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을 증진시키는 지 알아보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C시 C대학교 대학생 30명을 2020년 3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자료수집 하였다. IBM SPSS 25.0으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평균 0.63점 향상(p<.001), 비판적 사고성향은 1.06점 향상(p<.001), 셀프리더십은 0.53점 향상(p<.001), 자기통제력은 평균 0.51점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본 연구를 통해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이는 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창의융합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웹 미디어를 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 교육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미디어를 활용한 대학생의 맞춤형 글쓰기 교육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을 증진시키는 지 알아보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C시 C대학교 대학생 30명을 2020년 3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자료수집 하였다. IBM SPSS 25.0으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평균 0.63점 향상(p<.001), 비판적 사고성향은 1.06점 향상(p<.001), 셀프리더십은 0.53점 향상(p<.001), 자기통제력은 평균 0.51점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본 연구를 통해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이는 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창의융합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웹 미디어를 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 교육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미디어를 활용한 대학생의 맞춤형 글쓰기 교육이 요구된다.
This was a single group pretest-protest pre-experimental study designed to find out whether writing using media enhances creative convergence capa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30 C university students in C city, from March 1st to July 15th, 2020. Analysis was done using IBM SPSS 25.0 for frequency,...
This was a single group pretest-protest pre-experimental study designed to find out whether writing using media enhances creative convergence capa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30 C university students in C city, from March 1st to July 15th, 2020. Analysis was done using IBM SPSS 25.0 for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standard deviation, and paired t-test.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was enhanced by an average of 0,63 points (p<.001), critical thinking tendency by 1.06 points (p<.001), self-leadership by 0,53 points (p<.001), and self-control by an average of 0.51 points, so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1). Writing using media had the effect of improving creativity and integration capabil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for creativity and integration enhancement at university-level. Also, follow-up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writing education by utilizing web media as text and tools simultaneously and customized university-level writing education utilizing media are required.
This was a single group pretest-protest pre-experimental study designed to find out whether writing using media enhances creative convergence capa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30 C university students in C city, from March 1st to July 15th, 2020. Analysis was done using IBM SPSS 25.0 for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standard deviation, and paired t-test.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was enhanced by an average of 0,63 points (p<.001), critical thinking tendency by 1.06 points (p<.001), self-leadership by 0,53 points (p<.001), and self-control by an average of 0.51 points, so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1). Writing using media had the effect of improving creativity and integration capabil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for creativity and integration enhancement at university-level. Also, follow-up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writing education by utilizing web media as text and tools simultaneously and customized university-level writing education utilizing media are requir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대학생이 발달시켜야 하는 주요 핵심역량인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대학 교양 교육에서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융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블로그에 글쓰기를 통해 이를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며 댓글쓰기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개인적 차원을 넘어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결론이 도출되는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수업 속에서 생각했던 내용들을 정리하고 수업 전과 후에 가장 크게 달라진 점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글쓰기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G도, C시 C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군 전후설계로 이루어진 원시실험연구이다.
또한, 창의융합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답을 찾거나 문제해결이 목적이 아니라, 주어진 사례에 질문을 만들고피드백 과정에서 그 질문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을 함양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성취경험은 자기 주도성과 내재적 동기부여를 통해 셀프리더십과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단 일군 전후설계로 이루어진 원시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항으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상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에게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참여 전후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2.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아질 것이다.’
3.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셀프리더십이 높아질 것이다.’
4.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자기통제력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1.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높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학생들은 동영상을 요약, 정리하거나 질문을 만들고, 텍스트를 이용하여 배경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분석하고 비판하며 질문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답을 찾으며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블로그에 글쓰기를 통해 이를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며 댓글쓰기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개인적 차원을 넘어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결론이 도출되는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준비단계(1주차~4주차): 개인 블로그 개설 및 글쓰기에 대한 기본 교육과 추후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해 시뮬레이션 형태로 진행하며 분위기 형성에 집중하였다. 도입단계(5주차~7주차): 글쓰기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LMS에 미리 다음 주 프로그램자료를 올린 후 첫째, 5주차 시작 전까지 블로그에 주제에 맞추어 글을 쓰고 동료들의 블로그에 댓글을 적도록 하였다. 둘째, 5주차 시작 전까지 LMS에 질문만들기 서식를올리도록 하였다.
