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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지원을 위한 음악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고찰
A Literature Review of Music Intervention Studies on Psychological Suppor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235 - 245  

윤영미 (고신대학교 음악치료전공) ,  박혜영 (고신대학교 음악치료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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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지원을 위한 음악 중재 연구의 현황과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문헌고찰 연구이다. 선정 기준과 배제 기준에 따라 2009년부터 2018년까지 발표된 학위논문 13편과 학술지 논문 6편, 총 19편을 고찰한 결과, 첫째, 일반적 특성에서 연구 설계는 비무선 배치 실험연구와 단일 집단 사전사후 실험연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13세 이하 아동 대상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음악 중재 특성에서 목표는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아개념 등 자기 관련 요인이 많았고, 중재활동은 노래, 악기, 창작을 혼합한 그룹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지원을 위한 음악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음악 중재가 더욱 활발히 수행될 것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literature review to investigate the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music intervention studies on psychological suppor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 total of 19 researches(13 theses and 6 articles) from 2009 to 2018 was reviewed through the selection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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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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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지원을 위한 국내 음악 중재 문헌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연구의 동향과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지원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지원을 위해 국내에서 시행된 음악 중재 연구의 현황과 중재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다문화 가정 아동ㆍ청소년의 심리지원을 위한 음악 중재 문헌의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다문화 아동 청소년의 심리 지원을 위한 효과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웹 기반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총 65편의 관련 문헌을 검색하였고, 문헌 선정 및 배제 기준을 적용하여 학위논문 13편과 학술지 논문 6편, 최종 19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ㆍ청소년의 심리지원을 위한 음악 중재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방안의 마련 및 중재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일반적 특성에서 연구 설계는 비무선 배치 실험연구와 단일 집단 사전 사후 실험연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13세 이하 아동 대상 연구가 가장 많았다.
  • 분석된 19편의 문헌에서 사용된 중재 음악은 모두 국내 음악으로 나타났다. 이에 부모의 자국 언어로 된 노래 활용 등 문화적인 상황이 반영된 음악 중재를 통해 음악 안에서 부모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함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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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이란 무엇인가? 다문화가정이란 결혼이민자와 출생, 인지, 귀화에 의해 대한민국 국적을 획득한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하며[2], 넓은 의미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3]. 우리나라는 다문화가정의 탄생이 한 해에 2만 쌍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1].
미술심리치료, 음악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실제로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심리지원을 위한 상담 지원뿐 아니라 미술심리치료, 음악치료 등의 예술심리치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17]. 예술심리치료는 비언어적인 요소인 예술을 매체로 사용함으로써 연령이 낮거나 언어가 서툰 경우에도 이해가 용이하며,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키고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18,19].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다문화 학생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학교와 지역사회에서는 이들이 겪고 있는 여러 종류의 어려움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가족해체,경제적 어려움 등의 문제를 경험하기 쉽고[5] 이로 인한 불안, 우울, 신체화, 과잉행동과 낮은 자아개념 등의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6-9]. 또한 이중 문화에 대한 충돌과 가치관 혼란, 정체성의 혼돈과 같은 문제들은 타인과의 원활한 관계 형성을 어렵게 한다[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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