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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ocial Presence, Learning Flow,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utilizing Electronic Media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8 no.2, 2011년, pp.71 - 78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동서울대학 디지털방송미디어과) ,  이상회 (동서울대학 디지털전자과) ,  김선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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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W사이버대학의 2010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학과 30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beta}$=.69, p<.05)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역시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beta}$ = .38, p<.05)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를 매개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의 성공적인 학습전략을 제공하는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ocial presence,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utilizing electronic media. For this study, 304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in Korea completed surveys in the fall semester of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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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외생변수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을 선정하였으며, 내생변수로는 학습몰입과 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교육에 있어서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습자의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이버교육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가설 2.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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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실재감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실재감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행위자들이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에 함께 관여한다는 느낌, 혹은 어떤 미디어를 이용함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상대방과 서로 직접 만나서 대화하는 것과 흡사하게 느끼는 정도이다[10]. Gunawardena와 Zittle은 사회적 실재감을 사이버환경과 같은 가상환경에서 다른 사람을 ‘실제 사람(real person)’으로 인식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11].
자기조절학습능력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학습능력이란 학습자들이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인지하고 행동하여 정의적 특성을 가동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8]. Knowles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타인의 도움의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들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실행 할 뿐 만 아니라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으로 보았다[9].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몰입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Kofed, Morris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14~15]. 이 결과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몰입을 이끌어낸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주체의식을 갖고 학습에 임하도록 하는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Rovai, 계보경의 연구와는 대조적인 결과이다[16~17]. 이 수업에서는 온라인 게시판이 활성화되도록 도와주는 튜터가 없이 단순히 교수자의 강의만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그룹 과제도 없이 개별 학습처럼 진행이 되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단지 강의만을 듣고 온라인 게시판 등의 매체는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실제로 본 연구의 사회적 실재감에 대한 평균 점수는 2.95로 그 수치가 낮게 나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온라인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지 않았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온라인 게시판의 활용이 적었기 때문에 사회적 실재감이 잘 생기지가 않았고, 따라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와 대립되는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두 번째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한 Puzziferro, 이규녀와 최완식의 연구를 지지한다[1, 18]. 또한 학습몰입도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함으로써, Shin의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한다[20]. 따라서 사이버교육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교수설계를 하여 학습몰입을 이끌고 더 나아가 학습만족도를 도출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 역시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이는 기존의 Gunawardena과 Zittle, Richardson과 Swan의 연구를 지지하지 못하였다[11, 19]. 이와 같은 결과는 온라인 매체의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연령이 40대로 인터넷을 활용하여 글을 쓰고 질문을 하는 것이 익숙지 않은 연령대이므로 사회적 실재감이 잘 나타나지 못하였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직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업에 전념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온라인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들과 활발히 토론을 하는 활동을 할 정도의 시간적 여유도 없을 것이고 그러할 필요성도 잘 느끼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간을 부분매개하고 있음이 추가적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수업 계획부터 진행까지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들을 더욱 학습에 몰입하게 하여 보람과 성취감과 같은 만족도를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간접 경로를 통해 결과변인인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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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M. Puzziferro, "Online Technologies Self- 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 1, pp. 33-40, 2008. 

  2. 이인숙,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서울: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년 

  3. S. G. Clark, and J. T. Haworth,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 Collect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 85, pp. 511-523, 1994. 

  4. D. L. Hoffman, and D. L.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3, pp. 50-69, 1996. 

  5. S. Merriam, "Andragogy and self-directed learning: Pillars of adult learning theory. Ins. Merriam(Ed.)," New Directions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no, 89, pp. 24-34, 2001. 

  6. R. H. Maki and W. S. Maki, " Prediction of Learning and Satisfaction Web-Based and Lecture Course," Jouranal of Education Computing Research, vol, 28, no, 3, pp. 197-220, 2003. 

  7. 주영주, 하영자, 유지원, 김은경,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사)한국정보교육학회, 제14권 2호, 175-187쪽, 2010년 

  8. D. H. Schunk, and B. J. Zimmerman, Self-regulating of learning and performance,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994. 

  9. M.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Follett Pub. Co, 1975. 

  10. J. Short, E. Willams, and B. Christie,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Toronto: Wiley, 1976. 

  11. C. N. Gunawardena, and F. J. Zittle, " Social presence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in a Computer-mediated Conferencing Environment,"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11, no, 3, pp. 8-26, 1997. 

  12. M. Csik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 Bass. 1975. 

  13. 주영주, 정애경, 이상회, 이유경, "공학계열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유용성, 이용용이성의 몰입과 성취도 예측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 제47 권 4호, 59-67쪽, 2010년 

  14. J. Kofed, "Can students improve performance by clicking more?: Engaging students through online delivery," Studies in Learning, Evaluation, Innovation and Development, vol, 1, no, 2, pp. 9-18, 2004. 

  15. S. S. Morris, "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 nontraditional higher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klahoma, 1995. 

  16. A. P. Rovai, "Relationships of communicator style, personality-based learning style, and classroom community among online graduate student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6, pp. 347-363, 2003. 

  17. 계보경,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년 

  18. 이규녀, 최완식, " e-러닝에서 학습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요소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7권 3호, 117-148쪽, 2007년 

  19. J.C. Richardson, and K. S. Swan, " Examin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s in Relation to Students'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7, no, 1, pp. 21-40, 2003. 

  20. N. Shin, "Online learner's 'flow' experience: an empirical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7, no, 5, pp. 705-720, 2006. 

  21. 김미량, "E-Learning 대학원 과정에서의 학습자몰입 및 강의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32권 1호, 165-201쪽,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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