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Writing Using Media on the Promotion of Creative Convergence Capac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2, 2020년, pp.353 - 362  

방설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을 증진시키는 지 알아보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C시 C대학교 대학생 30명을 2020년 3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자료수집 하였다. IBM SPSS 25.0으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평균 0.63점 향상(p<.001), 비판적 사고성향은 1.06점 향상(p<.001), 셀프리더십은 0.53점 향상(p<.001), 자기통제력은 평균 0.51점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본 연구를 통해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가 창의융합 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이는 현 세대의 대학생들에게 창의융합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웹 미디어를 글쓰기 수업의 텍스트와 도구로 동시에 활용하여 글쓰기 교육 효과에 대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미디어를 활용한 대학생의 맞춤형 글쓰기 교육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as a single group pretest-protest pre-experimental study designed to find out whether writing using media enhances creative convergence capa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30 C university students in C city, from March 1st to July 15th, 2020. Analysis was done using IBM SPSS 25.0 for frequency,...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이 발달시켜야 하는 주요 핵심역량인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대학 교양 교육에서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융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그리고 블로그에 글쓰기를 통해 이를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며 댓글쓰기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개인적 차원을 넘어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결론이 도출되는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수업 속에서 생각했던 내용들을 정리하고 수업 전과 후에 가장 크게 달라진 점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글쓰기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G도, C시 C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군 전후설계로 이루어진 원시실험연구이다.
  • 또한, 창의융합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답을 찾거나 문제해결이 목적이 아니라, 주어진 사례에 질문을 만들고피드백 과정에서 그 질문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을 함양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성취경험은 자기 주도성과 내재적 동기부여를 통해 셀프리더십과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단 일군 전후설계로 이루어진 원시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항으로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상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단일군 전후설계의 원시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에게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글쓰기 참여 전후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 성향, 셀프리더십, 자기통제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아질 것이다.’
  • 3.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셀프리더십이 높아질 것이다.’
  • 4.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자기통제력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1. ‘미디어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는 사전보다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J. Y. Son. (2019). A Study on Convergent Thinking and Cultural Writing Class Mode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Society, 18(20),183-202. DOI : 10.18628/urimal.81.201906.109 

  2. J. H. Lee, D. G. Song, H. Kwon. (2019). A Study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Proces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ealing Bio Sciences Consortium Convergence Healing Major Focu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2(6), 28-39. DOI : 10.18108/jeer.2019.22.6.28 

  3. J. H. Han. (2016). 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Innovation: In the Perspective of the Development of a Management Consulting Framework. Doctor's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4. T. M. Amabile. (2012). Componential Theory of Creativity, Harvard Business School Working Paper, No. 12-096, April. 

  5. M. S. Kim. (2006). A Study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Test.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9(1), 89-117. 

  6. M. S. Kim, C. Park, Y. J. Kim, C. H. Min, H. S. Oh. (2002). A Study For Dev eloping Critical Thinking Test (II): Construction of the Tes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2002-3. 

  7. H. S. Kang, & Y. Y. Kim. (2017). Influence of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 10.5762/KAIS.2017.18.5.617 

  8. G. H. Kim, & E. H. Hwang. (2016). Influence of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Leadership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436-445.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06471 

  9. H. J. Kim, & M. S. Yeom. (2014). The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and Debate Class on Undergraduates' Self-leadership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8(4), 513-540. 

  10. Manz, C. C. (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Cliffs, NJ:PrenticeHall, 1998. 

  11. Y. R. Kim. (2017). Longitudinal Change in Developmental Aspects of Self-control, Personal Time, and Academic Abilit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6), 113-132. DOI : 10.24159/joec.2017.23.6.113 

  12.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Doi: org/10.1037/0012-1649.18.2.199 

  13. S. H. Choi. (2008). The Relations among use of Internet and Cellular Phone, Self-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4. J. K. Kwon, & M. K. Chung. (2015). The Effects of Creative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Learning Compet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14(1), 123-144. DOI : 10.17839/jksgt.2015.14.1.123 

  15. H. J. Kim, & H. J. Kim. (2015). The Effects of Creative Education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Ability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4), 245-28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224802 

  16. S. Y. Yi. (2019).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Writing Education in Departments of Science and Engineering-Focusing on the Case of Sogang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4), 351-372. https://www.earticle.net/Article/A362406 

  17. J. W. Lim. (2019). The Era of Convergence Thinking and Expression for Humans, The Value of Science and Engineering Writing-On the occasion of the change in the content of engineering writing at Hanbat University in 2019,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11, 13-23. 

