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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보행자도로 서비스 수준 평가
Level of Service Evaluation of Pedestrian Road Using Micro-Simul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6, 2020년, pp.26 - 36  

박순용 (서울기술연구원 스마트도시연구실) ,  조혜림 (서울기술연구원 스마트도시연구실) ,  조가영 (서울기술연구원 스마트도시연구실)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보행자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판단하는 평가지표인 보행 교통류율, 점유공간, 밀도, 속도 등의 정량적 자료를 산출하는 것은 많은 시간 소요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적절한 보행자 정책 수립을 위한 대체 대안으로 보행자의 미시적 경로 파악과 이를 활용한 서비스 수준 판단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역인 역삼역을 중심으로 미시적 교통류 분석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산 및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용량편람 상의 속도를 활용하여 보행자 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판단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existing macroscopic research of pedestrian behavior on the walking link as data is limited in determining an individual pedestrian's moving route and the level of service. In macroscopic studies, it is difficult to make quantitative indices, such as pedestrian flow rate, occupied spa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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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보행자 경로선택을 위해 개발한 최단경로 선택모형을 적용・활용하고자 하였다. 적용된 최단 경로 선택모형 식은 다음과 같다(Park et al.
  • 본 연구에서는 상업지역인 서울 역삼역 주변에서 보행량을 조사하고 미시적 시뮬레이션으로 재현을 통한서비스 수준을 판단해 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의 거시적 관점의 가로변 보행행태가 아닌 미시적 보행행태를반영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 조사기법의 제한적 사용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보행자 도로의 보행속도를 산출하고 이를 도로용량 편람에서 제시한 평가척도인 보행속도와 비교하여 서비스 수준을 판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당 지역의 보행량 등을 조사하여 시뮬레이션의 정산 및 검증을 수행하고 통계적으로 검증된 네트워크에 대하여 모의실험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방안을 검토해 보았다. 이는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모의실험 및 시뮬레이션의 정산 및 검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 이는 기존의 제한적인조사방식을 보다 쉽고 합리적으로 실제 조사전 사전 분석이 가능한 방안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시간 소요와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며 보행자 정책 수립을 사전에 검증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판단하여 편의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시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경로이탈도, 속도의 변화 크기, 그리고 충돌 횟수라는 세 편의성 지표를 보행교통류의 편의성을 평가할 수 있는지표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보행 서비스 수준을 판단하는 교통류율이나 속도와 더불어 보조 지표로 활용성을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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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S. T., Choo S. H. and Jeon N. Y.(2016), "Development of Criteria for Determining Level of Service for Pedestrian Walkway Considering a Pedestrian Platoon: Focusing on the Hongik University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4, no. 2, pp.191-206. 

  2. Haklay M. et al.(2001), "So go downtown: Simulating pedestrian movement in town centres," Environment and Planning B: Planning and Design, vol. 28, no. 3, pp.343-359. 

  3. Jun S. U. and Son Y. T.(2016), "An Improve LOS Analysis Method for Pedestrian Walkways Using Pedestrian Spa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4, no. 2, pp.168-179. 

  4. Kim S. G., Yun I. S., Oh Y. T., Ahn H. K., Kwon K. A. and Hong D. P.(2014), "Feasibility Evaluation of Lane Grouping Methods for Signalized Intersection Performance Index Analysis in KHC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3, no. 1, pp.109-126. 

  5. Lee J. Y.(2016), "Assesment of Pedestrian Comfort Levels Based on Microscopic Features of Pedestrian Traffic Flow,"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4, no. 6, pp.499-509.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pp.612-618. 

  7. Park B. K., Won J. S. and Yun I. S.(2006), "Application of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Calibration and Validation Procedure: A Case Study of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TRR), vol. 1978, no. 1, pp.113-122. 

  8. Park S., Kim T., Cho H., Lee J. and Kweon M.(2020), Study on the pedestrian volume estimation method based on transit (focused on subway station area). 

  9. Timmernabs H. J. P.(2003), "The saga of integrated land use-transport modeling: How many more dreams before we wake up?,"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vel Behaviour Research, Luceme, 10-15 August. 

  10. Yun I. S., Han E., Lee C. K., Rho J. H., Lee S. J. and Kim S. B.(2013), "Mobility and Safety Evaluation Methodology for the Locations of Hi-PASS Lanes Us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Too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1, pp.98-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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