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서비스 전략 방향성 연구 -한국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irection of Service Strategy according to the change of Mobility Paradigm -focused on the Korean Millennials원문보기
본 연구는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전략 방향성 도출을 위해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이동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시대변화에 따른 모빌리티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하였다. 변화의 주체인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한국 밀레니얼 세대 25명을 대상으로 인뎁쓰 인터뷰를 진행하여 이동에 대한 감성언어와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들에게 모빌리티는 단순한 이동이 아닌 즐거운 경험이 있는 이동을 의미하며, 삶을 고급스럽게 만드는 모빌리티 라이프로서 감성을 만족시키는 경험재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을 만족시키는 모빌리티 서비스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첫째, 각기 다른 감성에 맞춘 모빌리티 라이프를 큐레이션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둘째, 감성을 담아낸 언어와 이미지를 서비스로 보여주는 전략이 필요하고, 셋째, 다양한 영역과의 연결을 통해 구현될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를 리딩하는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다. 본 연구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전략 방향성 도출을 위해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이동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시대변화에 따른 모빌리티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분석하였다. 변화의 주체인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한국 밀레니얼 세대 25명을 대상으로 인뎁쓰 인터뷰를 진행하여 이동에 대한 감성언어와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들에게 모빌리티는 단순한 이동이 아닌 즐거운 경험이 있는 이동을 의미하며, 삶을 고급스럽게 만드는 모빌리티 라이프로서 감성을 만족시키는 경험재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을 만족시키는 모빌리티 서비스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첫째, 각기 다른 감성에 맞춘 모빌리티 라이프를 큐레이션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둘째, 감성을 담아낸 언어와 이미지를 서비스로 보여주는 전략이 필요하고, 셋째, 다양한 영역과의 연결을 통해 구현될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를 리딩하는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다. 본 연구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the meaning of the movement recognized by the millennials to derive the direction of the future mobility service strategy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mobility paradigm. To do this, the concept of mobility was understood and related cases were analyzed.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the meaning of the movement recognized by the millennials to derive the direction of the future mobility service strategy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mobility paradigm. To do this, the concept of mobility was understood and related cases wer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illennials were theoretically summarized, and an in-depth interviews were carried out with 25 Korean millennials to analyze the emotion. As a result, it was observed that mobility is not just a movement, but a movement with a pleasant experience for them, and its meaning is being extending as an experiencing good that satisfied emotions, which makes life luxurious. To establish a mobility service strategy that satisfies them First, it is necessary to make an effort to curate a mobility life suited to different emotions. Second, a strategy is required to show the language and image with emotion as a service. Third, it is necessary to play the role of an expert leading the future mobility life to be realized through connection with various fields. We expect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fundamental data for establishing a future mobility service strateg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the meaning of the movement recognized by the millennials to derive the direction of the future mobility service strategy according to the change in the mobility paradigm. To do this, the concept of mobility was understood and related cases wer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illennials were theoretically summarized, and an in-depth interviews were carried out with 25 Korean millennials to analyze the emotion. As a result, it was observed that mobility is not just a movement, but a movement with a pleasant experience for them, and its meaning is being extending as an experiencing good that satisfied emotions, which makes life luxurious. To establish a mobility service strategy that satisfies them First, it is necessary to make an effort to curate a mobility life suited to different emotions. Second, a strategy is required to show the language and image with emotion as a service. Third, it is necessary to play the role of an expert leading the future mobility life to be realized through connection with various fields. We expect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fundamental data for establishing a future mobility service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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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소비세대로 급부상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들이 정의한 모빌리티 라이프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 디자인 전략 수립을 하기 위한 방향성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를 통해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용자 조사를 통해 그들이 정의하는 모빌리티 라이프의 의미를 재 정의하여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성을 도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모빌리티 라이프 3. 모빌리티 라이프의 정의 4.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아이디어 총 4개의 카테고리로 구성하고, 크발(S.Kval, 2007)의 질문기법을 활용하여 개개인들이 관련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응답하게 할 수 있도록 인터뷰를 진행하였다[12].
단어와 이미지 분석을 통해 모빌리티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시키고, 이들이 추구하는 이동의 경험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분석한 다음 이동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사용자의 감성 언어와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앞선 인터뷰 응답 데이터를 카테고리 별로 분류한 후, KJ법을 활용하여 유사한 의미별로 그룹핑을 하였다[13].
앞선 문헌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모빌리티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25명의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인뎁쓰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동의 시대적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국내·외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 중 유의미한 사례 18개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이들에게 모빌리티 라이프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여유, 즐거움, 행복 등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목적지로의 이동을 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현재의 행복을 추구하는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이 모빌리티 라이프에도 반영되어, ‘평온한 자연’, ‘일상을 벗어난 공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시간’ 등의 감성 이미지를 통해 자신들이 꿈꾸는 미래의 모빌리티 라이프를 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는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공유 자동차 ‘쏘카’, 자동차구독 서비스 ‘Pocektgo’, 자동차 수리 서비스 ‘cardoc’등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서비스 방식을 통해 새로운 모빌리티라이프를 구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모빌리티는 본질적으로 ‘이동’을 의미하나, 단순한 이동이 아닌 개인의 삶의 기준에 맞는 ‘새롭고 즐거운 경험이 있는 이동’을 의미함을 사용자 조사 결과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이동의 개념에서 시작된 모빌리티 서비스는 공유(Sharing), 경험(Experience) 그리고 감성(Emotion)의 단계로 확장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밀레니얼 세대는 과거 고급소비재로서 이동의 의미를 부여 받았던 자동차의 개념을 변화시켜, 자신의 가치에 맞게 삶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드는 ‘모빌리티라이프(Mobility Life)’로서 통합적인 감성 경험을 주는 경험재로 그 의미를 확장시켜나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인터뷰 결과 첫째,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목적지로의 빠른 이동, 효율적인 시간 활용 등 편리함을 위해 카카오 택시, 따릉이, 쏘카, 우버와 등과 같은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또한, 자차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운전의 지루함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으며, 이는 제한된 공간으로 인한 활동 범위의 제약이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자동차의 물리적인 형태와 전통적인 사용 방식을 벗어나 기술의 변화에 따라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모빌리티를 공유, 경험, 감성의 관점에서 확장시켜 나가고 있음을 사례분석 결과알 수 있다.
후속연구
분석을 통해 얻어진 자료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모빌리티 라이프를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를 기획 할 때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로써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포브스(Forbes)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개인화를 통한 인간적 요소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라 평가하고 ‘가치 부여’, ‘주관적 콘텐츠 편집’ 및 ‘질적 향상’을 가져옴으로써 기존 전략과 차별화 시킨다고 하였다[15]. 이러한 큐레이션은 수많은 데이터를 선별하여 밀레니얼 세대가 요구하는 경험 가치에 맞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안하는 좋은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자동차 안에서 할 수 있는 경험 분석을 바탕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로 한 의식주와 관계된 다양한 O2O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하여 각기 다른 사용자의 삶의 가치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큐레이션하는 것이 필요로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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