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 및 인지훈련효과의 관련변인에 관한 예비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factors affecting cognitive function and cognitive training effec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343 - 351  

김영경 (충북대학교 인간심리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인을 대상으로 인지기능에 관한 교육과 함께 주의, 기억, 실행기능, 기억책략 등을 다루는 인지과제를 수행하는 인지훈련을 실시하여 훈련 이전의 인지기능 수준은 어떤 개인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지, 주관적 인지감퇴는 실제적인 인지감퇴를 반영하는지, 인지훈련의 효과는 어떤 개인 특성과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참가자는 건강한 노인 20명으로 14회기의 인지훈련을 주 1회, 회기당 2시간씩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기능은 연령과 자아존중감, 성격 특질 중 외향성과 개방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관적인 인지감퇴는 객관적인 인지기능보다는 우울, 불안, 성격,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주관적 연령과의 상관이 유의하였다. 또한 인지훈련을 통해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측정하는 정신상태, 기억, 전두엽기능 검사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인지훈련의 효과는 연령, 주관적 인지감퇴, 불안,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주관적 연령, 성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떤 특성의 노인이 인지노화에 취약한지 알려주며, 인지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 참가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related variables of cognitive function,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and cognitive training effects. The cognitive training was composed of mete-cognitive education and cognitive task performing. Twenty older adults attended for 14 weeks and were tested before and...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국내 보고가 있고 연구자도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인지기능을 다루는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 결과를 보여 주었으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및 그효과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참가자의 개인적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에 앞서 어떤 개인적 특성이 인지기능 및 인지훈련 효과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예비연구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간이정신상태 검사와 일상생활에서 인지기능의 감퇴를 가장 크게 실감하는 기억을 측정하는 검사 그리고 고차원적 기능으로 독립적인 생활에 중요한 실행기능 검사를 사용하여 첫째, 개인의 어떤 특성이 노화에 따른 인지감퇴 수준을 예측할 수 있는가.
  • 본 연구는 길어진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시행의 일상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노년기 인지기능의 관련요인을 이해하고 인지훈련 효과의 관련요인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참가자의 개인적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에 앞서 어떤 개인적 특성이 인지기능 및 인지훈련 효과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예비연구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간이정신상태 검사와 일상생활에서 인지기능의 감퇴를 가장 크게 실감하는 기억을 측정하는 검사 그리고 고차원적 기능으로 독립적인 생활에 중요한 실행기능 검사를 사용하여 첫째, 개인의 어떤 특성이 노화에 따른 인지감퇴 수준을 예측할 수 있는가. 둘째, 주관적 인지감퇴가 객관적 인지기능 저하를 말해 주는지 또한 주관적 인지감퇴가 어떤 개인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 둘째, 주관적 인지감퇴가 객관적 인지기능 저하를 말해 주는지 또한 주관적 인지감퇴가 어떤 개인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가. 셋째, 인지훈련이 실제적인 인지기능의 향상을 가져온다면 개인의 어떤 특성이 인지훈련의 효과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KOSIS. (2020). 2020 Ststistics for the elderly. 

  2. I. Bergman, M. Blomberg & O. Almkvis. (2007). The importance of impaired physical health and age in normal cognitive aging.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8(2), 115-125. 

  3. D. M. Compton, L. D. Bachman, D. Brand & T. L. Avet. (2000). Age-associated changes in cognitive function in highly educated adult: Emerging myths and rea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15(1), 75-85. 

  4. E. Biringer et al. (2005). The association between depression, anxiety, and cognitive function in the elderly general population-The Hordaland Health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0(10), 989-997. 

  5. M. Luchetti, A. Tettacciano, Y. Stephan & A. R. Sutin. (2016). Personality and cognitive decline in older adults: Data from a longitudinal sample and meta-analysis. Journal of Gerontology: Psychological Sciences, 71(4), 591-601. DOI: 10.1093/geronb/gbu184. 

  6. A. Terracciano et al. (2014). Personality and risk of Alzheimer's disease: New data and meta-analysis. Alzheimer's Dement, 10(2), 179-186. DOI: 10.1016/j.jalz.2013.03.002. 

  7. Y. K. Kim & J. K. Gho. (2018). The effects of a cognitive enhancement program in healthy and cognitive impaired older adults of senior welfare center users.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5(4), 45-63. DOI: 10.15284/kjhd.2018.25.4.45. 

  8. H. K. Kim, Y. S. Kim, & T. Y. Kim (2011). Effects of age, education and gender on multiple cognitive measures of Korean older adul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3), 681-701. 

  9. R. W. H. M. Ponds, M. P. J. van Boxtel & J. Jolles. (2000). Age-related changes in subjective cognitive functioning. Educational Gerontology, 26, 67-81. DOI: 10.1080/036012700267402. 

  10. F. Clement, S. Belleville & S. Gauthier. (2008). Cognitive complaint in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Alzheimer's disease. Journal of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4, 222-232. 

  11. A. Eschen, M. Martin, US. Gasser & M. Kliegel. (2009). Prospective and retrospective memory complaints in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mild Alzheimer's disease. Brain Impair, 10(01), 59-75. 

