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지역별 인구 유출입 특성이 매우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경기도 각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해, 경기도 시군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시작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30년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초등학교 재학생수를 조사하고, 개발요인을 분석한 결과 크게 신도시형과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으로 대별할 수 있고, 농촌지역은 도서벽지지역이나 접적지역으로 세분할 수 있었다. 둘째, 기존의 57가지 유형에서 경기도 조사분석을 통하여 51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108개 유형으로 세분류할 수 있었다. 셋째, 신설학교 7개 단기형 중 Ns1형과 Ns2형이 전체 137학교 중 129개교(94.2%)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신설학교 19개 중기형 중 Nm7형이 92개교로 전체 285개교 중 32.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m12형이 33개교(11.6%), Nm5형과 Nm10형이 21개교(7.4%), Nm9형이 20개교(7.0%) 순으로 나타났다. 신설학교 41개 장기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Nl13형으로 319개교 중 107개교로 3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l29형이 27개교(8.5%), Nl26형이 20개교(6.3%), Nl25형이 16개교(5.0%) 순으로 나타났다. 기설학교 장기상승형 20개 유형 62개교 중 Ai19형은 14개교(22.6%), Ai8형은 12개교(19.4%)를 차지하고 있고, 기설학교 장기하락형 21개 유형에 전체 223개교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d5형으로 38개교(17.0%), 그다음으로는 Ad15형으로 36개교(16.1%), Ad10형은 34개교(15.2%), Ad7형은 20개교(10.0%), Ad8형은 18개교(8.1%)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기도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새로 나타난 17개 특이유형을 찾아내 그 발생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초기상승 후 장기 하락의 학생수 감소증감 추세 패턴 보이는 기존의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특성은 향후 개발되는 3기 신도시의 신설학교 학생수 증감 패턴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신도시지역,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 도서벽지지역, 접적지역 등으로 세분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 사업 등 학교수용계획 전반에 걸친 경기도교육청의 정책과제 개발이 시급할 뿐만 아니라 향후 학교수용계획 담당 부서에서 학교 신설 시 학생수 증감 패턴 유형을 활용한 학교 신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마련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경기도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지역별 인구 유출입 특성이 매우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경기도 각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해, 경기도 시군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시작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30년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초등학교 재학생수를 조사하고, 개발요인을 분석한 결과 크게 신도시형과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으로 대별할 수 있고, 농촌지역은 도서벽지지역이나 접적지역으로 세분할 수 있었다. 둘째, 기존의 57가지 유형에서 경기도 조사분석을 통하여 51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108개 유형으로 세분류할 수 있었다. 셋째, 신설학교 7개 단기형 중 Ns1형과 Ns2형이 전체 137학교 중 129개교(94.2%)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신설학교 19개 중기형 중 Nm7형이 92개교로 전체 285개교 중 32.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m12형이 33개교(11.6%), Nm5형과 Nm10형이 21개교(7.4%), Nm9형이 20개교(7.0%) 순으로 나타났다. 신설학교 41개 장기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Nl13형으로 319개교 중 107개교로 3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l29형이 27개교(8.5%), Nl26형이 20개교(6.3%), Nl25형이 16개교(5.0%) 순으로 나타났다. 기설학교 장기상승형 20개 유형 62개교 중 Ai19형은 14개교(22.6%), Ai8형은 12개교(19.4%)를 차지하고 있고, 기설학교 장기하락형 21개 유형에 전체 223개교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d5형으로 38개교(17.0%), 그다음으로는 Ad15형으로 36개교(16.1%), Ad10형은 34개교(15.2%), Ad7형은 20개교(10.0%), Ad8형은 18개교(8.1%)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기도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새로 나타난 17개 특이유형을 찾아내 그 발생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초기상승 후 장기 하락의 학생수 감소증감 추세 패턴 보이는 기존의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특성은 향후 개발되는 3기 신도시의 신설학교 학생수 증감 패턴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신도시지역,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 도서벽지지역, 접적지역 등으로 세분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 사업 등 학교수용계획 전반에 걸친 경기도교육청의 정책과제 개발이 시급할 뿐만 아니라 향후 학교수용계획 담당 부서에서 학교 신설 시 학생수 증감 패턴 유형을 활용한 학교 신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마련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from the existing 57 types, 51 types were additionally discovered through the Gyeonggi-do research and analysis, and a total of 108 types could be subdivided. Second, as a result of the survey and analysis of Gyeonggi-do, 17 new unique ...