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전통적 물류는 스마트 물류로 전환되었으며, 이를 지원하는 물류 스타트업이 급성장하였다. 이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여 화물운송, 택배, 해외직구, 화물추적, 온디멘드 물류, 신선물류, 운송 중개 플랫폼,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라스트마일 배송 분야에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하고 있다. 물류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성이 높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고객만족과 지속적인 사용을 통해 매출과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는 모바일 폰이 가진 특성 때문에 데스크 탑 기반의 웹사이트 사용성과는 차별화된 평가기준을 사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 스타트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그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마트 물류의 개념을 고찰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기준을 도출한 후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한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전통적 물류는 스마트 물류로 전환되었으며, 이를 지원하는 물류 스타트업이 급성장하였다. 이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여 화물운송, 택배, 해외직구, 화물추적, 온디멘드 물류, 신선물류, 운송 중개 플랫폼,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 라스트마일 배송 분야에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하고 있다. 물류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성이 높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고객만족과 지속적인 사용을 통해 매출과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는 모바일 폰이 가진 특성 때문에 데스크 탑 기반의 웹사이트 사용성과는 차별화된 평가기준을 사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 스타트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그 시사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마트 물류의 개념을 고찰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기준을 도출한 후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한다.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traditional logistics is shifting to the smart logistics, and it has led to rapid growth of logistics startup companies to support smart logistics. They build their mobile applications and customize their services in the areas of freight transport, parcel deli...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traditional logistics is shifting to the smart logistics, and it has led to rapid growth of logistics startup companies to support smart logistics. They build their mobile applications and customize their services in the areas of freight transport, parcel delivery services, freight tracking, on-demand logistics, transport intermediary platforms, online-to-offline business, and last mile delivery. In order for logistics startup to be successful, it should lead to sales and profit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by developing highly usable mobile applications. The evaluation of usability of mobile application should use different evaluation criteria from Web based applications because of the inherent characteristics of mobile ph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usability of the mobile application provided by the logistics startup and to draw out implications and improvement plan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we will review the concept of smart logistics. Thus we derive the usability criteria suitable for mobile applications and perform usability testing.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traditional logistics is shifting to the smart logistics, and it has led to rapid growth of logistics startup companies to support smart logistics. They build their mobile applications and customize their services in the areas of freight transport, parcel delivery services, freight tracking, on-demand logistics, transport intermediary platforms, online-to-offline business, and last mile delivery. In order for logistics startup to be successful, it should lead to sales and profit through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by developing highly usable mobile applications. The evaluation of usability of mobile application should use different evaluation criteria from Web based applications because of the inherent characteristics of mobile ph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usability of the mobile application provided by the logistics startup and to draw out implications and improvement plan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we will review the concept of smart logistics. Thus we derive the usability criteria suitable for mobile applications and perform usability te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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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기준을 도출한 후 물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용성을 측정하고 평가한 후 그 시사점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웹과 앱이 상존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B2B(business to business) 앱은 제외하고 보편성과 파급성이 높은 B2C 앱 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는 모바일 폰의 특성 때문에 웹과는 차별화된 평가기준을 사용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사용성 기준을 도출한 후 국내 대표적인 물류 스타트업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사용성을 구성하는 키워드가 많이 언급된 논문 순으로 사용성 기준을 도출한다. 그리고 국내 대표적인 물류 스타트업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네비게이션과 검색을 통해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용성 테스트 방법을 사용한다.
사용성이 높은 기업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인터넷 기업은 대중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기업가치가 높으며, 매출액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제안 방법
평가항목 19개 중 개선을 고려해야 할 항목을 도출하기로 한다. 개선항목을 발견하기 위해 만점 응답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후 순위가 낮은 2개 항목부터 차례로 투입하여 만점과 각 등급 응답치와 비교 탐색한다[표 10].