도입단계(5주차~7주차): 글쓰기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LMS에 미리 다음 주 프로그램자료를 올린 후 첫째, 5주차 시작 전까지 블로그에 주제에 맞추어 글을 쓰고 동료들의 블로그에 댓글을 적도록 하였다. 둘째, 5주차 시작 전까지 LMS에 질문만들기 서식를올리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중 올라온 질문들에 대해 토론하고 함께 답을 찾으며 최고의 질문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이는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준비한 자료를 학습하고 학습된 내용을 조합하여 글을 적고, 글의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받거나 질문 만들기 과정을 통해 새로운 문제와 대답을 준비할 수 있으며, 논리적으로 대응하게 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전 과정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므로 동기유발이 된 상태에서 참여하게 되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판단된다.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웹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작성해야 할 글의 주제를 파악하고 질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동료와 연구자의 피드백을 통해 하나의 글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생긴 결과로 파악된다.
또한 개인적 차원을 넘어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결론이 도출되는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수업 속에서 생각했던 내용들을 정리하고 수업 전과 후에 가장 크게 달라진 점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글쓰기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은 13주차(26 시간)로 연구자는 토론 시간의 설정이나 방향전환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 개입하는 것으로 최소화하였으며,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학생들의 블로그에 댓글 형식으로 피드백을 하였다. 준비단계(1주차~4주차): 개인 블로그 개설 및 글쓰기에 대한 기본 교육과 추후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해 시뮬레이션 형태로 진행하며 분위기 형성에 집중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검증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제 특성 8문항, 창의적 문제해결력 20문항, 비판적 사고성향 73문항, 셀프리더십 18문항, 자기통제력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연구목적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의·서명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기간은 2020년 3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였으며, 연구자는 미디어 활용 글쓰기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 절차를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참석을 동의한 37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토론을 마친 후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새롭게 알게 된 지식, 인상적인 내용, 변화된 생각 및 이유 등에 대해 성찰 글쓰기를 하였다. 전개 단계(8주차~13주차): 다양한 주제를 게시 → 블로그 글쓰기 & 댓글 적기 → LMS에 질문 올리기 → 댓글 토론 → 성찰 글쓰기를 반복하였다.
하였다. 준비단계(1주차~4주차): 개인 블로그 개설 및 글쓰기에 대한 기본 교육과 추후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해 시뮬레이션 형태로 진행하며 분위기 형성에 집중하였다. 도입단계(5주차~7주차): 글쓰기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LMS에 미리 다음 주 프로그램자료를 올린 후 첫째, 5주차 시작 전까지 블로그에 주제에 맞추어 글을 쓰고 동료들의 블로그에 댓글을 적도록 하였다.
복합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창의성이 필요한데, 창의성이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독특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결합하거나 차별화된 방법으로 서로 연계시키는 능력이다[3].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으로 창의적 사고력, 지식과 경험, 내적 동기를 제시했다. 창의적 사고력이란 창의적인지와 비판적인 사고의 결과이며, 창의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고, 자신이 하는 일에 스스로 의미나 가치를 찾아 누군가의 평가에 좌우되지 않고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내적 동기이다[4].
