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자기조절능력과 학습참여, 교수실재감에 대한 학습몰입의 매개 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on Learning Engagement, and Teaching Presence in Online programming class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597 - 606  

박주연 (덕성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전세계가 언택트 환경에 놓임에 따라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수업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게 되었고,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영향요인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웹기반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하여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참여와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자기조절능력과 학습 몰입을 상정하고 예측력을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참여, 교수실재감과 학습자의 자기조절능력 사이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자기조절능력과 학습몰입이 학습참여와 교수 실재감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몰입은 자기조절능력과 학습참여, 교수실재감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참여와 교수실재감을 높이기 위해 자기조절능력과 학습몰입이 고려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students' programming classes are being conducted online, interest in factors that can lead to the success of online programming classes is also increasing. Therefore, in this study, online programming classes were conducted for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using a web-based simulat...

주제어

참고문헌 (28)

  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2.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CA: Jossey-Bass. 

  3. Fredricks, J. A., Blumenfeld, P. C., & Paris, A. H. (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4. Fredricks, J. A., Blumenfeld, P., Friedel, J., & Paris, A. (2005). School engagement. In K. A. Moore&L.Lippman(Eds.), What do children need to flourish?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indicators of positive development(pp. 305-321). NY: Springer, Boston, MA. 

  5. Harju, B. L., & Eppler, M. A. (1997). Achievement of Motivation, Flow and Irration Beliefs in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24(3), 147-157. 

  6. Hayes, A. F. (2009). Beyond Baron and Kenny: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in the new millennium. Communication monographs, 76(4), 408-420. 

  7. Hwang, H. S. (2006). The effect of self-instruction method in art lesson - for self-regulational abilitie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4(3), 373-400. 

  8. Jackson, S. A., & Marsh, H. W.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8(1), 17-35. 

  9. Jang, P. S. (2012). Effect of flow experienc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internet addi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computer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 293-300. 

  10. Jeong, H.(2016). A Structur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Adult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Engagement, and CourseLoyalty to Mobile Based Online Course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1), 117-144. 

  11. Joo, Y. J., Kim, S. N., & Kim, S. M. (2008). The effects of self-efficacy, self-regulated learning and online task value on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corporate cyber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 (3), 151-17. 

  12. Kafai, Y. B., & Resnick, M. (Eds.)(1996). Constructionism in practice: Designing, thinking, and learning in a digital world. Hillsdale, NJ: Erlbaum. 

  13. Kang, M. H., Kim, N. Y., Kim, M. J., Kim, J. Y., &Lim, H. J. (2011).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of e-Leaming in Cyber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7(2), 153-176. 

  14. Kang, M., Park, J., Yoon, S., Kang, M., & Jang, J.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on Affective Outcomes in Software Education Using Gam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5), 475-486. 

  15. Kim, J. H., &Yoo. K. S.(2011). Resilience: A delightful secret that turns trials into good luck. Seoul: Wisdomhouse. 

  16. Kim, J. S., & Kim, Y. (2015). Analysis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s in Online Programm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59-68. 

  17. Kim, J., & Kim, Y. (2015).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the Achievement in Online Programming Learning.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 115-132. 

  18. Kim, K., & Kim, H. (2017). A Study on Customized Software Education method using Flipped Learning in the Digital A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55-64. 

  19. Kim, S. B., & Lim, K. Y. (2017).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3(3), 85-107. 

  20. Lee, A. R. (2017). A Study on a Case Applying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for Coding Class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9(1), 23-30. 

  21. Lee, J. M., & Yoon, S. I. (2011). The Effects of Task Value, Perceived Usefulness, and Teaching Presence on Learning Outcomes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3), 449-458. 

  22. Park, J. Y., & Kang, M. H. (2015).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Characters, Learning Flow, and Thinking Ability in a SCRATCH Programming Cours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8(4), 145-170. 

  23.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 

  24. Sun, J. C.-Y. & Rueda, R. (2012). Situational interest, computer self-efficacy and 25self-regulation: their impact on student engagement in distance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3, 2, 191-204. 

  25. Swan, K., Shea, P., Richardson, J., Ice, P., Garrison, D. R., Cleveland-Innes, M., & Arbaugh, J. B. (2008). Validating a measurement tool of presence in online communities of inquiry. E-mentor, 2(24), 1-12. 

  26.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27.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28.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