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수업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College Class Perception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180 - 189  

심태은 (동국대학교 역량개발센터) ,  이송이 (동국대학교 다르마칼리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방식을 도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Q 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Q표본은 33개의 진술문으로 구성되었고, P표본은 교양수업을 듣는 40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유형 1은 수업을 통하여 성장하려고 하는 욕구가 강한 '내실 있는 수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유형 2는 수업을 듣는 과정이 일을 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실무능력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유형 3은 수강인원수나 교수와의 소통, 실질적인 환경 등에 중점을 두는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유형 4는 스스로 듣고 싶은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지적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개인적인 역량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 다양한 대학생의 수업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subjective structure of classes for college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Q-methodology, and 33 various items were selected through a comprehensive review and revision process. Forty college students were selected for the P sample. The r...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방식을 도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유형 1은 ‘내실 있는 수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유형 2는 ‘실무 능력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유형 3은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유형 4는 ‘개인적인 역량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 등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수업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살펴볼 수 있고,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H. H. Jeong,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Conceptions of Good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 Based on the College of Education", Korean education, vol.43, no.1, pp. 231-259, 2016. UCI : G704-000419.2016.43.1.007 

  2. S. J. Chae, "An Investigation on Curriculum Design in Outcome Based Curriculum", Medical education, vol.11, no.1, pp.3-9, 2009. UCI : G704-SER000002144.2009.11.1.001 

  3. Feldman, K. A. "The superior college teacher from the student's view",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no.5, pp.243-288. 1976. 

  4. H. R. Min, "The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based on the students' awareness : The comparative analysis of actual learning experiences between A university in Korea and oversea universiti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9. no.1. pp57-88, 2011. UCI : G704-001282.2011.19.1.008 

  5. C. G. Koh, "An Ethnographic Study on the Instructional Characteristics Found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Good' Instruction : Focused on Act, Elicitation, Teaching Behavior Element, and Repair",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4. no.1. pp.25-49, 2006. UCI : G704-001282.2006.14.1.008 

  6. Johnson-Farmer, B. J. & Frenn, M. "Teaching excellence: What great teachers teach u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5, no.5, pp.267-272. 2009. 

  7. McMahon, T. "Teaching for more effective learning: Seven maxims for practice", Radiography, vol.12, no.1, pp.34-44. 2006. 

  8. Eom, M., Kim, M. Chang, S., & Park, I. "A study on perception of good instruction between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15, no.1, pp107-132. 2009. UCI : G704-001273.2009.15.1.007 

  9. Kwon, S. "The dfferences in teachers' con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practice of good teaching according to the level of school and teaching experience",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8, no.4, pp.78-103. 2010. UCI : G704-001282.2010.18.4.011 

  10. Reid, D. J., & Johnston, M. "Improving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ent an teacher perspectives", Educational Studies, vol.25, no.3, pp.269-281, 1999. 

  11. Zimitat, C. "First year student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good teaching: Not all things are equ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vol.29, pp.386-392. 2006. 

  12. Kang, H., Ko, E., Kim, T., Cho, W., Lee, K., & Lee, D.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ves on competencies for good teaching and perspective teacher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vol.13, no.4, pp.633-649. 2011. UCI : G704-000843.2011.13.4.009 

  13. Choi, S.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perceived by junior college student: Based on a case study of K college",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4, no.8. pp.517-527. 2014. DOI :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517 

  14. Brophy, J. Teaching (Educational practices series-1). Brussels, Belgium: International Academy of Education, 2000. 

  15. Yune, S. "Analysis of good college teaching characteristics by multi-faceted approach",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24, no.6, pp.963-976. 2012. UCI : G704-001373.2012.24.6.011 

  16. Lee, S., Lee, Y., & Li, L. "Comparison of the high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n Good Instruction in Korea and Chin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18, no.3, pp27-47, 2008. UCI : G704-SER000002131.2008.18.3.001 

  17. Park. M. J.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n Essay-Review of College Students", the study of humanities, vol.75. pp229-253. 2008. UCI : G704-001795.2008.35.3.002 

  18. Parpala, A., Lindblom-Ylanne, S., & Rytkonen, H. "Student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three different disciplines".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36. no.5, pp.549-56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