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from the existing 57 types, 51 types were additionally discovered through the Gyeonggi-do research and analysis, and a total of 108 types could be subdivided. Second, as a result of the survey and analysis of Gyeonggi-do, 17 new unique types and the causes were found Third, out of 7 less than 10 years old schools, the Ns1 and Ns2 types were accounting for almost all of them. Of the 19 mid-term new schools, the Nm7 type accounted for 32.3%, and of the 41 long-term new schools, the most occupied type was Nl13 (33.5%). Among the 20 long-term rising types of 20 to 30 years old schools, the Ai19 type accounted for 22.6%, and the Ai8 type accounted for 19.4%. Among the 21 long-term decline types in existing schools, 17.0% was for the Ad5 type, 16.1% for the Ad15 type, 15.2% for the Ad10 type, 10.0% for the Ad7 type, and 8.1% for the Ad8 typ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nd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from the existing 57 types, 51 types were additionally discovered through the Gyeonggi-do research and analysis, and a total of 108 types could be subdivided. Second, as a result of the survey and analysis of Gyeonggi-do, 17 new unique types and the causes were found Third, out of 7 less than 10 years old schools, the Ns1 and Ns2 types were accounting for almost all of them. Of the 19 mid-term new schools, the Nm7 type accounted for 32.3%, and of the 41 long-term new schools, the most occupied type was Nl13 (33.5%). Among the 20 long-term rising types of 20 to 30 years old schools, the Ai19 type accounted for 22.6%, and the Ai8 type accounted for 19.4%. Among the 21 long-term decline types in existing schools, 17.0% was for the Ad5 type, 16.1% for the Ad15 type, 15.2% for the Ad10 type, 10.0% for the Ad7 type, and 8.1% for the Ad8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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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경기도 각 시군 지역별 학교수용계획 정책 수립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다섯째,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신도시지역,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 등으로 대별하여 지역별 학교수용계획 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기존의 57개 장기 학생수 증감추세 패턴 유형에 더하여 새로운 유형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여 발굴한다.
셋째, 경기도 31개 시군 전 지역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수 증감추세 패턴 유형의 분포특성을 분석한다.
전체 108개 유형은 67개 신설학교형과 41개의 기설 학교 형으로 대별할 수 있다. 신설학교형은 단기형 7개, 중기형 19개, 장기형 41개로 세분할 수 있고 하고, 다시 장기형 45개는 공통형 1개, 기설학교형 17 개, 신설학교형 17개로 세분하여 조사 분석하였다.4)
첫째, 최근 30년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초등학교 재학생 수를 조사하고, 개발요인을 분석한다.
학교별 연도별 재학생수에 대한 데이터는 경기도 교육통계연보를 토대로 필요 시 교육청 내부자료와 개별 학교자료를 일일이 대조하여 조사하여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시군별 전체 1, 302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최근 30년간(1990년~2019년)의 학교별 재학생 수를 조사 분석하였으나, 일부 지역의 자료미확보로 인하여 최종적으로는 1, 158개교를 대상으로 조사는 2018년 3월 1일부터 2019년 2월까지 1년간 실시하였다. 학교별 연도별 재학생수에 대한 데이터는 경기도 교육통계연보를 토대로 필요 시 교육청 내부자료와 개별 학교자료를 일일이 대조하여 조사하여 보완하였다.
조사는 2020년 1월 31일 기준으로 1990년부터 2019년까지 경기도 31시 군 총 1, 302개 초등학교 중 폐교되거나 데이터 확보가 불가능한 학교를 제외한 1, 158개교를 대상으로 최근 30년간의 재학생수를 조사할 수 있었다.
최초 조사대상 1, 158개 중 1990년 기준 200명 이하의 소규모학교 132개교를 제외한 최종적으로 1, 026 개교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소규모학교를 조사분석에서 배제한 이유는 200명 이하의 소규모학교의 장기 학생수 변화 추세는 일관성이 없어, 이를 일반화하기 힘들었고, 수치적 기준에 따라 학교통폐합 여부를 판단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보고, 소규모학교 활성화 정책은 학생수 기준이 아닌 또 다른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성능/효과
넷째, 경기도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새로 나타난 17개 특이유형을 찾아내 그 발생 원인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존의 57가지 유형에서 경기도 조사분석을 통하여 51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108개 유형으로 세분류할 수 있었다.
