하였다. Model A에 대해서는 5개의 날개들이 있는 유동 형상으로서 Model A가 가장 이상적인 공기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 너무 많거나 적지도 않은 날개 수로 공기의 흐름이 가장 원활히 흐르는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프로펠러 날개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공기의 유동이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Model A는 공기 유동의 전면부에서 최대 0.5631 MPa의 압력을 받고 있다. 또한 Model B와 Model C는 0.5758 MPa 및 0.5589 MPa의 압력을 각각 받고 있다. 각 유동 모델들에 대한 압력 등고선들을 비교해 보면, Model B가 그 압력 분포가 제일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면 실제 시험을 하지 않고서도 공기 유동을 조사할 수 있다. 또한 경비행기 프로펠러의 미적인 융합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odels with three, five and ten wings of the propeller which made a light aircraft fly were performed by air flow analyses. As for the flow model A with the shape with five wings, Model A can be seen to be the most ideal flow of air. The flow of air through the number of wings, w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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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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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비행기의 추진하는 방식이나 형상들이 많이 발전되고 있는데, 그 중 프로펠러는 경비행기의 비행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의 날개와 형상에 따라 그 주위에 공기유동이 어떤 식으로 되는지에 대한 모델을 설계 및 해석을 하였다[1-5]. 본 연구에서는 경비행기의 추진체인 프로펠러는 3개 및 5개 또는 10개가 있는 날개로서 CATIA로 모델링하였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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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S. Won, N. K. Hur & S. H. Kwon. (2013). Flow Analysis of Automotive Oil Pump of Gerotor Type.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6(4), 7-13. DOI : 10.5293/KFMA.2003.6.4.007 

  2. C. H. Choi, J. G. Noh & J. H. Kim. (2010). Numerical Simulation of Cavitating Flow Around Turbopump Inducer.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13(3), 49-53. DOI : 10.5293/KFMA.2010.13.3.049 

  3.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Flow Analysis at the Flexible Joint of the Pipe Lay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3-18. DOI : 10.15207/JKCS.2015.6.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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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 W. Park, I. S. Choi, K. C. Noh, S. P. Ryu & K. S. Yoon.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Measurement of Flow Coefficient Using the Steady-Flow Test Ri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6(4), 423-429. DOI : 10.5916/jkosme.2012.36.4.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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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 C. Lee & J. U. Cho. (2014).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9-23. DOI : 10.15207/jkcs.2014.5.2.019 

  12. O. B. Suk & J. U. Cho. (2018). A Convergence Study through Flow Analysis due to the Configuration of Automotive Air Breath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265-270. DOI : 10.15207/JKCS.2018.9.10.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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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Y. S. Lim & H. K. Choi. (2019). Numerical Study of Forced Convection Nanofluid in Double Pip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2), 147-156. DOI : 10.22156/CS4SMB.2019.9.12.147 

  15. W. B. Lee, S. H. Ryu, W. Y. Hao & B. P. Kyung. (2015).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DOI : 10.14400/JDC.2015.13.4.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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