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멘토링의 영향요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Influencing Factors of Mentoring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6 no.5, 2023년, pp.733 - 741  

방설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mentoring for nursing students, and was conducted with 120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subjected to real number and percentag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의 영 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간 호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의 영 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 간호핵심 역량과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멘토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 간 호핵심역량 및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조 직사회화, 간호핵심역량 및 임상수행능력이 멘토 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김율하, 조직 멘토링이 직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H 기업을 중심으로,?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3-59, (2016). 

  2. 강정애, 멘토링 기능이 멘티의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29, 2, 255-281, (2005). 

  3. Noe, R. A., An investigation of the determinants?of successful assigned mentoring relationships.?Personnel psychology, 41, 457-479, (1988). 

  4. 송민철, 김진모, 대기업의 공식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멘토링 기능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에서 조직사회화의 매개효과, 농업 교육 및?인적 자원 개발 저널, 45, 1, 103-124, (2013). 

  5. 송은정, 김미선, 이주희, 전미양, 신규간호사의?현실충격과 교육전담간호사의 사회적 지지가?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26, 3, 344-351, (2020). 

  6. Van Maanen J., Schein E.H., Toward a theory?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Research in?organizational behavior, pp.209-264, (1979). 

  7. 이여진,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에 영향을?미치는 요인, 간호교육학회지, 20, 4, 463-470,?(2014). 

  8. 이월숙, 엄주연, 이태화, 간호대학 4학년생이?지각한 간호사로의 역할 이행과 영향 요인,?간호행정학회지, 20, 2, 187-194, (2014). 

  9. 김정아, 고자경, 역량기반 간호교육과정을 위한 핵심역량 모델링,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16, 11, 7635-7647, (2015). 

  10. 박인숙, 전혜나, 간호대학생의 대학생 핵심역량이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핵심역량교육학회 학술대회지, 1, 53-78, (2018). 

  11. 임춘희, 채준호, 병원간호사의 핵심역량이 조직성과 간 자율성의 조절효과. 무역연구, 10,2,?707-726, (2014). 

  12. 주가을, 송경애, 졸업을 앞둔 간호학생의 핵심?간호역량 측정도구 개발, 한국보건간호학회지,?28, 3, 590-604, (2014). 

  13. 김보영, 채명정, 최연옥,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9, 2, 220-230, (2018). 

  14. 박지원, 유문숙, 서은지, 박형란, 간호대학생?핵심역량의 종단적 분석 : 대인관계 및 협력?역량, 한국자료분석학회, 17, 4, 2269-2282,?(2015). 

  15. 배두이, 졸업시점 간호대학생의 간호핵심역량?구조모형, 경상대학교 간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51-87, (2015). 

  16. 박수호, 유하나, 임상실습전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의 효과-간호대학생을 중심으로-,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2, 1, 109-116, (2020). 

  17. 신은정, 박영숙,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과?리더십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및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16, 7, 4595-4603,?(2015). 

  18. 진은영, 이명인, 김윤이,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융복합적 영향,?한국융합학회논문지, 15, 4, 317-326, (2017). 

  19. 이만기, 기업에서 멘토링 제도 도입에 따른 멘토링 기능과 조직성과 그리고 그 조절요인과의?관계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4, 3-1, 205-223,?(2007). 

  20. 이여진,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에 영향을?미치는 요인, 간호교육학회지, 20, 4, 463-470,?(2014). 

  21. 박혜원, 장원섭, 기업 내 공식적, 비공식적 멘토링 유형에 따른 멘토와 멘티의 관계적 특성이 멘토링 기능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29, 4, 329-347, (2010). 

  22. 김현주, 윤정현, 성상현, 멘토링 기능이 구성원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사회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37, 3, 111-125, (2022). 

  23. 곽명희, 권성복,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 구조?모형, 간호행정학회지, 27, 2, 96-106, (2021). 

  24. 박영춘, 박형숙, 신규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및 조직사회화, 성인간호학회, 23, 1, 2-50, (2016). 

  25. 박진희, 이도영,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 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 3, 281-289, (2020). 

  26. 박금숙, 김혁준, 김신희,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 한국간호연구학회지, 6, 3, 91-102, (2022). 

  27. 정영순, 임선영, 졸업 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역량 영향요인, 융합정보논문지, 11, 4, 74-82,?(2021). 

  28. Pijl-Zieber, E. M., Barton, S., Konkin, J.,?Awosoga, O., Caine, V.,Competence and competencybased nursing education: Finding our way through?the issues, Nurse Education Today, 34, 5, 676-678,?(2014). 

  29. 김연실, 이윤정, 박정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술 수행자신감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동서간호학연구지, 29, 1,?78-85, (2023). 

  30. 김효경, 양진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안전문화연구, 22, 45-59,?(2023). 

  31. 김미영, 강은희, 멘토링 기능이 간호대학생의?대학생활 적응-만족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2014년 성인간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108,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