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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섯 수출 확대를 위한 당면과제의 우선순위 도출
Prioritization of issues and challenges to increase mushroom export 원문보기

Journal of mushrooms = 한국버섯학회지, v.18 no.1, 2020년, pp.95 - 99  

염윤미 (충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김선웅 (충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윤병삼 (충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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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버섯 수출입의 무역역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버섯 수출 확대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버섯산업의 부문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조사(FGI)를 실시하여 11개의 당면과제를 발굴한 다음 BWS(Best-Worst Scaling)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당면과제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11개의 당면과제들 가운데 버섯의 품질 및 가격 경쟁력 강화(1순위)가 가장 중요하고도 시급한 과제로 제시되었다. 그 다음으로는 해외 수출시장 다변화, 버섯의 국내 가격 안정이 각각 2순위와 3순위의 당면과제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당면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버섯의 품질 및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친 유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생산기반 측면에서 배지원료의 안정적인 수급체계를 구축하고, 우수한 국산 종균의 개발 및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고품질 버섯 안전 생산을 위한 표준재배기술을 개발, 보급하여야 한다. 그리고 장거리 유통이 가능하도록 기능성 포장재를 개발하고, 다양한 수확 후 저장기술(post harvest technology)의 개발을 통하여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둘째, 버섯의 해외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서는 STP(segmen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 전략에 맞춰 해외시장을 전략적으로 분할하는 한편 수출 수발주 통합관리 등을 위한 자율적인 통합마케팅조직을 구축하여 수출 창구를 일원화하여야 한다. 또한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고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홍보를 추진하여야 한다. 그 일환으로 해외시장 개척 박람회, 판촉행사, 해외마케팅, 바이어(buyer) 초청 등의 행사를 활발하게 추진하여야 한다. 셋째, 버섯의 국내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전문유통센터를 건립하여 내수 안정화 및 수출기반을 조성하여야 한다. 버섯은 일반 도매시장을 통하여 유통할 경우 품질관리 및 유통물량 조절이 취약하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품목별 또는 지역(산지)별로 버섯 전문유통센터를 건립하여 유통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버섯가격 안정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de deficit in mushrooms has continued to increase in recent years. This study explored major issues and challenges faced by the mushroom industry to increase export, and to prioritize the current issues and challenges based on their relative importance. 11 major issues and challenges in th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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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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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버섯 수출 확대를 위해 해결해야 할 부문별 과제들을 도출하고, 당면과제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당면과제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한 후에는 우선순위가 높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버섯 수출입의 무역역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버섯 수출 확대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버 섯산업의 부문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조사 (FGI)를 실시하여 11개의 당면과제를 발굴한 다음 BWS(Best-Worst Scaling)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당면과제 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버섯 수출 확대를 위해 해결해야 할 부문별 과제들을 도출하고, 당면과제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당면과제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한 후에는 우선순위가 높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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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버섯 수입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버섯은? 한편 우리나라의 버섯 수입은 표고, 송이, 목이 등 임산 버섯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표고버섯은 국내 소비량 대비 생산량의 부족으로 중국산이 신선, 건조 및 조제 형태로 고루 수입되고 있으며, 송이버섯은 냉장 및 냉동 수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버섯 수출과 수입 경향은? 최근 우리나라의 버섯 수출은 정체되어 있는 반면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버섯(농산버섯+임산버 섯) 수출은 2010년 21,566톤(49,963천 달러)에서 2018년 19,945톤(52,060천 달러)으로 소폭 감소 내지 정체된 반 면 수입은 2010년 27,696톤(47,672천 달러)에서 2018년 74,366톤(96,658천 달러)으로 크게 증가하였다(MAFRA and aT, 2019).
우리나라의 버섯 수입 특징은? 농산버섯의 경우는 중 화요리 및 외식 식재료로 이용되는 건조 및 조제 양송이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버섯 수입은 주요 수출국에서 수입도 병행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특징을 보인 다. 특히 중국은 수출이 크게 감소한 반면 수입은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Yoo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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