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논의 역설에 대한 철학적 검토를 통한 교육적 시사점 고찰
A Study on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Zeno's Paradoxes through Philosophical Investigation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3 no.6, 2020년, pp.327 - 343  

백승주 (Sejong Science High School) ,  최영기 (Dept. of Math. Edu., Seoul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 philosophical discussions related to the Zeno's paradoxes in order to derive the mathematics educational implications. The paradox of Zeno's motion is sometimes explained by the calculus theories. However, various philosophical discussions show that the resolution of Zeno's pa...

주제어

참고문헌 (28)

  1. Baek S. J., Choi Y. G., Zeno' Paradox from the Paradigms of Standard Analysis and Nonstandard Analysis, School Mathematics 20(2) (2018), 307-318. 

  2. Baek S. J., Choi Y. G., A Historical and Mathematical Study on Continuum - Focusing on the Composition and Infinite Divis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4) (2020), 575-599. 

  3. J. L. Bell, The Continuous and the Infinitesimal in Mathematics and Philosophy, Polimetrica, 2005. 

  4. M. Black, Achilles and the Tortoise, Analysis 11(5) (1951), 91-101. 

  5. P. Blszczyk, M. G. Katz, D. Sherry, Ten Misconceptions from the History of Analysis and Their Debunking, Foundations of Science 18(1) (2013), 43-74. 

  6. F. Cajori, The Purpose of Zeno's Arguments on Motion, Isis 3(1) (1920), 7-20. 

  7. B. Dainton, Time and Space, Acumen, 2010. 

  8. R. Ely, Student Obstacles and Historical Obstacles to Foundational Concepts of Calculus, Dissertation of the Doctor of Philosophy in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007. 

  9. Go S. E. et al., High School Textbook of Calculus. Sinsago, 2019. 

  10. Han D. H., Zeno's Re-examination, School Mathematics 2(1) (2000), 243-257. 

  11. T. L. Heath, The Thirteen Books of Euclid's Elemen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6. 이무현 역, 기하학 원론-평면기하, 교우사, 1998. 

  12. Hwang S. W. et al., High School Textbook of Calculus, Mirae-n, 2019. 

  13. H. J. Keisler, Foundations of infinitesimal calculus, 2009, http://www.enzoexposito.it/Analisi_Non_Standard/Keisler_Elementary_Calculus_Foundations.pdf(Jan. 10. 2019). 

  14. P. Kitcher, The Nature of Mathematical Knowledge, Oxford University Press, 1984. 

  15. Lee D. G., A Study on the Students' Process of Solving Zeno' Paradox Task(Half Paradox and Achilles Paradox) Based on the Analysis of Students's Expressions, School Mathematics 21(2) (2019), 391-417. 

  16. Lee J. Y. et al, High School Textbook of Calculus, Chunjae Education, 2019. 

  17. G. Longo, The Mathematical Continuum, from Intuition to Logic, In Naturalizing Phenomenology: Issues in Comtemporary Phenomenology and Cognitive Sciences (J. Petitot, F. J. Varela, B. Pachoud, J. Roy eds.), Stanford University Press, 1999. 

  18. W. I. McLaughlin, S. L. Miller, An Epistemological Use of Nonstandard Analysis to Answer Zeno's Objections against Motion, Synthese 92(3) (1992), 371-384. 

  19.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word_no452458&searchKeywordTo3 (Dec,.15.2020). 

  20. W. C. Salmon, Space, Time, and Motion: A Philosophical Introductio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0. 

  21. W. C. Salmon, Zeno's Paradoxes, Hackett Publishing Company, 2001. 

  22. A. Sfard, Mathematical Practices, Anomalies and Classroom Communications Problems., In Constructing Mathematical Knowledge: Epistemology and Mathematics Education (P. Ernest, ed.), The Falmer Press, 1994, 248-273. 

  23. S. Shapiro, Philosophy of Mathematics: Structure and Ont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24. H. Stein, Logos, Logic, and Logistike: Some Philosophical Remarks on Nineteenth-Century Transformation of Mathematic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Modern Mathematics (W. Aspray, & P, Kitcher ed.),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38-259. 1988. 

  25. D. Tall, Mathecatical Intui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Limiting Processe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Berkeley, 1980, 170-176. 

  26. D. Tall,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1. 류희찬, 조완영, 김인수 역, 고등수학적 사고, 경문사, 2003. 

  27. J. F. Thomson, Tasks and Super-tasks, Analysis 15(1) (1954) 1-13. 

  28. H. Weyl, The Continuum: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Foundation of Analysis, Courier Corporation, 199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