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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using spreadsheet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2, 2017년, pp.219 - 230  

김용민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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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Rossett의 요구 분석 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 205명과 컴퓨터교육 전공 현직 초등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설계의 대표 모형인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igcirc}{\bigcirc}$대학교에서 실시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지원자 표집에 의한 지원자 표본 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총 6일 동안 4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using spreadsheet, applied it after educational method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student 's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en verified its effect. Based on the results of preliminary requirement analysis conducted by Rossett's reques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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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미래 인재 양성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스프레드시트 활용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ADDIE 모형의 개발 단계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방학 기간 동안 집중교육의 형태로 총 6일 동안 교육을 실시한 후 계산적 인지력과 창의성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검증해 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런데 이상하게 엄마가 할 때는 배터리가 별로 안 줄고 내가 할 때는 팍팍 줄어든다. 왜 같은 핸드폰을 같은 시간 동안 사용하는데 내가 쓸 때만 배터리가 빨리 나가는지 알고 싶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대립가설: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의한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에는 차이가 있다.
  • 연구가설: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의한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에는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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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고 그 불확실성이 점차 증대되는 시대에 교육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또한, 2012년 디지털 데이터의 양이 아날로그 데이터의 양을 앞지르는 것을 시작으로 이제는 측정조차 불가 능하고 나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다[19]. 이와 같이 디지털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고 그 불확실성이 점차 증대되는 시대에 교육에서는 필요한 디지털 데이터를 수 집․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17].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어떻게 교육과 융합시켜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 (ICT) 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며 지금까지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14].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18세기 이후 인류가 경험한 3차례의 산업혁명과 달리, 알파고의 충격을 시작으로 기존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으며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터, 나노기술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어떻게 교육과 융합시켜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 2016년 세계 경제포럼(WEF)에서 클라우스 슈밥(Claus Schwab) 회장이 언급한 내용이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 (ICT) 이 제조업 등 다양한 산업들과 결합하며 지금까지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14].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18세기 이후 인류가 경험한 3차례의 산업혁명과 달리, 알파고의 충격을 시작으로 기존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으며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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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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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leveland, W. S.(2001), Data Science: An Action Plan for Expanding the Technical Areas of the Field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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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ee Jaemu(2014), Needs Assessment for an Adaptive e-Learning System Applying Rossett"s Model,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529-538. 

  21. Ryu Miyoung, Han Seonkwan(2015),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1-20. 

  22. Shi, Y., P. S. Yu, Y. Zhu, and Y. Tian. (2014), Explore New Field of Data Science Under Big Data Era: Preface for ICDS 2014. Procedia Computer Science 30, 1-3. 

  23. Yi Myongho(2016),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Data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1), 263-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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