둘째, 다음 기설학교 장기하락형 21개 유형에 전체 223개교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d5형으로 38개교(17.0%), 그다음으로는 Ad15형으로 36개교 (16.1%), Ad10형은 34개교(15.2%), Ad7형은 20개교 (10.0%), Ad8형은 18개교(8.1%)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 가능한 학교수용계획은 단기적 지표가 아닌 장기적 데이터 기반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수용정책 판단을 위한 기설학교와 신설학교 전체 108개 학생수 변화 패턴 유형별로 추가적인 학생 유발률 조사 분석이 필요하다.
셋째, 신설학교 7개 단기형 중 Ns1형과 Ns2형이 전체 137학교 중 129개교(94.2%)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장기 학생수 변화 패턴 유형은 학교별 역사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담당자는 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과거의 학교수용정책을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학생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성을 높여 줄 것이다.
다음 <Figure 6>의 신설학교 41개 장기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Nl13형으로 319개교 중 107개교로 33.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Nl29형이 27개교(8.5%), Nl26형이 20개교(6.3%), Nl25형이 16개교(5.0%) 순으로 나타났다.
전국을 대상으로 9차의 연구를 통하여 장기간 학생 수 증감추세 유형을 조사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다음 와 같이 총 108개 유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조사결과 총 108개 유형 중 다음 는 기설 학교 형 41개 유형, 은 신설학교 단기형 7가지와 중기형 19가지, 은 신설학교 장기형 41가지를 나타낸다.
첫째, 다음 의 신설학교 7개 단기형 중 Ns1형과 Ns2형이 전체 137학교 중 129개교(94.2%) 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첫째, 최근 30년간 경기도 31개 시군별 초등학교 재학생 수를 조사하고, 개발요인을 분석한 결과 크게 신도시 지역, 원도시지역과 도농복합지역, 농촌 지역으로 대별할 수 있고, 농촌지역은 도서벽지지역이나 접적 지역으로 세분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다섯째, 학교 신설 후 초기상승 후 장기 하락의 학생 수 감소증감추세 패턴 보이는 기존의 1기 신도시와 2 기 신도시의 특성은 향후 개발되는 3기 신도시의 신설 학교 학생수 증감 패턴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신도시지역, 원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 지역, 도서벽지지역, 접적지역 등으로 세분하여 지역적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 사업 등 학교수용계획 전반에 걸친 경기도교육청의 정책과제 개발이 시급할 뿐만 아니라 향후 학교수용계획 담당 부서에서 학교 신설 시 학생수 증감 패턴 유형을 활용한 학교 신설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마련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1기 신도시의 초등학교별 학생수 증감 패턴은 이미 추진한 지 20년이 넘어 신설학교형이지만 현시점에서 보면 대부분이 초기상승 후 장기하락의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2기 신도시는 2003년 시작되었으나 학교 신설이 대부분 10~15년 정도 되어 신설학교 중기형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초기상승 후 장기 하락의 학생수 감소증감추세 패턴 보이는 기존의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특성은 향후 개발되는 3기 신도시의 신설학교 학생수 증감 패턴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수용정책 판단을 위한 기설학교와 신설학교 전체 108개 학생수 변화 패턴 유형별로 추가적인 학생 유발률 조사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사 분석 자료는 향후 신도시 학교수용계획의 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학교수용정책 판단을 위한 기설학교와 신설학교 전체 108개 학생수 변화 패턴 유형별로 추가적인 학생 유발률 조사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사 분석 자료는 향후 신도시 학교수용계획의 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과거의 학교수용정책을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학생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성을 높여 줄 것이다.
첫째, 학교 수용계획 담당자는 신도시지역, 원 도시지역, 도농복합지역, 농촌지역, 접적지역 등 지역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학교수용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보인다. 향후 태전지구, 광주역세권, 곤지암역세권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지속적인 학령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참고문헌 (6)
경기도(1990-2019), 경기도 교육통계연보
윤용기(2020),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수 변화 경향에 대한 조사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9(4),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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