  12. S. A. Lee, W. H. Lee, J. Y. Song, & J W. Baek (2011). Association between subjective memory complaints and objective functions in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1), 247-261. 

  13. J. Studer, A. Donati, J. Popp & A. Gunten. (2014).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in patients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healthy older adults: Association with personality traits. Geriatrics and Gerontology International, 14, 589-595. 

  14. E. Giogkaraki, M. P. Michaelides, & F. Constantinidou. (2013). The role of cognitive reserve in cognitive aging: Results from the neurocognitive study on aging.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35(1), 1024-1035. 

  15. A. L. Gross & G. W. Rebok. (2011). Memory training and strategy use in older adults: Results from the ACTIVE study. Psychology and Aging, 26, 503-517. 

  16. K. W. Schaie & S. L. Willis. (1986). Can decline in adult intellectual functioning be revers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 223-232. 

  17. J. K. Fairchild & F. R. Scogin. (2010). Training to enhance adult memory (TEAM):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 memory training program with older adults. Aging & Mental Health, 14(3), 364-373. 

  18. E. Cavallini, A. Pagnin & T. Vecchi. (2003). Aging and everyday memory: the beneficial effect of memory training. Archive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37, 241-257. 

  19. A. L. Gross & G. W. Rebok. (2011). Memory training and strategy use in older adults: Results from the ACTIVE study. Psychology and Aging, 26, 503-517. 

  20. Y. K. Kim & H. R. Ghim. (2015). The effects of a cognitive enhancement program for the elderly.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8(4), 87-108. 

  21. B. R. Payne, J. J. Jackson, P. L. Hill, X. Gao, B. W. Roberts & E. A. L. Stine-Morrow. (2012). Memory self-efficacy predicts responsiveness to inductive reasoning training in older adults. Journal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67(1), 27-35. DOI: 10.1093/geronb/gbr073. 

  22. R. West, D. K. Bagwell & A. Dark-Freudeman. (2008). Self-efficacy and memory aging: The impact of a memory intervention based on self-efficacy. Aging, Neuropsychology, and Cognition, 15, 302-329. 

  23. L. McDonald-Miszczak, C. Hertzog & D. F. Hultsch. (1995). Stability and accuracy of metamemory in adulthood and aging: A longitudinal analysis. Psychology and Aging, 10, 553-565. 

  24. J. C. Morris et al.. (1989). The consortium to establish a registry for Alzheimer's Disease (CERAD). Part I: Clinical and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of Alzheimer's Disease. Neurology, 39, 1159- 1165. 

  25. K. U. Kim, S. Y, Kim, J. H. Kim, S. I. Woo, J. I. Woo, J. C. Yoon,... S. H. Han (2003). CERAD-K.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Cultural Center. 

  26. A. F. Jorm & P. Jacomb. (1989). The Informant Questionnaire onCognitive Decline in the Elderly (IQCODE): Sociodemographiccorrelates, reliability, validity and some norms. PsychologicalMedicine, 19, 1015-1022. 

  27. B. Canada, Y. Stephan, J. Caudroit & A. Jaconelli. (2013). Personality and subjective age among older adults: the mediating role of age-group identification. Aging & Mental Health, 17(8), 1037-1043. DOI: 10.1080/13607863.2013.807420. 

  28. S. Y. Kim, J. M. Kim, J. A. Yoo, K. Y. Bae, S. W. Kim, S. J. Yang, I. S. Shin, & J. S. Yang. (2010). Standardization and validation of big five inventory-Korean version(BFI-K) in Elders. Biological Psychiatry, 17(1), 15-25. 

  29. M. Sherer & J. E. Maddux.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67. 

  30.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1. J. A. Yesavage, T. L. Brink, T. L. Rose, O. Lum, V. Huang, M. B. Adey & V. O. Leirer. (198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geriatric depression screening scale: A preliminary report.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7, 37-49. 

  32. N. A. Pacha, G. J. Byrne, H. Siddle, N. Koloski, E. Harley & E. Arnorld.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of the Geriatric Anxiety Inventory.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s, 19, 103-114. 

  33. R. M. Clarnette, O. P. Almeida, H. Forstl, A. Paton & R. N. Martins. (2001). Clinical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with subjective memory loss in western Australia: Results from a cross-sectional survey. International G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16, 168-174. 

  34. T. Hanninen et al. (1994). Subjective memory complaints and personality traits in normal elderly subject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42(1), 1-4. DOI: 10.1111/j.1532-5415.1994.tb06064.x. 

  35. A. Pearman & M. Storandr. (2004). Predictors of subjective memory in older adults. Journal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59(1), 4-6. 

  36. T. M. Liew. (2020). Subjective cognitive decline, anxiety symptoms, and the risk of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dementia. Alzheimer's Research & Therapy, 12, 1-9. DOI: 10.1186/s13195-020-00673-8. 

  37. E. Borella, B. Carretti, F. Riboldi & R. Beni. (2010). Working memory training in older adults: Evidence of transfer and maintenance effects. Psychology and Aging, 25(4), 767-778. 

  38. J. M. L. Postigo, J. V. Hernandez-Viadel & J. J. R. Trives. (2010). Efficacy of a group memory training method for older adults based on visualization and association technique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with a placebo group.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24, 956-96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