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f Digital Literac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351 - 356  

이철승 (광주여자대학교 AI융합학과) ,  백혜진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 혁명 시대는 디지털 혁명 위에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 방법 개선안, 교수자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과정은 디지털 문제 해결력 확대를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 교수 학습 방법 개선안은 쌍방향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의 소통·협업·공유를 바탕으로 연계 및 융합형 교육모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자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델을 쉽게 설계할 수 있는 교육환경 개선이 매우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로 연결된 환경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한, 소통과 협업 기반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했음에 그 의의가 있으며,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being built on the digital revolution. In order to understand and properly utilize these technological advances, digital literacy education is emphasiz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mponents of digital literacy and proposed a curriculum & teaching and l...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Y. M. YI. (2020). The Change of Literacy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Yongbong Journal of Humanities, (57), 185-213. 

  2. Street, B, 2003m What's new in New Literacy Studies? Critical approaches to literacy in theory and practice. Current issues in comparative education, 5(2), 77-91. 

  3. Yang, K., Seo, S., & Ok, H. (2020). Development of Self Assessment Tool for Digital Literacy Compet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7), 1-8. 

  4. Gilster, P. (1997). Digital literacy. New York: Wiley Computer Publications. 

  5. Choi, S. Y. (2018). A study on the digital competenc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5), 25-35. 

  6. OECD. (2021). 21st-Century Readers: Developing Literacy Skills in the Digital World, PISA, OECD Publishing, Paris. 

  7. KESS. (2021.10.26.). KESS, https://kess.kedi.re.kr. 

  8. H. S. Lee. (2019). A Research on the 2021 National Assessment of Digital Literacy of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Seoul : KERIS. 

  9. https://www.nfer.ac.uk/media/1770/futl06.pdf 

  10.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Guidelines Highlight. Seoul : the Ministry of Education. 

  11. W. J. Lee & H. J. Baek (2022). A Study on Research Trends in Literacy Education through a Key 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5). 

  12. S. H. Sim. & J. H. Eom. (2021). Advanced ICT abused by Terror in the 4 th Industrial Revolution Era.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17(1), 15-23. 

  13. H. C. Kim. (2017). Development of Coding Education Curriculum and Framework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Universities. Seoul : NRF 

  14. S. B. Yoon, S. H, Yang, & H. Park, (2021). LMS-based Edutech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Model Design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0), 29-38. 

  15. S. H. Cheong. (2020). The perceptions and preferences for Blended-Flipped learning in the field of Finance English maj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0 : 1157-117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