  18. D. S. Han. (2016). University Education and Content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ities Contents, 42, 9-24. DOI : 10.18658/humancon.2016.09.42.9 

  19. B. C. Park. (2019). Liberal education and writing education at American univers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51-62. UCI(KEPA) : I410-ECN-0101-2020-377-000119486 

  20. J. Y. Son. (2019). A Study on Convergent Thinking and Cultural Writing Class Model. Urimalgeul: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81, 109-139. DOI : 10.18628/urimal.81..201906.109 

  21. W. J. Kim. (2018). Education Plans for College Writing using New Media. Journal of Koreanology, 21, 381-408. 

  22. H. K. Kim, & W. Y. Choi. (2019). Effect of Free Writing on Engineering and Science Writ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22(1), 48-54. DOI : 10.18108/jeer.2019.22.1.48 

  23. H. J. Kim. (2020). A Study on the Utilization Methods of Flip Learning in University Writing Class Based on Student Perception.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 257-196. DOI : 10.24173/jge.2020.07.12.6 

  24. S. J. Bae. (2019). The Present Condition in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and Method of Writing by Utilizing Big Data. Eomunhak, 143, 395-421. DOI : 10.37967/emh.2019.03.143.395 

  25. J. Y. Lee. (2018). Web-based Collaborative Writing Effects and Affecting Factors -Focused on Student Writers.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9(2), 9-41. DOI : 10.37736/kjlr.2018.05.9.2.9 

  26. J. B. Choi. Phono Sapiens, Samnparkers, pp12-13. Seoul. 

  27. M. O. Kim. (2019). Measures for Writing Education Using Web Media Contents. Theses on Korean Literature, 82(1), 485-521. DOI : 10.16873/tkl.2019.82.485 

  28. M. G. Kim, & J. M. Lee.(2018), The Effects of an Online Reflective Writing Program on Self-Awareness, Self-Reflection, and Self-Esteem among 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ounseling Psycholog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0(1), 1-22. DOI : 10.23844/kjcp.2018.02.30.1.1 

  29. M. J. Joo. (2014). Digital Platform Applicated Plan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4), 137-165. 

  30. N. K. Lee.(2018).The Meaning of Reading Text in Basic Writing Education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183-202. DOI :org/10.22251/jlcci.2018.18.20.183 

  31.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DOI : 10.3758/BRM.41.4.1149 

  32. E. Y. Jeong. (2008). (The)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the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3.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34. H. S. Kim. (2003).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35. M. Gottfredson, T. Hirschi. A general theory of crim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0. 

  36. H. S. Kim, & H. J. Kim. (1998).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1(2), 171-187. 

  37. G. W. Lee. (2001). The Study on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 Docto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38. Y. H. Joo.(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student participatory questioning classes on critical thinking tendencies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Handong Universityof Education. Pohang. 

  39. B. R. Cho. (2014) The Effects of Creativity and Flow on Learning through the STEAM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Contexts. Master's Thesis,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40. D. Y. Kim. (2020). An explora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Evaluation using Science Book Repor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1. S. M. Lee. (2017). Developing metacognitive thinking using mapping reading -Focusing on Self-design and Self-explor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10(2), 87-108. 

  42. G. N. Han.(2016). A Study on the Enhanced Plan to Self-control for Preventing Internet Game Addiction-Based on Reading Discussion in the Community of Inquiry-. Doctor's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43. Y. N. Ko, & M. W. Lee. (2011)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Group Bibliotherap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2), 489-504. DOI : 10.15703/kjc.12.2.201104.489 

  44. D. Y. Lee, & J. H. Cho. (2018). Convergenc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561-569. DOI : 10.15207/JKCS.2018.9.10.5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