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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Intent to Revisit of Health Screening Center Visi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147 - 157  

방은필 (제주한국병원 건강증진센터) ,  김정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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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검진센터 이용자들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일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195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는 고객만족과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다중 회귀분석 결과, 고객만족과 지각된 건강상태가 재이용 의도의 총 분산의 29%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과 간호관리자는 센터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특히 건강검진 결과 상담과 고객의 요구에 따른 개별적인 맞춤형 건강관리, 고객관리관리 및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또한 기존의 단순한 건강 체크 혹은 고객 접수만을 하였던 건강검진센터의 간호사의 역할을 적극적이고 개별 맞춤형 건강교육을 제공하고 초기 진료 후 계속적으로 건강검진 계획과 건강관리를 하도록 하는 역할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 to revisit among health screening center customers. The subjects were 195 customers of a health screening center. The intent to revisit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d-mouth communicatio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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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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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고객만족, 재이용 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를 높이고 고객관리 전략 마련을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고객만족도와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 간의 관련성과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만족도와 지각된 건강상태를 확인하였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재이용 의도와 약한 상관관계가 있었던 반면에 재이용 의도에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를 높이고 고객관리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만족도와 지각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관리 전략 마련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한 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센터 이용자를 임의 추출하여 표본 대상의 선택편중이 있을 수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거나,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한 연구로 각 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추론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 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건강검진센터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를 높이고 의료기관의 고객관리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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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한편 의료기관의 선택과 재이용 관련 선행 연구들에서는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경험과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토대로 형성된 의료기관의 이미지가 의료기관의 선택과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9-12].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란, 특정 서비스에 관해 이용자들이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서로 교환하는 의사소통으로[12], 다른 매체들보다도 서비스 이용 선택에 있어 높은 신뢰 효과를 가진다[13]. 재이용 의도를 가진 이용자들은 지인들에게 긍정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며[14,15],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신뢰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또다시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의료기관 선택과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5-17].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기 위하여 어떤 도구를 이용하였는가?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들이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신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교환하는 비공식적인 의사소통과정을 말한다[12].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기 위하여 Park과 Gang [20]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Kim [16]이 수정·보완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이는 가족, 친구, 친지, 이웃 등 주변 사람들로부터 들은 건강검진센터 정보가 건강검진센터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묻는 총 12문항의 5점 Likert 척도이다.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과 간호관리자는 센터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료 수집은 일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195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는 고객만족과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다중 회귀분석 결과, 고객만족과 지각된 건강상태가 재이용 의도의 총 분산의 29%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과 간호관리자는 센터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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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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