27, 28, 30]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동영상을 텍스트로 인식하기, 두 번째,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사고를 확장하기, 셋째, 글쓰기 및 피드백의 3단계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동영상을 요약, 정리하거나 질문을 만들고, 텍스트를 이용하여 배경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분석하고 비판하며 질문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답을 찾으며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중 올라온 질문들에 대해 토론하고 함께 답을 찾으며 최고의 질문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토론을 마친 후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새롭게 알게 된 지식, 인상적인 내용, 변화된 생각 및 이유 등에 대해 성찰 글쓰기를 하였다. 전개 단계(8주차~13주차): 다양한 주제를 게시 → 블로그 글쓰기 & 댓글 적기 → LMS에 질문 올리기 → 댓글 토론 → 성찰 글쓰기를 반복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① 웹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을 해석하고 확장하고 응용하기, ② 텍스트 읽기를 통해 분석하고 비판하면서 사고를 확장한 다음, ③ 글쓰기라는 또 다른 미디어 생산자가 될 수 있도록 함, ④ 이를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며 댓글쓰기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함, ⑤ 질문 만들기를 이용하여질 문을 LMS에 공유하였고 댓글과 답글 형태로 모의 토론이 가능하도록 함, ⑥ 최고의 질문을 선택하고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동영상을 텍스트로 인식하기, 두 번째,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사고를 확장하기, 셋째, 글쓰기 및 피드백의 3단계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동영상을 요약, 정리하거나 질문을 만들고, 텍스트를 이용하여 배경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분석하고 비판하며 질문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답을 찾으며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블로그에 글쓰기를 통해 이를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며 댓글쓰기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C시 C대학교 대학생 중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대상자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연구목적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의․서명한 재학생을 37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사전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시작하기전 실시하였고, 사후 조사는 프로그램 중재를 마친 직후실시하였다.
사전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시작하기전 실시하였고, 사후 조사는 프로그램 중재를 마친 직후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도중 탈락한 학생 3명과 설문에 응하지 않은 학생 3명, 설문 작성 미비 1명으로 최종인원은 30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Shapiro-Wilk test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가설 검증은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대한 정규성을 검증하기 위해 Shapiro-Wilk 검증을 실시하였고, 정규분포 하였다 [Table 2].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Shapiro-Wilk test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가설 검증은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미디어 활용 글쓰기 수업 내용은 선행연구 [23, 27, 28, 30]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동영상을 텍스트로 인식하기, 두 번째,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사고를 확장하기, 셋째, 글쓰기 및 피드백의 3단계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며, 특히 웹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사고하고, 향유하며, 비판하고 성장하는 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웹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통해 창의융합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 사전보다 사후에 점수가 상승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였다. 하부영역인 진실에 대한 가치 지향, 사고의 신중성, 비판적 사고에 대한 동기, 근거 확인/정확성 추구, 사고의 개방성, 사고의 공정성/독립성, 지적 호기심/끈기, 사고의 자기 규제성 모두 프로그램 사전보다 사후에 점수는 상승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셀프리더십은 프로그램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하부요인 중 자기보상, 자기비판, 건설적 사고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을 향상시켜 본 대학의 핵심역량 중 하나인 창의융합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특히 웹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사고하고, 향유하며, 비판하고 성장하는 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웹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측면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준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제1가설 검증을 위해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의 사전과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Paired t-test로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져(t=5.188, p<.001), 가설 1은 채택되었다. 하부항목으로 특정 영역의 지식·사고기능·기술의 이해 및 숙달여부 (t=5.
제2가설 검증을 위해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의 사전과 사후 비판적 사고성향을 Paired t-test로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져(t=7.899, p<.001), 가설 2는 채택되었다. 하부항목으로 진실에 대한 가치 지향(t=8.
제3가설 검증을 위해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의 사전과 사후 셀프리더십을 Paired t-test로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져 (t=4.646, p<.001), 가설 3은 채택되었다. 하부항목으로자기기대, 리허설, 목표설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없었고, 자기보상(t=2.
제4가설 검증을 위해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의 사전과 사후 자기통제력을 Paired t-test로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져 (t=3.840, p<.001), 가설 4는 채택되었다.
