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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지하굴착 및 터널시공 예비설계를 위한 인공신경망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for Preliminary Design of Urban Deep Ex cavation and Tunnelling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9 no.1, 2020년, pp.11 - 23  

유충식 (School of Civil,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Landscape Architecture,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  양재원 (School of Civil,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Landscape Architecture, Sungkyunkwan Univ. Natural Sciences Campu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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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본문에서는 도심지 지하굴착 및 터널현장의 예비설계 및 지반침하를 예측이 가능한 인공신경망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인공신경망의 개발을 위해 먼저 다양한 도심지 터널 및 지하굴착 현장 계측자료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인공신경망 학습에 필용한 학습데이터를 구축하는데 활용하였다. 개발된 인공신경망은 학습에 활용되지 않은 검증 데이터 세트를 및 현장계측자료를 활용하여 결정계수(R2), 평균제곱근오차(Root Mean Square Error; RMSE), 절대평균오차(Mean Absolute Error; MAE) 등 통계적 파라메타를 근거로 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개발된 인공신경망은 도심지 굴착현장의 예비 설계 및 이에 따른 주변침하를 예측하는데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velopment artificial neural networks (ANN) for preliminary design and prediction of urban tunnelling and deep excavation-induced ground settlement was presented. In order to form training and validation data sets for the ANN development, field design and measured data were colle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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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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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공신경망 개발 과정에서 습득한 다양한 통계적 수치는 개발된 인공신경망이 높은 예측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과학적인 굴착설계를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인공신경망 개발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지하굴착 및 터널굴착에 대한 예비설계를 수행하고 시공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를 예측할 수 있는 인공신경망을 개발하였다. 인공신경망의 개발을 위해 먼저 다양한 도심지 터널 및 지하굴착 현장 계측자료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인공신경망 학습에 필용한 학습데이터로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기술된 지하굴착 현장 및 터널굴착 현장에 대한 지표침하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지하굴착 및 터널설계시 굴착 시공으로 인한 지반침하 예측이 가능한 인공신경망을 개발하였다. 인공신경망 개발에서는 MATLAB(MATrix LABoratory 2017)을 사용하여 인공신경망 엔진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굴착 및 터널굴착 현장의 설계 및 계측자료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토대로 굴착현장에 대한 예비설계가 가능하고 시공중 발생하는 지반침하를 예측하는 인공신경망을 개발하였다. 인공신경망 개발 과정에서 습득한 다양한 통계적 수치는 개발된 인공신경망이 높은 예측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과학적인 굴착설계를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굴착 및 터널설계 자동화의 일환으로 현장 설계결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지하굴착 및 터널굴착에 대한 예비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인공신경망을 개발하였다. 본 장에서는 구체적 개발 내용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 계측자료를 수집하여 지하굴착 및 터널굴착 시공현장에서 발생하는 지반침하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현장 계측 보고서는 시공,설계 그리고 계측 및 컨설팅 회사들의 협조를 받아 수집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지반침하 데이터를 구축하고 각각의 현장에 대한 지반침하 발생 경향을 파악하였다.
  • 하지만 지하건설공사에서 지반침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하굴착의 경우 지반의 종류, 지층의 두께, 벽체의 강성, 벽체의 길이, 벽체의 투수계수, 지보재의 강성, 지보재의 설치 위치 그리고 터널굴착의 경우 토사층의 두께, 터널 천단상부의 지반 종류, 지보패턴 등으로 무수히 많기 때문에 각각의 현장에 대한 최적화된 수치해석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적지 않은 경제적 시간적 소요가 발생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력조건과 결과 값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정립하여 새로운 입력조건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 값을 예측하는 인공신경망을 개발하여 지하굴착 및 터널굴착 현장에 대한 예비설계 및 관련된 지반침하를 손쉽게 예측하여 실무에서의 설계 검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에는 지반은 탄소성 스프링으로, 지보재는 탄성 스프링으로 흙막이 벽체는 보로서 가정한 후 구조적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어 수치해석을 적용하였다. 굴착단면은 Fig. 2와 같이 지반의 총 높이는 굴착 깊이의 1.5배, 폭은 굴착 깊이의 4배로 가정하여 모델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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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건설공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반침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하굴착과 터널굴착으로 대표되는 지하건설공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반침하는 공사현장 인근의 건물과 포장도로, 관수로 등 각종 시설물에 손상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과도한 지반침하가 발생할 경우 얻게 되는 사회경제적 손실이 막대하기 때문에 지하건설공사 착수에 앞서 수치해석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검토되곤 한다. 하지만 지하건설공사에서 지반침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하굴착의 경우 지반의 종류, 지층의 두께, 벽체의 강성, 벽체의 길이, 벽체의 투수계수, 지보재의 강성, 지보재의 설치 위치 그리고 터널굴착의 경우 토사층의 두께, 터널 천단상부의 지반 종류, 지보패턴 등으로 무수히 많기 때문에 각각의 현장에 대한 최적화된 수치해석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적지 않은 경제적 시간적 소요가 발생한다.
현장계측 보고서를 활용한 지반침하 데이터가 가지는 제한사항은 무엇인가? 앞서 구축된 현장계측 보고서를 활용한 지반침하 데이터는 몇 가지 제한사항을 가진다. 첫 번째는 벽체 및 지보재 종류별로 현장에서 정형화된 설계단면을 가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범위의 데이터 획득이 난해하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초기 지하수위나 시공 후 지하수위 분포와 같은 수리조건에 대한 자료가 현장 보고서 상에 미기재된 경우가 대부분으로 수리조건의 고려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지반침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지하굴착과 터널굴착으로 대표되는 지하건설공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반침하는 공사현장 인근의 건물과 포장도로, 관수로 등 각종 시설물에 손상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과도한 지반침하가 발생할 경우 얻게 되는 사회경제적 손실이 막대하기 때문에 지하건설공사 착수에 앞서 수치해석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검토되곤 한다. 하지만 지하건설공사에서 지반침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하굴착의 경우 지반의 종류, 지층의 두께, 벽체의 강성, 벽체의 길이, 벽체의 투수계수, 지보재의 강성, 지보재의 설치 위치 그리고 터널굴착의 경우 토사층의 두께, 터널 천단상부의 지반 종류, 지보패턴 등으로 무수히 많기 때문에 각각의 현장에 대한 최적화된 수치해석을 진행한다고 하여도 적지 않은 경제적 시간적 소요가 발생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력조건과 결과 값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정립하여 새로운 입력조건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 값을 예측하는 인공신경망을 개발하여 지하굴착 및 터널굴착 현장에 대한 예비설계 및 관련된 지반침하를 손쉽게 예측하여 실무에서의 설계 검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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