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ocial Presence, Learning Flow,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utilizing Electronic Media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W사이버대학의 2010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학과 30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beta}$=.69, p<.05)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역시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beta}$ = .38, p<.05)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를 매개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의 성공적인 학습전략을 제공하는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W사이버대학의 2010년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학과 30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beta}$=.69, p<.05)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역시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beta}$ = .38, p<.05)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를 매개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의 성공적인 학습전략을 제공하는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ocial presence,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utilizing electronic media. For this study, 304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in Korea completed surveys in the fall semester of 2...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ocial presence,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utilizing electronic media. For this study, 304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in Korea completed surveys in the fall semester of 2010.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there was a meaningful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addition, we founded learning flow has an intermediating effect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satisfaction.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propose strategies to raise satisfaction by improving students' leading role in their learning.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social presence,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utilizing electronic media. For this study, 304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in Korea completed surveys in the fall semester of 2010. The result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there was a meaningful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learning flow and satisfaction. In addition, we founded learning flow has an intermediating effect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satisfaction.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propose strategies to raise satisfaction by improving students' leading role in their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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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외생변수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을 선정하였으며, 내생변수로는 학습몰입과 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교육에 있어서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습자의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이버교육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연구문제 2.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 2.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두 번째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한 Puzziferro, 이규녀와 최완식의 연구를 지지한다[1, 18].
Maki와 Maki에 의하면 사이버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는 성과 측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라고 하였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에서의 학습의 질과 학습 효과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성과 변인으로 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에 비교적 선행연구가 적었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과의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찾으려고 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에 관해서는 연구결과가 기존의 연구와 다르게 도출되었다.
W 사이버대학교는 2002년 설립 이래 2010년 현재 14개의 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캐나다와 중국 등의 유수 대학들과도 학술교류 및 자매결연을 맺는 등, 매해 질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대학이므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로는 기말고사 실시 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외생변수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을 선정하였으며, 내생변수로는 학습몰입과 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교육에 있어서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습자의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이버교육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 각 측정변인들이 정상분포를 이루지 않을 경우 다변량정규분포의 가정을 충족시킬 수 없고, 그 결과 왜곡된 추정치를 얻게 되고 정확한 통계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수집된 자료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의 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검토하였다.
측정모형의 적합도가 검증됨에 따라 측정된 잠재변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설정한 구조회귀모형의 적합도 및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W 사이버대학교는 2002년 설립 이래 2010년 현재 14개의 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캐나다와 중국 등의 유수 대학들과도 학술교류 및 자매결연을 맺는 등, 매해 질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대학이므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로는 기말고사 실시 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 만족도 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W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사회복지조사론’ 수업을 듣는 2010년도 2학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에는 총 304명이 응답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학생이 없었기에 304명 모두를 최종 연구대상자로 삼았다. 성별은 남자가 25.
이론/모형
만족도는 총 8문항으로 구성된 Shin(2003)의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는 Cronbach’s ɑ는 .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Zimmerman와 Pons(1986)의 MSLQ(학습동기전략검사) 중 자기조절학습전략관련 14문항을 사용하였다 (예: 나는 학습의 질이나 향상 여부를 스스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 Cronbach’s ɑ는 .
사회적 실재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Kang(2008)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 Cronbach’s ɑ는 .
연구모형인 구조회귀모형의 모형추정 가능성과 적합도를 검증하기 전에 2단계 모형추정가능성 확인절차에 따라 최대우도추정법(Maximum Likelihood)에 의해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
학습자들의 학습몰입의 측정은 Martin & Jackson(2008)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확인한 결과 적합도는 CMIN/DF=2.872, TLI= .952, CFI= .971, RMSEA= .079로 나타남에 따라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Rex(2005)의 매개효과 검증단계에 의하면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간을 매개할 수 있으므로, Sobel test의 방법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정통계량은 Z =3.847로 도출되어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정통계량은 Z =0.
이를 통해 학습자가 주체의식을 갖고 학습에 임하도록 하는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Rovai, 계보경의 연구와는 대조적인 결과이다[16~17].
둘째,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38(t=4.216, p<.05),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04(t=.806, p>.05),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33(t=3.913, p<.05)이었다.
또한 학습몰입도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함으로써, Shin의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한다[20]. 따라서 사이버교육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교수설계를 하여 학습몰입을 이끌고 더 나아가 학습만족도를 도출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 역시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간을 부분매개하고 있음이 추가적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수업 계획부터 진행까지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들을 더욱 학습에 몰입하게 하여 보람과 성취감과 같은 만족도를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몰입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Kofed, Morris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14~15].
변인들의 평균은 최소 2.95에서 최고 3.85, 표준편차의 평균은 최소 .41에서 최고 .56이었으며, 왜도는 절대값 최소 .08에서 최대 .39, 첨도는 절대값 최소 .40에서 최고 .83의 값을 보였다. 측정변인의 표준왜도가 3보다 작고 표준첨도가 10보다 작으면 구조방정식 모형 하에서의 정상분포 조건이 충족되므로(문수백, 2009; Kline, 2005), 본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에서 다변량 정규분포의 기본가정이 만족되었다고 할 수 있다.
89이다. 본 연구에서 개념신뢰도는 .95, 평균분산추출값은 .90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됨을 알 수 있었다.
80이다. 본 연구에서의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 CR)는 .97,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은 .87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94이다. 본 연구에서의 개념신뢰도는 .96, 평균분산추출값은 .92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84이다. 본 연구의 개념신뢰도는 .97, 평균분산추출값은 .92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됨을 증명하였다.
