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현철
참여연구자 모상현 , 오성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600001589
과제고유번호 1105009539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6-05-07
키워드 다문화청소년.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이중문화정체성.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multicultural teenagers.longitudinal study of multicultural teenagers.identity associated with dual cultures.multicultural teenagers support policies.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종단자료를 구축하여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정의 특징을 분석하고,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정서 발달 및 정체성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5년도에는 5년간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추적·분석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심층면접 조사를 실시하여 다문화청소년의 이중문화 정체성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문화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아버지에 대한 자랑스러움은 증가하고,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ccumulate longitudinal data about multicultural teenagers based on which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development process, and come up with policies to support their psychological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identity.
In 2015, we tracked and a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5
  • 국 문 초 록 ... 7
  • 연 구 요 약 ... 9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6
  • 제Ⅰ장 서 론 ... 27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9
  • 2. 연구추진체계 ... 31
  • 3. 연구내용 ... 35
  • 4. 연구방법 ... 36
  • 제Ⅱ장 패널조사 및 부가조사의 관리 ... 41
  • 1. 패널조사의 개요 ... 43
  • 2. 표본설계 ... 43
  • 3. 설문구성과 조사내용 ... 45
  • 4. 조사방법 ... 56
  • 5. 패널관리 ... 61
  • 6. 이탈 패널 분석 ... 71
  • 7. 부가조사 관리 ... 89
  • 제Ⅲ장 5년간 종단 변화 추이 ... 95
  • 1. 조사대상자 특성별 분포 ... 97
  • 2. 다문화청소년의 5년 간 변화추이 비교 ... 100
  • 3. 요약 및 소결 ... 156
  • 제Ⅳ장 다문화청소년 정체성 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 ... 159
  • 1. 서론 ... 161
  • 2. 이론적 배경 ... 162
  • 3. 연구방법 ... 170
  • 4. 분석결과 ... 176
  • 5. 소결 ... 216
  • 제Ⅴ장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방안 ... 219
  • 1. 서론 ... 221
  •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223
  • 3.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현황 ... 226
  • 4. 교사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조사 결과 ... 231
  • 5. 다문화청소년 정책 영역별 현황 및 문제점 ... 241
  • 6.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개선방안 ... 251
  • 7. 소결 ... 255
  • 제Ⅵ장 결론 ... 259
  • 1. 요약 및 결론 ... 261
  • 2. 제언 ... 267
  • 참 고 문 헌 ... 269
  • 부 록 ... 279
  • 부록 1. 연도별 설문지 수정내용 비교표 ... 281
  • Abstract ... 325
  • 끝페이지 ... 3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