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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예술강사의 교수행동유형이 초등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 effects of behavior type of dance art instructors in elementary on class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455 - 462  

우정욱 (부민초등학교) ,  이은주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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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수업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매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표현수업에서의 무용 예술강사 역할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에 수업몰입과 지각된 유능감의 이중 매개 효과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B광역시 S교육청 소재 초등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설계에 준하여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의 하나인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45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용 SPSS 통계 Package 22.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 모두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 모두 수업몰입을 통해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 모두 지각된 유능감을 통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 모두 수업몰입과 지각된 유능감을 통해서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중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ehavior type of dance art instructors in elementary dance education on class satisfaction focused on mediations of flow and perceived competence between commanding and positive reward types. A total of 453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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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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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을 찾고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 목적이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표현수업에서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에 따라 수업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서 초등학교 표현교육의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는데 2차적인 목적이 있다.
  • 이를 통해 교수행동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제안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표현수업에서의 교수행동유형에 따른 수업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서 초등 표현교육이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는데 2차적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에 따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수업몰입과 지각된유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표현수업에서의 무용 예술강사 역할은 수업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에 수업몰입과 지각된 유능감의 이중 매개 효과를 통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무용 예술강사의 표현수업을 받고있는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무용 예술 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업몰입과 지각된 유능감의 매개 효과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B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정한 후 연구계획에 의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수업 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수행동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제안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인 목적이 있다.
  • 초등학교 표현수업에서의 무용 예술강사 역할은 수업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에 수업몰입과 지각된 유능감의 이중 매개 효과를 통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을 찾고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 목적이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표현수업에서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에 따라 수업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서 초등학교 표현교육의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는데 2차적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보상형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수업 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수행동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제안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표현수업에서의 교수행동유형에 따른 수업몰입 및 지각된 유능감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밝혀서 초등 표현교육이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는데 2차적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에 따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대한 수업몰입과 지각된유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표현수업에서의 무용 예술강사 역할은 수업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에 수업몰입과 지각된 유능감의 이중 매개 효과를 통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을 찾고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초등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초등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은 수업몰입을 통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초등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은 지각된 유능감을 통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초등 무용 예술강사의 교수지시형, 긍정적 보상형은 수업몰입과 지각된유능감을 통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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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등 시기는 유아기에서 빠르게 성장을 보이던 신체의 성장도가 완만해지면서 신체나 건강에 대한 인지와 행동습관이 어른의 건강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생애의 주기에서 보면 신체적으로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1]. 이러한 발달 단계 측면에서 초등학교 표현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교수행동유형은 무엇에 정말 중요한 요소인가? 이와 같이 교수행동유형은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 정말 중요한 요소임을 지적하고 있었으며, 이런 연구들을 통해서 효율적인 교수행동유형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수업태도,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수업의 질을 높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집중을 높이고,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어 효율적 교수행동유형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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