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이 개인 정보 보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Personal Information Security Perception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20 no.4, 2020년, pp.161 - 167  

권정인 (상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이버공간 속 디지털문화의 융복합 윤리교육은 개인정보, 저작권 등 특정 영역에만 국한되고 있어 사이버 공간의 사용자인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소통하고 공유하고 교류하는 사이버공간 속 정보수용능력과 정보 제공능력에 관한 교육은 미비한 상태이다. 이로 인해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타인의 개인정보를 남용하는 역기능이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공간에서 가장 많이 정보를 소통하고 교류하는 디지털네티즌들 가운데 대학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한 후 이들이 정보보안 인식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문화사회회에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체계적 양성의 근원적인 대책의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rgence ethics education for digital culture in cyberspace is limited to specific areas such as personal information and copyright. Education on the ability to accept information and provide information in cyberspace in which digital natives communicate, share and exchange is inadequate. As a re...

주제어

참고문헌 (12)

  1. Tony Wagner, 'The Global Achievement Gap. ReadHowYouWant', 2010. 

  2. ETS, 'Digital transformation: A framework for ICT literacy', USA: Educational Testing Service, 2002. 

  3. Prensky, M.,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9(5), pp.1-6, 2001. 

  4. Marc Prensky, "Digital Native, Digital Immigrant", MCB University Press, Vol. 9 No. 5, October 2001. 

  5. Tapscott, D., 'Grown up digital: How the net generation is changing your world HC. McGraw-Hill', 2009. 

  6. Bawden, D., "Information and digital literacies: a review of concepts", Journal of Documentation, 57(2), 218-259, 2001. 

  7. Gilster, Paul., 'Digital Literacy',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7. 

  8. EAVI(European Association for Viewers Interests), "Study on Assessment Criteria for Media Literacy Level", Available: http://www.eavi.eu/joomla/what-we-do/researchpublications/70-study-on-assessment-levels-of-ml-in-europe, 2009. 

  9. Larson, L.C., "Digital Literacy Checklist, Health Services", University of Washington, 2000. 

  10. Larson, L.C., The Keypal project: Integrating literature response and technology. Kansas Journal of Reading, 18, pp.57-62, 2002. 

  11. 유영만, "디지털 지식기반 사회의 필수능력-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개발", 한국연구재단, 2005. 

  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지식정보역량개발지원을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지수개발 연구", 2006.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