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잠재집단회귀모델(LCRM)을 통한 학생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교사의 수학적 신념 영향분석
Analysis of the Effect in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on their Students Beliefs by Latent Class Regression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4, 2020년, pp.485 - 506  

강성권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  홍진곤 (건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의 수학적 신념이 학생의 수학적 신념에 주는 영향을 잠재집단회귀모델(Latent Class Regression Model; LCRM)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잠재집단분석(Latent Class Analysis; LCA)을 통해 교사 60명과 그 교사에게 배우는 학생 1850명의 수학적 신념을 각각 분류한 강성권, 홍진곤(2020)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수학의 본질'에 대한 교사의 신념은 학생의 '수학교과', '수학문제해결', '수학학습' 신념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수학의 교수'와 '수학적 능력'에 관한 교사의 신념은 학생의 '수학교과', '수학문제해결', '자아개념' 신념에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사의 수학적 신념이 학생의 수학적 신념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실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들의 연수와 관련한 목표와 내용의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of the effect in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on their students beliefs by Latent Class Regression Model (LCRM). For this analysis, the study used the findings and surveys of Kang, Hong (2020) who developed a belief profile by analyzing the mathematical belief...

주제어

표/그림 (19)

참고문헌 (34)

  1. Kang, S. & Hong, J. (2020). Analysis of Belief Types in Mathematics Teachers and their Students by Latent Clas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1), 17-39. 

  2. Kim, K. & Kim, S. (2010), A Cross-natio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3(3), 179-208. 

  3. Kim. B. (2012) Instrument Development and Analysis of Secondary Students' Mathematical Belief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2), 229-259. 

  4. Kim. Y. & Ryu. H. (2016). An Analytical Study on the Mathematical Belief of the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8(3), 691-709. 

  5. Kim, Y. & Lee, C. (2014). Analysing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Belief System and Core Belief Factors, School Mathematics, 16(1), 111-133. 

  6. Kim, J., Kang, E., Kim, S., Kwon, S., Park, M. & Cho, S., A Study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Beliefs about the Nature of Mathematics and the Mathematics Learning,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2(1), 49-64 

  7. Na, G. (2005). Analysis of the Korean Students' Responses on Mathematics Items in PISA 2003, School Mathematics, 7(3), 221-235. 

  8. Pang, J. (2006). Successes and Difficulties in Transforming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to Student-Center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5(4), 459-479 

  9. Seo, D. (2003). A Comparative Study on the Theories Based on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4(2), 459-479. 

  10. Seo, J., Ryoo, C. & Choi, E. (2006). The Effect of Learning and Ability-Focused Inclination on the Mathematical Belief, Attitude and Knowledg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4(1), 167-183. 

  11. Lee, K. & Choi, J. (2008). A case study on changes in elementary teacher's beliefs and curriculum implement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1(2), 207-233. 

  12. Lee, D. (2013). Analysis on the Belief about Mathematics Teaching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nd Mathematics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5(1), 201-219. 

  13. Cho, Y. & Song, S. (2013). Analysis on the Sociomathematical norms in math gifted classroom according to the Teacher's belief,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3), 373-388. 

  14. Cho, C. (2002). Investigation on the belief in mathematics and learning of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4, 371-394 

  15. Anne M, R. (1997). Inconsistency between a begin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50-576. 

  16. Ball, D. L., & Wilson, S. M. (1990). Knowing the subject and learning to teach it: Examining assumptions about becoming a mathematics teache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17. Buck, R. (1992). Teachers' goals, beliefs, and perceptions of school culture as predictors of instructional practi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April 20-24, 1992). 

  18. Clark, C. M., & Peterson, P. L. (1986). Teacher's tought process. In M. C.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 256-296) NewYork:MacMilan. 

  19. Coopersmith, S. (1965).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Princeton 

  20. Drew A. Linzer, J. L. (2014). poLCA: Polytomous variable latent class analysis version 1.4 [computer software] 

  21. Ernest, P. (1989). The impact of beliefs o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The State of the Art, 249, 254. 

  22. Gates, P. (2006). Going beyond belief systems: Exploring a model for the social influence on mathematics teacher belief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3), 347-369. 

  23. Geiser, C. (2019). Mplus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김진현, 한지나(역) 서울 : 학지사. (영어 원작은 2012년 출판) 

  24. Gess-Newsome, J., Southerland, S. A., Johnston, A., & Woodbury, S. (2003). Educational reform, personal practical theories, and dissatisfaction: The anatomy of change in college science teach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0(3), 731-767. 

  25. Hersh. R. (1986). Some proposals for revising the philosophy of methematics. In T.Tymoczko (Ed.), New directions in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pp. 9-28) Birhauser. 

  26. Laurie, H. R. (1984). Affective variables and mathematics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4(5), 558-581. 

  27. Oh. Y. (2002). Teachers' Mathematical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s. 수학교육학연구, 12(2), 247-263. 

  28.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York: Academic Press. 

  29. Schoenfeld, A. H. (1989) Explorations of students'mathematical beliefs and behavio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38-355. 

  30. Schoenfeld, A. H. (2013). 수학수업, 설명을 만나다, 이경화(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10년 출판) 

  31. Smith, A. C. T. (Ed.). (2016). Cognitive mechanisms of belief change Palgrave MacMillan. 

  32. Stipek, D. J., Givvin, K. B., Salmon, J. M., & MacGyvers, V. L. (2001).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related to mathematics instru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2), 213-226. 

  33. Wang, T., & Hsieh, F. (2014). The cultural notion of teacher education: Comparison of lower-secondary future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belief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teacher knowledge, beliefs and opportunities to learn (pp. 255-277) Springer. 

  34. Yang, X., Kaiser, G., Konig, J., & Blomeke, S. (2020).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beliefs and instructional practices in china. Zdm, 52(2), 281-2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