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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 채택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Why People Adopt the Virtual Bank? -An Empirical Study on Motivational Fac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205 - 216  

이슬기 (KB국민은행 디지털금융부) ,  이정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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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터넷 전문은행의 사용하려는 의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크게 사용자 특성과 은행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찾아서 이론화하고 실증하였다. 독립변수에 있어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특성으로서는 응답성, 편의성, 금전적 혜택, 보안성을 선정하였고, 사용자 특성으로는 혁신성, 자기효능감, 인터넷 경험을 선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사용자 만족과 사용의도, 그리고 충성도를 선정하였다.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194부의 응답을 수집하였다. PLS를 활용한 분석 결과, 금전적 혜택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고 보안성과 개인의 혁신성, 그리고 인터넷 경험도 사용자 만족과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와 사용의도가 고객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도 검증이 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도 결론에 논의하였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연구들도 언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research model is constructed based on the theory of technology adoption. Independent constructs are largely grouped into two: (1) virtual bank characteristics (responsiveness, ease of use, economic benefits, and security), and (2)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novativeness, self-e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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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을 채택하게 되는 사용자들의 동기 요인들을 이론화하고 실증해보고자 수행되었다. 기술수용과 채택에 관한 이론을 원용한 이전의 연구들 [15-18]을 참조하여 본 연구의 실증연구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전환에서 많이 활용되었던 기술 수용 모델을 원용하여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서비스를 전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인들의 변화가 필요한 지를 이론적으로 실증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금융 소비자의 태도변화를 탐색한다는 면에서 이론적인 기여를 할 것이고 인터넷 전문은행의 실무에 있어서 고객전략의 면에서 실무적인 함의를 제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H1-1: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응답성은 사용의도와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1-2: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편의성은 사용의도와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1-3: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금전적 혜택은 사용의도와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1-4: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보안성은 사용의도와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2-1: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응답성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2-2: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편의성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2-3: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금전적 혜택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2-4: 인터넷 전문은행 특성인 보안성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 연관성이 있다.
  • H3-1: 사용자 특성으로서 개인의 혁신성은 사용 의도와 긍정적 연관성이 있다.
  • H3-2: 사용자 특성으로서 자기효능감은 사용의도와 긍정적 연관성이 있다.
  • H3-3: 사용자 특성으로서 인터넷 경험은 사용의도와 긍정적 연관성이 있다.
  • H4-1: 사용자 특성으로서 개인의 혁신성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4-2: 사용자 특성으로서 자기효능감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4-3: 사용자 특성으로서 인터넷 경험은 사용자 만족과 긍정적 연관성이 있다.
  • H5: 사용자만족은 사용의도과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6: 사용의도는 충성도와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H7: 사용자 만족은 충성도와 긍정적인 연관성이 있다.
  • 인터넷 전문은행의 특성들로서는 이론과 문헌의 검토를 통하여 응답성, 편의성, 금전적 혜택, 그리고 보안수준을 선정하였다. 각각 특성의 수준 높아지면 인터넷 전문은행의 사용하고자하는 의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인터넷 전문은행의 특성과 아울러 사용자들의 개인 특성들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이는데, 사용자들의 혁신성, 자기효능감, 그리고 인터넷 사용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검토되어 실제 측정변수들로 선정하였다 (Fig 1 참조).
  • 둘째, 실무적인 측면에 있어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관리자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금전적 혜택과 보안성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이 고객 모집에 영향을 줄 것으로 추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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