창조적 문제해결력은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 사전보다 사후에 점수가 상승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였다. 하부영역인 특정 영역의 지식·사고기능·기술의 이해 및 숙달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요소 모두 수업 전보다 후에 점수는 상승하였고, 동기적 요소를 제외한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받았다. 평가결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글쓰기 훈련의 기회가 되어 좋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부영역인 진실에 대한 가치 지향, 사고의 신중성, 비판적 사고에 대한 동기, 근거 확인/정확성 추구, 사고의 개방성, 사고의 공정성/독립성, 지적 호기심/끈기, 사고의 자기 규제성 모두 프로그램 사전보다 사후에 점수는 상승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Joo [38]의 질문수업이 비판적 사고 성향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던 것과 같은 결과이다.
결과였다. 하부영역인 특정 영역의 지식·사고기능·기술의 이해 및 숙달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요소 모두 수업 전보다 후에 점수는 상승하였고, 동기적 요소를 제외한 항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Joo [38]의 학생 참여형 질문 수업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는 연구와 STEAM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인 Cho [39]의 연구와도 동일한 결과이다.
후속연구
2) 본 연구는 전공과 학과에 따라 결과의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으므로, 이를 고려한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상자의 수가 작아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추후 영역을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성취경험은 자기 주도성과 내재적 동기부여를 통해 셀프리더십과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웹미디어를 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 교육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없으며, 본 연구 결과도 1학기 수업의 결과로 효과를 검증한 것이라 웹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의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웹 미디어를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교육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플립러닝 (Flliped Learning)에 웹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를 적용한다면 참여학생들 간의 토론 및 발표를 통해 더 나은 글쓰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능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추가적인 연구를 제언한다.
그러나 웹미디어를 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 교육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없으며, 본 연구 결과도 1학기 수업의 결과로 효과를 검증한 것이라 웹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의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웹 미디어를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교육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플립러닝 (Flliped Learning)에 웹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를 적용한다면 참여학생들 간의 토론 및 발표를 통해 더 나은 글쓰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능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추가적인 연구를 제언한다.
이는 특히 웹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사고하고, 향유하며, 비판하고 성장하는 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웹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측면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준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창의융합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답을 찾거나 문제해결이 목적이 아니라, 주어진 사례에 질문을 만들고피드백 과정에서 그 질문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을 함양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G도, C시 C대학교에서 진행한 미디어 활용글쓰기 프로그램으로 연구결과를 확대하여 일반화하는것에 제한점이 있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대학 교양 교육에서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융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44)
J. Y. Son. (2019). A Study on Convergent Thinking and Cultural Writing Class Mode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Society, 18(20),183-202. DOI : 10.18628/urimal.81.201906.109
J. H. Lee, D. G. Song, H. Kwon. (2019). A Study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Proces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ealing Bio Sciences Consortium Convergence Healing Major Focu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2(6), 28-39. DOI : 10.18108/jeer.2019.22.6.28
J. H. Han. (2016). 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Innovation: In the Perspective of the Development of a Management Consulting Framework. Doctor's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T. M. Amabile. (2012). Componential Theory of Creativity, Harvard Business School Working Paper, No. 12-096, April.
M. S. Kim. (2006). A Study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Test.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9(1), 89-117.
M. S. Kim, C. Park, Y. J. Kim, C. H. Min, H. S. Oh. (2002). A Study For Dev eloping Critical Thinking Test (II): Construction of the Tes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02-3.
H. S. Kang, & Y. Y. Kim. (2017). Influence of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 10.5762/KAIS.2017.18.5.617
G. H. Kim, & E. H. Hwang. (2016). Influence of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Leadership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436-445.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06471
H. J. Kim, & M. S. Yeom. (2014). The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and Debate Class on Undergraduates' Self-leadership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8(4), 513-540.
Manz, C. C. (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Cliffs, NJ:PrenticeHall, 1998.
