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2, 2017년, pp.219 - 230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using spreadsheet, applied it after educational method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student 's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en verified its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preliminary requirement analysis conducted by Rossett's request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디지털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고 그 불확실성이 점차 증대되는 시대에 교육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또한, 2012년 디지털 데이터의 양이 아날로그 데이터의 양을 앞지르는 것을 시작으로 이제는 측정조차 불가 능하고 나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다[19]. 이와 같이 디지털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고 그 불확실성이 점차 증대되는 시대에 교육에서는 필요한 디지털 데이터를 수 집․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17]. | |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어떻게 교육과 융합시켜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 (ICT) 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며 지금까지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14].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18세기 이후 인류가 경험한 3차례의 산업혁명과 달리, 알파고의 충격을 시작으로 기존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으며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터, 나노기술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어떻게 교육과 융합시켜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 |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 ” 2016년 세계 경제포럼(WEF)에서 클라우스 슈밥(Claus Schwab) 회장이 언급한 내용이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 (ICT) 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며 지금까지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14].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18세기 이후 인류가 경험한 3차례의 산업혁명과 달리, 알파고의 충격을 시작으로 기존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으며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
Bae Hye jin, Lee Dong Hwan(2016), An Analysis on Statistical Unit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1), 55-69.
Booth, C.(2011), Refl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Instructional Literacy for Library Educator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Choi Jae-Hwang(2016), Analysis of Instructional Design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7(4), 163-180.
Choi Yun Sik(2012), Insight into Futures. Seoul: Gimmyoung.
Cleveland, W. S.(2001), Data Science: An Action Plan for Expanding the Technical Areas of the Field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9(1).
Franklin, C., Kader,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Pre-K-12.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Retrieved from http://www.amstat.org/education/gaise/GAISEPreK12_Intro.pdf.
Ham Seong Jin, Kim Soon Hwa, Park Se Young, Song Ki Sang(2014), Development of CT-STEAM Education Program Enhancing Integrated Thinking Skills for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6), 81-91.
J. Stanton(2013), A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Syracuse University.
Jagadish, H. V.(2015), Big Data and Science: Myths and Reality. Big Data Research, 2(2), 49-52.
Kang Hyun Young(2012), Study of the educational meaning of Statistical Literacy,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4), 121-137.
Kim Byeong Su(2014), lProgramming education progra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im Jin Young(2016), Hello Data Science, Seoul: Hanbit Media.
Kim Jong Hye(2009), Secondary Education Program for Problem-solving Ability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im Sung Beom, Kang Sung Hyun(2016), Data Science lead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23(3), 9-13.
Kim Tae Hun(2015), STEAM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ogramming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Kim Yuri, Moon Yongeun(2015), Study on the Use of Public Open Data for Software(SW) Educa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5(6), 245-261.
Lee Eun Kyoung(2009), Robot Programm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Lee Eun Kyoung(2013),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and Instruction : Creative Programming Learning with Scratch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1), 1-9.
Lee Jaemu(2014), Needs Assessment for an Adaptive e-Learning System Applying Rossett"s Model,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529-538.
Shi, Y., P. S. Yu, Y. Zhu, and Y. Tian. (2014), Explore New Field of Data Science Under Big Data Era: Preface for ICDS 2014. Procedia Computer Science 30, 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