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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팔 스윙 보행 패턴 기반 보행 안전 시스템
A New Arm Swing Walking Pattern-based Walking Safety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6, 2020년, pp.88 - 95  

이경민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  인치호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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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령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을 위한 새로운 팔 스윙 보행 패턴 기반 보행안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스마트 밴드, 스마트 워치햅틱 기반의 디바이스를 활용한 고령 보행자용 보행 안전 시스템으로 기존의 하지 운동의 보행 패턴으로 보행자의 낙상 상황을 인지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팔 스윙 기반의 보행 패턴을 활용한다. 팔 스윙 기반 보행 패턴은 디바이스의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팔의 스윙을 통해 걸음수 및 보행자의 낙상 상황을 인지하며 낙상 상황이 발생하는 위치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령 보행자에게 낙상 발생 예상 위치 근처를 보행할 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령자에게 보행 안전을 제공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고령자의 안전한 보행 권리 및 환경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rm swing walking pattern-based walking safety system for safe walking of elderly pedestrians. The proposed system is a walking safety system for elderly pedestrians using haptic-based devices such as smart bands and smart watches, and arm swing-based walking patter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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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령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을 위한 새로운 팔 스윙 보행 패턴 기반 보행 안전 시스템을 제 안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스마트 밴드, 스마트 워치 등 햅틱 기반의 디바이스를 활용한 고령 보행자용 보행 안전 시스템으로 기존의 하지 운동의 보행 패턴으로 보행자의 낙상 상황을 인지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팔 스윙 기반의 보행 패턴을 활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령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을 위한 새로운 팔 스윙 보행 패턴 기반 보행 안전 시스템을 제 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스마트 밴드, 스마트 워치 등 햅틱 기반의 디바이스를 활용한 고령 보행자용 보행 안전 시스템으로 기존의 하지 운동의 보행 패턴으로 낙상과 같은 이상 상황을 인지하지 못 하는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해 팔 스윙 기반의 보행 패턴을 활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의 운동 역학적 보행 패턴 분석 기반의 보행 안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하 지 동작 패턴 기반의 보행 분석과 다른 새로운 연구방법론인 팔 스윙(arm swing) 기반 보행 패턴 분석을 활 용하였다. 일반적인 보행 분석은 보행자가 센서 및 카메라와 같은 장비를 착용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행자의 자세 및 에너지 소비율 등 보행 패턴을 분석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낙상’ 또는 ‘발 검림’ 과 같은 보행 패턴을 측정하여 고령 보행자에게 안전보행 환경을 제공한다. 보행자가 보행 시 튀어나온 보도블록, 간판, 패인 보도블록 등 장애물로 인한 ‘발 걸림’ 상황이 발생 시 보행자는 팔을 통해 자세를 바로잡으려 하므로 팔의 움직임에 따른 ‘낙상’ 또는 ‘발 걸림’을 감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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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rcolin I., Corna S., Giardini M., Giordano A., Nardone A. and Godi M.(2019), "Proposal of a new conceptual gait model for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based on factor analysis," BioMedical Engineering Online, vol. 18, no. 1, pp.1-70. 

  2. Ball K. and Owsley C.(2000), "Increasing Mobility and Reducing Accidents of Older Drivers," Mobility and Transportation in the Elderly, Springer Series Societal. 

  3. Im I. J. and Kim Y.(2020), "A Study on Social Perception on the Regulatory Information Service Diffusion of Traffic Facilitie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9, pp.1-17. 

  4. Ka D. H., Lee D. H. and Yeo H. S.(2019), "Development of Predictive Pedestrian Collision Warning Service Considering Pedestrian Characteristics,"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8, no. 3, pp.68-83. 

  5. Kim J. H. and Lee M. Y.(2016), "Integration of Space Syntax Theory and Logit Model for Walkability Evaluation in Urban Pedestrian Networks,"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5, no. 5, pp.62-70.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1), Research for pedestrian traffic survey and establishing improvement index. 

  7. Roh C. G., Park B. J., Moon B. S. and Kim J. S.(2015), "Classification of Walking Capability of the Elderly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for Each Class,"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5, no. 5, pp.262-267. 

  8. Ryu U. J., Kim E. T., An K. H. and Chang Y. S.(2013), "Accuracy Improvement Methode of Step Count Detection Using Variable Amplitude Threshold,"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 pp.257-264. 

  9. Statistical Geographic Information Service System DB(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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