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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시간 대 택시 서비스 취약예상지역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Weak Areas of Taxi Service during Late Night Tim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6, 2020년, pp.163 - 179  

송재인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강민희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융합협동과정 스마트도시전공) ,  조윤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융합협동과정 스마트도시전공)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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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기반의 택시서비스의 확대로 이용자의 이동성 및 편의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수익성의 문제로 공급 취약지역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이 종료되는 심야시간을 중심으로 수요 공급의 불균형에 따른 택시 서비스의 공간적 취약성을 분석하였다. Hot-spot 분석결과 승차대비 공차량 및 승차대비 하차량의 경우 도시 외곽지역 및 주거밀집 지역에서 높게 도출되었고, 반대로 도심 및 부도심에서 낮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중심성 분석 결과 또한 Hot-spot 분석결과와 유사한 패턴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운전자의 관점에서 내향 대비 외향중심성이 낮은 지역은 다음 영업에 한계로 간접승차 거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승객의 입장에서는 대기시간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향후 수요공급의 불일치에 의한 공간적 취약성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xpansion of platform-based taxi service, mobility and convenience of users are getting better. However, due to profitability problem, marginalized areas in the supply of the service are expected to appear. As such, this study analyzed spatial marginalization of taxi service caused by imbal...

주제어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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