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디자인 사고 기반 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효과성 연구
A Study on Instructional Design and Effectiveness for Solving Real Life Problems based on Design Think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471 - 478  

박보경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으로써, 교육환경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를 대비하기 위한 교수 학습 연구는 필수적이다. 예비 교원의 창의적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 모델의 개선은 매우 중요하다. 미래의 교육은 의사소통과 협업을 기반으로 발현되는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1]. 본 연구에서는 미래형 교수 학습 모델을 개선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우리는 미래 창의교원 역량에 대한 사전 및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공통 만족도 문항과 미래 창의교원 역량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며, 분석결과 사전 평가에 비해 사후 평가에서 미래 창의교원 역량이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is essential to prepare for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e must strengthen the creative educational capabilities of prospective teachers by improving the curriculum and teaching-learning model of teacher training colleges. Future education should foster c...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10)

  1. B. K. Park. (2022). "Development of design thiking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for fostering creative thinking in prospective teachers", 2022 Conference of KISM, pp. 187-188.? 

  2. M. K. Lee. (2021). "Development of a college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model in online synchronous/asynchronous platforms to enhance Competenci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7, No. 4, pp. 35-42. DOI: https://doi.org/10.17703/JCCT.2021.7.4.35? 

  3. E. K. Suh, E. H. Chon, and H. J. Jung. (2016). "Development of Lectoure to increase Under graduate Students' Creative Competency based on Design Think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4, pp. 693-718. DOI: https://doi.org/10.22251/jlcci.? 

  4. C. Y. Seo, J. H. Kim, B. K. Park, and R. Y. C. Kim. (2021). "Refined Code Extraction based on Creative Thinking", SMA 2021, pp. 114-117? 

  5. Brown. T(2010). Change by design (Ko, S. Y. Trans.), Gimmyoung Publishers, Paju, 2014 (Original work published 2010).? 

  6. Y. Woo.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mpathy-based Design Thninking as a Method for Group Creativity Education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7. J. S. Hong, H. Y. Jang. (2020).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s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ed on Program Design", Vol. 20, No. 8, pp. 357-386. DOI: 10.22251/jlcci.2020.20.8.357? 

  8. Hasso Plattner Institute (2018). https://hpi.de/en/school-of-design-thinking.html.? 

  9.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2010). https://dschool-old.stanford.edu/sandbox/groups/designersources/wiki/36873/attachments/74b3d/ModeGuideBOOTCAMP2010I.pdf? 

  10. D. H. Lee, J. H. Yoon, and S. J. Kang. (2015). "The suggestion of design thinking process and its feasibility study for fostering group creativity of elementary-second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35, No.3, pp. 443-453. DOI: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3.044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