검색된 문헌 수가 많을수록 순위가 낮기 때문에 3개 학술 데이터베이스의 순위 합계의 역수를 각 평가기준의 가중치로 사용하였다[표 3]. [표 4]와 같이 19개 평가 기준에 대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피실험자에게는 앱 당 주어진 3개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 다음[표 6], [표 4]의 19개 측정 문항에 대해 사용성을 7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과제는 앱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 후 간단한 사실을 찾는 과제(제1과제), 한 두 번의 네비게이션으로 사실을 찾는 과제(제2과제), 그리고 주문프로세스를 완료하는 과제로 구성하였다(제3과제).
그리고 3개의 경영, 경제, 정보과학 학술 데이터베이스(Emerald, OUP, ScienceDirect)를 대상으로 ‘mobile application + 사용성 기준’을 키워드로 최근 10년간 학술 논문의 수를 검색한 후 각 사용성 기준의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사용성을 구성하는 키워드가 많이 언급된 논문 순으로 사용성 기준을 도출한다. 그리고 국내 대표적인 물류 스타트업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네비게이션과 검색을 통해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용성 테스트 방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앱 당 10분 내에 정답을 못 찾았을 경우 다음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실험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서 3개 과제를 수행한 후 10분간 휴식을 취하도록 하였다.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동기부여 차원에서 정답을 많이 맞힌 사람에게는 경품을 준다고 공지하였다.
각 등급의 응답치가 만점보다 낮더라도 통계적 차이가 없다면 만점에 근접하였기에 사용성 개선의 여지는 없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따라서 전체 응답치에 대해 만점과 각 등급 간의 유의성을 분석한다. 만점 기준과 비교한 3개 등급이 모두 Z값 –3.
인터넷 기업은 대중의 관심도가 높을수록 기업가치가 높으며, 매출액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사용성 점수가 가장 높은 A9(81.5)와 가장 낮은 A3(44.4)을 대상으로 네이버 데이터 랩을 사용하여 최근 1년간 빅데이터 관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빅데이터 평균점수는 A9(67.
만점 응답치에서 순위가 낮은 Q14, Q19와 각 등급의 Q14, Q19를 비교하여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각 등급의 Q14, Q19는 만점 기준에 가까운 사용성을 가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차이가 발생하지 않으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항목이 발견될 때까지 항목을 추가 투입하여 함께 검정한다.
피실험자에게는 앱 당 주어진 3개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 다음[표 6], [표 4]의 19개 측정 문항에 대해 사용성을 7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과제는 앱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 후 간단한 사실을 찾는 과제(제1과제), 한 두 번의 네비게이션으로 사실을 찾는 과제(제2과제), 그리고 주문프로세스를 완료하는 과제로 구성하였다(제3과제).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기준을 도출한 후 물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용성을 측정하고 평가한 후 그 시사점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웹과 앱이 상존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B2B(business to business) 앱은 제외하고 보편성과 파급성이 높은 B2C 앱 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구통계적 분석은 남성이 36%, 여성이 64%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앱을 사용하거나, 하루 2개 이상 앱을 사용하는 사람을 숙련자로 규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습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피실험자는 사전에 실험 대상 앱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사람으로 하였다.
0 이상인 무료 앱을 선정기준으로 하였다[표 5]. 총 6개 분야에서 2개 씩 총 12개의 앱을 선정하였다.
피실험자는 물류학을 전공하였으며 스마트폰 사용경험이 풍부한 20대 대학생 25명을 선정하였다. 피실험자가 가진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안드로이드 또는 iOS)를 조사하였으며, 숙련 정도의 구분은 앱 사용자 이용 행태 조사 데이터로부터 평균치 이상일 경우로 하였다[35].
데이터처리
009) 모두 유의수준 보다 작기 때문에 3개 그룹은 정규분포를 이루지 못한다. 따라서 비모수 통계분석인 KRUSKAL-WALLIS H 검정을 실시한다. 귀무가설을 ‘모집단의 중앙값은 동일하지 않다.
