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 미충족의료율과 추이
Unmet Healthcare Needs Status and Trend of Korea in 2018 원문보기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30 no.1, 2020년, pp.120 - 125  

주재홍 (연세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김휘준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연구소) ,  장지은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연구소) ,  박은철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연구소) ,  장성인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met healthcare needs lead to increased disease severity, increased likelihood of complications, and worse disease prognosis. To examine the latest status of unmet healthcare needs in South Korea, the four different data configured with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South Korean population w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Jang 등[11]과 Kim 등[12]의 후속연구로서 전 국민 대표성을 지닌 4개의 이차 자료인 국민건강영양조사(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지역사회건강조사(Korea Community Health Survey, CHS), 한국의료패널 (Korea Health Panel Survey, KHS), 한국복지패널(Korea Welfare Panel Study, KOWEPS)를 사용하여 미충족의료 경험률을 추산하고 비교분석하였다. 소득 및 연령에 따라서 미충족의료 경험률에 차이가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 제도적인 접근은 어떻게 시행되어 왔는가? 건강을 향유하는 것이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 인정 · 수용되면서 의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제도적인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1,2]. 한국의 경우 1977년 건강보장제도 도입 이래 1989 년 전 국민을 포괄하는 의료보장제도가 실시됨으로써 누구나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적인 장치가 시행되어 왔다 [3]. 이러한 발전이 의료에 대한 접근성 개선에 기여하였지만, 높은 본인부담이 건강보장성의 취약점으로 지적되어 여전히 저소득층이나 노인 등 의료 수요가 많은 집단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장벽이 되고 있다[4].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저해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저해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경제적 부담으로 알려져 있다[7,9]. 국내 선행연구에서도 경제적 수준에 따라 미충족의료 경험이 불균형하게 분포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미충족의료란? 미충족의료란 의료적 필요(medical needs)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받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5-7]. 질병 중증도 증가, 합병증 발생 가능성 증가, 질병 예후 악화는 미충족의료로 인해 발생되는 효과로 환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6,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