05에서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검정통계량은 Z =0.627로 도출되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하지 않아 간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수준 .
<표 2>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측정모형의 RMSEA를 비롯한 모든 적합도 지수에서 측정모형이 양호한 적합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우려하여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측정한 결과 1.22~1.670로 모두 10이하를 나타내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 이 연구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사이에 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국내에서는 이규녀와 최완식이 회귀분석을 통해 사이버학습에서 학습참여도, 만족도와 자기조절학습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참여도와 만족도를 예측함을 밝혔다[18].
05에서 유의하지 않아 간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간을 매개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69(t=9.215, p<.05),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β=.095(t=1.511, p>.05)이었다.
추가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동시에 학습몰입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ex(2005)의 매개효과 검증단계에 의하면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간을 매개할 수 있으므로, Sobel test의 방법을 통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사이버대학이 양적인 성장을 해왔지만, 아직까지 사이버교육 환경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구현되지 못하는 현실적인 제약이 있으며 학교의 지원 역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은 상호작용이 적은 전자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인식되므로, 교수설계 시에 사이버 토론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거나 학습자들의 참여도를 성취도에 반영하는 방안 등을 통해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때에는 교수자가 직접적인 피드백을 주어서 사이버 매체의 활용을 높이는 것 역시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W대학이라는 특정 대학과 특정 과목 수강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타 사이버대학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본 변수 이외에도 외생변수로 학교의 지원이나 교수설계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을 포함시키고, 내생변인에 있어서도 성취도나 학습지속의향까지 폭을 넓혀 보다 통합적인 인과적 구조관계를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타 사이버대학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본 변수 이외에도 외생변수로 학교의 지원이나 교수설계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을 포함시키고, 내생변인에 있어서도 성취도나 학습지속의향까지 폭을 넓혀 보다 통합적인 인과적 구조관계를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보다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종단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본 변수 이외에도 외생변수로 학교의 지원이나 교수설계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을 포함시키고, 내생변인에 있어서도 성취도나 학습지속의향까지 폭을 넓혀 보다 통합적인 인과적 구조관계를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보다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종단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W대학이라는 특정 대학과 특정 과목 수강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타 사이버대학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때에는 교수자가 직접적인 피드백을 주어서 사이버 매체의 활용을 높이는 것 역시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통해 사이버대학 뿐 아니라 전자매체의 활용이 높은 IT계열의 학과 수업의 질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수업 계획부터 진행까지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들을 더욱 학습에 몰입하게 하여 보람과 성취감과 같은 만족도를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간접 경로를 통해 결과변인인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실재감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실재감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행위자들이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에 함께 관여한다는 느낌, 혹은 어떤 미디어를 이용함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상대방과 서로 직접 만나서 대화하는 것과 흡사하게 느끼는 정도이다[10]. Gunawardena와 Zittle은 사회적 실재감을 사이버환경과 같은 가상환경에서 다른 사람을 ‘실제 사람(real person)’으로 인식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11].
자기조절학습능력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학습능력이란 학습자들이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인지하고 행동하여 정의적 특성을 가동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8]. Knowles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자기주도적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타인의 도움의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원들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하고 실행 할 뿐 만 아니라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주도권을 갖는 과정으로 보았다[9].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전자매체를 활용한 사이버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몰입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Kofed, Morris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14~15]. 이 결과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몰입을 이끌어낸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주체의식을 갖고 학습에 임하도록 하는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Rovai, 계보경의 연구와는 대조적인 결과이다[16~17]. 이 수업에서는 온라인 게시판이 활성화되도록 도와주는 튜터가 없이 단순히 교수자의 강의만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그룹 과제도 없이 개별 학습처럼 진행이 되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단지 강의만을 듣고 온라인 게시판 등의 매체는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실제로 본 연구의 사회적 실재감에 대한 평균 점수는 2.95로 그 수치가 낮게 나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온라인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지 않았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온라인 게시판의 활용이 적었기 때문에 사회적 실재감이 잘 생기지가 않았고, 따라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와 대립되는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두 번째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사회적 실재감, 학습몰입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한 Puzziferro, 이규녀와 최완식의 연구를 지지한다[1, 18]. 또한 학습몰입도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함으로써, Shin의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한다[20]. 따라서 사이버교육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교수설계를 하여 학습몰입을 이끌고 더 나아가 학습만족도를 도출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 역시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이는 기존의 Gunawardena과 Zittle, Richardson과 Swan의 연구를 지지하지 못하였다[11, 19]. 이와 같은 결과는 온라인 매체의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연령이 40대로 인터넷을 활용하여 글을 쓰고 질문을 하는 것이 익숙지 않은 연령대이므로 사회적 실재감이 잘 나타나지 못하였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직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업에 전념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온라인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교수자나 동료 학습자들과 활발히 토론을 하는 활동을 할 정도의 시간적 여유도 없을 것이고 그러할 필요성도 잘 느끼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은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만족도 간을 부분매개하고 있음이 추가적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교수설계 시에 학습자가 수업 계획부터 진행까지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들을 더욱 학습에 몰입하게 하여 보람과 성취감과 같은 만족도를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간접 경로를 통해 결과변인인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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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영주, 하영자, 유지원, 김은경,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사)한국정보교육학회, 제14권 2호, 175-187쪽,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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