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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전문점 텀블러 공유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activation method of tumbler sharing service for improve the issue of disposable cup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265 - 270  

박가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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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의 주범 중 한 가지인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국내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컵 사용은 매장 수와 다양한 브랜드 커피 전문점이 늘어남에 따라 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카페에서는 이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자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차로 FGI(표적집단면접법) 실험을 통해 텀블러 사용의 문제점과 개인의 견해를 조사하였다. 2차로 현재 국내·외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사 서비스를 사례조사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국내의 경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텀블러 공유에 초점을 두고 있어 카페를 이용 시 제공되는 편의성이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커피 매장과 사용자를 위한 텀블러 공유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여 편의성 제공과 자발적 환경보호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ways to reduce plastic use, one of the main culprits of environmental pollution around the world. Recently, the use of disposable cups at a domestic cafe has not been effective due to growing the number of stores and cafe in various brands. Cafes recommend th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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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국내·외 유사 서비스와 적용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현시점에 맞는 커피 전문점 텀블러 공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빠르고 쉽게 텀블러를 대여받아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텀블러 공유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카페에서 일회용품 사용실태 및 텀블러 사용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20대 초중반의 대학생 6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했다.
  • 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에서 텀블러 공유 서비스를 활성화하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국내·외의 사례조사를 통한 특징을 살펴보았을 때, 국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아래와 같이 추가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텀블러 공유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텀블러의 이용 선호도 조사 및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여 현재 시행 중인 커피 전문점 텀블러 공유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것을 통해 환경문제 개선과 텀블러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편의성 제공과 자발적 환경보호를 유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의 텀블러 공유 서비스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1차로 문헌 조사를 하였고, 2차로 FGI를 통해 텀블러 사용에 대한 선호도 및 개선점을 파악하였으며 국내·외 사례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텀블러의 이용 선호도 조사 및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여 현재 시행 중인 커피 전문점 텀블러 공유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것을 통해 환경문제 개선과 텀블러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편의성 제공과 자발적 환경보호를 유도하고자 한다.
  • 문헌 조사를 통하여 카페에서 일회용품 사용실태 및 텀블러 사용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20대 초중반의 대학생 6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실제 텀블러 사용에 관한 선호도 조사 및 텀블러 공유 시스템에 관한 개인의 의견을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유사 서비스와 적용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현시점에 맞는 커피 전문점 텀블러 공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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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페 보틀팩토리에서는 무엇을 운영 중인가? 카페 ‘보틀팩토리’에서는 음료 테이크아웃 시 회원 가입만 하면 손님들에게 텀블러를 빌려주고 나중에 돌려 받는 ‘보틀클럽’을 운영 중이다. 운영시스템으로는 아래의 Fig.
현재 우리나라는 언제부터 실내 커피 전문점 내에서 일회용 컵 제공 금지를 실시하고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는 2018년 5월 1일부터 실내 커피 전문점 내에서 일회용 컵 제공 금지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회용품 줄이기에 사람들은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매장 밖에서는 일회용 컵 사용이 가능하며 사람들의 플라스틱 사용은 여전히 이루어져 있어 규제에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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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S. Lee. (2019). A Study on Legal Improvement Plant for Usage Regulation of Sing-Use Products Under the Act on the Recycling of Resources. Gachon Law Review, 12(3), 3-36. 

  2. H. I. Kim. (2019. 4. 23). Recycling rate of disposable paper cups is 5%.Strengthen regulations and speed. chosun. http://www.chosun.com/ 

  3. H. E. No & J. W. Yoon. (2019. 4). An Analysis of Seller's and Consumption Policy Adherence to the Regulations for the Use of Disposable Cups in Coffee Stores. The Korean Association For Environment Sociology. 135-151. 

  4. C. H. Lee. (2019. 7. 14). The size of the Korean coffee industry is around 7 trillion won, and one adult drinks 353 cups a year. asiae. https://www.asiae.co.kr/ 

  5. D. J. Lee. (2019. 4. 15). Two-some & Eddie. Chases Starbucks. mk. http://www.mk.co.kr/ 

  6. The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2019. 11. 28). Act on the Reduction of Resources and the Promotion of Recycling. The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7. S. H. Kang. (2019. 6. 4). Coffee shops, fast food restaurants, and stores don't use disposable cups. http://www.me.go.kr/home/web/main.do 

  8. https://blog.naver.com/stevegom/221400957497 

  9. Korea Consumer Agency. (2018. 10).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Perception of Disposable Product in a Coffee Shop. Korea Consumer Agency 

  10. S. J. Lee. (2019. 6. 10). Cafe without disposable items are available. hani. http://h21.hani.co.kr/ 

  11. D. W. Jung. (2019. 6. 13). [Pull:Sea]Results Report. Korea SHE Foundation 

  12. https://www.sktinsight.com/110533 

  13. K. E. Lee.(2018. 11. 29). Five hundred of them disappeared within 10 days of the free rental of Tumblr, a college town. insight. . https://www.insight.co.kr/ 

  14. https://www.notion.so/tumbling-d67004d2b11a4342b88f82e5bb182263 

  15. S. E. Kim. (2018. 11. 21). Tumbler sharing company like car sharing. ttimes. http://www.ttimes.co.kr 

  16. http://blog.besunny.com/?p74614 

  17. https://www.chemidream.com/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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