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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147 - 157
방은필 (제주한국병원 건강증진센터) , 김정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 to revisit among health screening center customers. The subjects were 195 customers of a health screening center. The intent to revisit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and word-mouth communication.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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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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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 | 한편 의료기관의 선택과 재이용 관련 선행 연구들에서는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경험과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토대로 형성된 의료기관의 이미지가 의료기관의 선택과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9-12]. 구전 커뮤니케이션이란, 특정 서비스에 관해 이용자들이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서로 교환하는 의사소통으로[12], 다른 매체들보다도 서비스 이용 선택에 있어 높은 신뢰 효과를 가진다[13]. 재이용 의도를 가진 이용자들은 지인들에게 긍정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며[14,15],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신뢰는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또다시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의료기관 선택과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5-17]. | |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기 위하여 어떤 도구를 이용하였는가? |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들이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신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교환하는 비공식적인 의사소통과정을 말한다[12]. 구전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기 위하여 Park과 Gang [20]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Kim [16]이 수정·보완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이는 가족, 친구, 친지, 이웃 등 주변 사람들로부터 들은 건강검진센터 정보가 건강검진센터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묻는 총 12문항의 5점 Likert 척도이다. | |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과 간호관리자는 센터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료 수집은 일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195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는 고객만족과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다중 회귀분석 결과, 고객만족과 지각된 건강상태가 재이용 의도의 총 분산의 29%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건강검진센터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과 간호관리자는 센터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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