Y. R. Kim. (2017). Longitudinal Change in Developmental Aspects of Self-control, Personal Time, and Academic Abilit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6), 113-132. DOI : 10.24159/joec.2017.23.6.113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 org/10.1037/0012-1649.18.2.199
S. H. Choi. (2008). The Relations among use of Internet and Cellular Phone, Self-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J. K. Kwon, & M. K. Chung. (2015). The Effects of Creative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Learning Compet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14(1), 123-144. DOI : 10.17839/jksgt.2015.14.1.123
H. J. Kim, & H. J. Kim. (2015). The Effects of Creative Education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Ability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4), 245-28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224802
S. Y. Yi. (2019).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Writing Education in Departments of Science and Engineering-Focusing on the Case of Sogang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4), 351-372. https://www.earticle.net/Article/A362406
J. W. Lim. (2019). The Era of Convergence Thinking and Expression for Humans, The Value of Science and Engineering Writing-On the occasion of the change in the content of engineering writing at Hanbat University in 2019,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11, 13-23.
D. S. Han. (2016). University Education and Content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ities Contents, 42, 9-24. DOI : 10.18658/humancon.2016.09.42.9
B. C. Park. (2019). Liberal education and writing education at American univers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51-62. UCI(KEPA) : I410-ECN-0101-2020-377-000119486
J. Y. Son. (2019). A Study on Convergent Thinking and Cultural Writing Class Model. Urimalgeul: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81, 109-139. DOI : 10.18628/urimal.81..201906.109
W. J. Kim. (2018). Education Plans for College Writing using New Media. Journal of Koreanology, 21, 381-408.
H. K. Kim, & W. Y. Choi. (2019). Effect of Free Writing on Engineering and Science Writ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2(1), 48-54. DOI : 10.18108/jeer.2019.22.1.48
H. J. Kim. (2020). A Study on the Utilization Methods of Flip Learning in University Writing Class Based on Student Perception.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 257-196. DOI : 10.24173/jge.2020.07.12.6
S. J. Bae. (2019). The Present Condition in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and Method of Writing by Utilizing Big Data. Eomunhak, 143, 395-421. DOI : 10.37967/emh.2019.03.143.395
J. Y. Lee. (2018). Web-based Collaborative Writing Effects and Affecting Factors -Focused on Student Writers.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9(2), 9-41. DOI : 10.37736/kjlr.2018.05.9.2.9
J. B. Choi. Phono Sapiens, Samnparkers, pp12-13. Seoul.
M. O. Kim. (2019). Measures for Writing Education Using Web Media Contents. Theses on Korean Literature, 82(1), 485-521. DOI : 10.16873/tkl.2019.82.485
M. G. Kim, & J. M. Lee.(2018), The Effects of an Online Reflective Writing Program on Self-Awareness, Self-Reflection, and Self-Esteem among 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ounseling Psycholog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0(1), 1-22. DOI : 10.23844/kjcp.2018.02.30.1.1
M. J. Joo. (2014). Digital Platform Applicated Plan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4), 137-165.
N. K. Lee.(2018).The Meaning of Reading Text in Basic Writing Education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183-202. DOI :org/10.22251/jlcci.2018.18.20.183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DOI : 10.3758/BRM.41.4.1149
E. Y. Jeong. (2008). (The)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the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H. S. Kim. (2003).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M. Gottfredson, T. Hirschi. A general theory of crim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H. S. Kim, & H. J. Kim. (1998).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1(2), 171-187.
G. W. Lee. (2001). The Study o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Docto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Y. H. Joo.(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student participatory questioning classes on critical thinking tendencies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Handong Universityof Education. Pohang.
B. R. Cho. (2014) 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Flow on Learning through the STEAM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Contexts. Master's Thesis,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D. Y. Kim. (2020). An explora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Evaluation using Science Book Repor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 M. Lee. (2017). Developing metacognitive thinking using mapping reading -Focusing on Self-design and Self-explor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10(2), 87-108.
G. N. Han.(2016). A Study on the Enhanced Plan to Self-control for Preventing Internet Game Addiction-Based on Reading Discussion in the Community of Inquiry-. Doctor's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Y. N. Ko, & M. W. Lee. (2011)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Group Bibliotherap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2), 489-504. DOI : 10.15703/kjc.12.2.201104.489
D. Y. Lee, & J. H. Cho. (2018). Convergenc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61-569. DOI : 10.15207/JKCS.2018.9.10.56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