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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만족과 이용의도에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 of Internet-only Banking Servi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627 - 631  

이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바트다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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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 은행 서비스의 고객만족도와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지각된 상대적 이점, 지각된 편리성, 지각된 유용성독립 변수를 설정하였고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만족도과 지속이용의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모델을 설정하였고, 이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증은 인터넷 전문은행 이용경험이 있는 204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각된 상대적 이점, 지각된 편리성, 지각된 유용성은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고객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도는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개선과 고객확보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user satisfaction and persistent intention of use for the Internet-only banking services. Firstly, this study extracted factors that influence the acceptance of Internet-only banking services based on previous stud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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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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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서비스품질과 새로운 상품개발 등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의 만족에의 영향요인은 무엇인지 규명하고, 이들 요인이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과 앞으로의 지속적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수용 요인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기술수용모델에 기초하여 지각된 상대적 이점,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편리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고객만족을 통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이용자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상대적 이점, 지각된 편리성,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자만족,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고객만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고찰하고 앞으로 인터넷 전문은행과 같은 비대면 금융서비스의 시장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과 앞으로의 지속적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수용 요인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의 서비스품질과 새로운 상품개발 등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인터넷전문은행 이용자의 만족에의 영향요인은 무엇인지 규명하고, 이들 요인이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지각된 상대적 이점은 이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지각된 편리성은 이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인터넷 전문은행 서비스의 이용자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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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ong-A Daily, 2020. 5. 1.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0501/100874088/1 

  2. Jaekwon Bae, "A Study on the Effects of Innovativeness, Perceived Relative Advantage, Perceived Convenience and Perceived Security of Internet-only Bank User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Use," Logos Management Review, Vol. 16, No. 4, pp. 141-154, 2018. 

  3. Juwon Jung and Soyeon Jo,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Benefit, Perceived Risk and Continuous Use of User' Internet Primary Bank,"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2, pp. 195-205, 2018. 

  4. Jaekwon Bae, "A Study on the Factors of Pro-Innovation and Agaist-Innovation of Internet-only Bank Users," E-business Research, Vol. 19, No. 2, pp. 91-104, 2018. 

  5. Hyojung Kim, Naeun Park, and Sunglim Lee, "The Determinants of Active Seniors' Intention to Use Internet-pimary Banks," Consumption Culture Studies, Vol. 21, No. 3, pp.19-43. 2018. 

  6. Sangwook Nam,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Trust toward Internet-only Bank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8, No. 2, pp.157-162, 2018. 

  7.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pp. 351-370, 2001. 

  8. L. G. Schiffman and L. L. Kanuk, Consumer Behavior, Prentice Hall, 1991. 

  9. Sophea Chea and Margaret Meiling Luo, "Post-Adoption Behaviors of E-Service Customers : The Interplay of Cognition and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2, No. 3, pp. 29-56, 2008. 

  10. Sukhwan Kim and Dongkyu Park,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ustomer Adoption of Internet-only Bank," Industrial Economic Review, Vol. 30, No. 2, pp. 589-622, 2017. 

  11. Yoonjoo Park and Yoowha Choe, "The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of Mobile App Service :Using Extending UTAUT for Real Estate Servic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3, pp. 327-334,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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