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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시장 내 주요 기업간 다집단 경쟁 다이나믹스 모델링 및 분석
Multi-group Competitive Dynamics Modeling and Analysis between Major Automakers in Korean Automobile Market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9 no.4, 2020년, pp.55 - 64  

송영한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영 (성균관대학교) ,  정기선 (성균관대학교) ,  김윤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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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한-EU 자유무역협정 발효 이후, 한국 자동차 시장은 급성장하였으며 시장 내 기업 간 경쟁 양상은 심화되고 있다. 유럽산 자동차 기업은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한국 자동차 기업과의 경쟁이 격화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한국 자동차 시장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왔으나, 시장 영향요인 분석과 소비자 분석 등의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시장 내 경쟁 다이나믹스 분석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자동차 시장 내 주요 기업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 BMW의 경쟁 다이나믹스를 분석하였다. Lotka-Volterra(LV) 모형을 사용하여 주요 기업들의 경쟁 관계를 모델링하였고, Moving Window 기법을 적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기업 간 경쟁 다이나믹스를 분석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 효과적인 해석을 위해, 도출된 경쟁 다이나믹스는 다양한 영향요인을 바탕으로 세분화되어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uropean Union-South Korea Free Trade Agreement entered into force in 2011, the Korean automobile market has grown rapidly, resulting in intensifying competition among companies in the market. European automakers gained price competitiveness, which intensified competition with Korean autom...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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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향요인 분석과 소비자 분석이 주를 이룬 한국 자동차 시장 관련 연구 분야에서 최초로 시도된 정량적인 경쟁 다이나믹스 분석 연구라는 데에서 가치가 있다. 한-EU 자유무역협정 발효로 인해 수입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한국 자동차 시장 내 경쟁이 격화될 것이라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심각한 경쟁 관계를 보이고 있지는 않으며, 시장의 성장에 맞춰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성장해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그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연구에서는 Moving Window 기법을 사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쟁 계수 값의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추정된 계수 값은 일정한 단위 기간마다 변하기 때문에 Fig.
  •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경쟁이 심화된 한국 자동차 시장 내 경쟁 다이나믹스 분석을 목표로 한다. 수입 자동차 시장 내 상위 두 개 기업인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국산 자동차 시장 내 상위 두 개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Lotka-Volterra 모형(이하 LV 모형)을 기반으로 경쟁 관계를 모델링하고 Moving Window 기법을 적용하여 시간 변화에 따른 경쟁 다이나믹스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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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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