A등급에는 A9, B등급에는 A1, A2, A4-8, A11, C등급에는 A10, A12, D등급에는 A3 앱이 포함되고 E등급에 속한 앱은 없었다. 어떤 항목을 개선해야 사용성이 100점에 근접할 것인지 윌콕슨 순위부호 검정을 통해 대응 2 표본검정을 실시한다.
성능/효과
12개 앱을 대상으로 각 3개의 과제를 수행한 결과 A3 앱에서 과제1을 수행하지 못한 피실험자가 전체 25명 중 15명(60%)이며 과제2는 20명의 피실험자가 A10앱의 과제를 수행하지 못해 80% 실패율을 보였다. 과제3은 과제1과 마찬가지로 A3에서 8명이 과제를 수행하지 못해 전체 앱 중 가장 높은 32%의 실패율을 보였다.
49)로 A9가 A3보다 매우 높은 관심도를 보였으며 A9는 모든 앱 중에서도 가장 관심도가 높았다. 그러므로 사용성이 높을수록 대중의 관심도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을 대상으로 네이버 데이터 랩을 사용하여 최근 1년간 빅데이터 관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빅데이터 평균점수는 A9(67.1), A10(36.6), A3(1.95), A4(0.49)로 A9가 A3보다 매우 높은 관심도를 보였으며 A9는 모든 앱 중에서도 가장 관심도가 높았다. 그러므로 사용성이 높을수록 대중의 관심도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용성 평가에 고려해야할 주요 항목에는 효과성, 상호작용, 일관성, 예측성, 유용성 순으로 조사되었고, 사용성이 다소 높은 (A, B 등급) 앱은 특히 상호작용과 효과성을 높인다면 아주 높은 사용성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전문가 평가 또는 휴리스틱 평가는 소수의 4-5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도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전문가 선정에 따라 결과가 유동적인 문제점이 있다. 사용자 테스트는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관찰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10명 내외의 참여자로도 일반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개선 우선순위 상위 5개를 보면 A, B등급은 질의에 대한 소통방법, 통일된 레이아웃 등 유사한 개선내용을 보이고 있으나 C등급 이하에는 과제를 찾는 것과 메뉴클릭 시 예측의 어려움이 있어 앱의 구조를 다시 점검해야 할 것이다. 특이점으로 사용상 피드백 측면은 오히려 A등급에만 개선해야 할 점이며 콘텐츠의 매력은 B등급에서만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기여도는 물류분야에 최초로 시작된 연구로, 물류 스타트업의 성과향상과 물류산업육성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양한 인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지 않은 점과 보다 많은 피실험자를 포함시키지 않을 점을 둘 수 있다.
043으로 유의함을 보였다. 이후 항목을 순차적으로 투입했을 때 모든 항목에서 p-value 0.05이하로 유의함을 나타내 편리함(convenience), 만족감(satisfaction), 즐거움(hedonic), 친근함(user friendly)의 4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이 개선대상이 될 것이다. 순위가 높은 항목부터 반대로 탐색한 결과 역시 동일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물류가 추구하는 것은?
0 시대로 변화되고 있으며 시장의 변화에 신속 대응하며 고객의 니즈를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 물류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1]. 스마트 물류는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을 사용하여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신융합 물류서비스를 추구한다[2][3]. 국내외적으로 스마트 물류는 물류 스타트업이 주도하고 있는 추세이다.
앱(app)이 쇠퇴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보통 앱(app)으로 불리며 스마트폰에서 특정 서비스를 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소비자는 앱 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유, 무료의 형태로 다운 받아 사용하게 된다. 모바일 폰 기능이 발전되면서 등장한 다양한 앱이 쇠퇴하게 된 이유는 사용성(usability)을 고려하지 못한 설계가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앱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또한 앱은 작은 화면에서도 조작이 편리해야 하며, 제공되는 정보는 믿을 만하며 정확하고, 유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특히 앱은 이동 중이거나, TV시청, 식사 등과 같은 일을 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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